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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기-승-전-콘텐츠

콘텐타

2019.03.11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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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ef Digital Officer 스리 스리니바산과의 인터뷰  중에서 되새겨야 할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을 추려서 소개합니다.

 

 

질문 1.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관계를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는 상대방의 말을 듣고, 소통하고, 함께 참여하면서 의미 있는 관계를 쌓을 수 있도록 해주죠. 이는 기존에 기업들이 알리고 싶은 내용을 일방적으로 방송하던 방식에서 크게 발전한 겁니다. 이젠 고객에게 무언가를 팔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 않으면서도 소통할 수 있죠. 소비자들은 이미 기업의 광고와 영업 문구에 지쳤습니다. 이제는 고객들은 유용하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가치를 창출해주는 기업을 신뢰합니다. 당신의 블로그 포스팅이 당장 물건을 파는 데 도움이 안될 수도 있지만 고객에게 충분한 가치를 준다면 고객은 당신을 기억합니다. 당신과 소통을 주고받은 소비자는 당신이 필요로 할 때에 고객이 되어줄 겁니다.

 

 

질문 2. 소셜 미디어가 정말 매출을 올려 주나?


물론입니다. 단, 제품을 팔고 있다는 이야기를 꺼내지 않아야지만 제품을 팔 수 있습니다. 뻔한 영업 멘트보다는 제품의 인지도를 올리고, 제품의 어느 점이 정말 멋지고 유용한지 알리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인상을 주었을 때 콘텐츠 독자는 구매 고객이 되는 거죠.

 

소셜 미디어는 수요를 창출합니다. 바로 여기에서 수많은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의 가치를 인정하죠. 핵심은 고객이 당신의 제품을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하는 일에 흥미를 가지도록 설득하는 겁니다. 이건 완성된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심지어는 아이디어에도 해당하죠.

팔고 있는 상품이 무엇이든 영업을 하려고 한다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콘텐츠로 독자들을 사로잡을 건지 아주 깊이 고심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으면 내가 억지로 팔려고 하지 않아도 고객이 알아서 내 제품을 원할 때가 올 겁니다.

 

 

질문 3. 소셜 미디어 전략을 수립할 때 노하우가 있다면?


성공하는 전략의 비밀은 사업, 고객, 잠재 고객을 명확히 이해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답은 간단해요. 고객이 당신이 기획한 사업에 왜 흥미를 가질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면 됩니다.

 

1등이 아니라고 절망하기보다 고객과 잠재 고객이 있는 곳에 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낚시를 하려면 고기가 있는 곳을 먼저 찾아라’ 라는 속담처럼 고객이 정말 원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겁니다.

 

 

질문 4.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소셜 미디어에서 친구를 맺으려면?

 

저는 항상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들보다 나를 팔로잉하는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소셜미디어에서 친분을 쌓고 싶다면 먼저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야 합니다. 그들의 질문에 답하고, 현재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지면 사람들은 당신을 주목하고 팔로잉하기 시작할 겁니다.

 

친분을 쌓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장기간 그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 노력이 기반이 되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팔로잉 할 것이고, 이런 노력을 들이지 않고서 소셜 미디어에서의 성공을 바란다는건 어불성설이지요.

 

 

질문 5. 팔로워들의 숫자는 중요한 척도인가?

 

숫자보다는 영향력이 훨씬 중요하고, 당신도 절대적인 수보다 영향력에 집중해야 합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집중해서 이야기를 듣고, 친구로 사귀고 싶어하고, 마음을 써주는 그런 사람입니까? 그렇다면 전혀 걱정할 일이 없습니다. 팔로워 숫자를 늘리는 데에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이에 대한 집착을 버린다면 충분히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 6. 새로 시작하는 소셜 미디어 계정, 팔로워 숫자를 늘리는 방법


팔로워를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당신이 어떤 말을 해야 사람들이 당신을 팔로잉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겁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영향력을 확보한 사람들은 대개 훌륭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팔로워들을 유지하고 늘립니다. 사람들이 마음을 쓰고 관심을 가지는 주제에 대한 수준 높은 콘텐츠는 언제나 유리하게 작용하죠.

 

지금 하려는 트윗/포스트가 재미있는지,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어떤 식으로든 공헌하는 바가 있는지, 아니면 사람들이 ‘정말 믿을 수 없이 지루한 내용이군’ 이라고 생각하게 하는지에 모든 것이 달렸습니다. 새로운 포스트/트윗을 하기 전에 항상 지루하진 않은지 고민해야 합니다. 만약 재미가 없다면 바로 팔로잉을 끊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때문이죠.

다음으로 할 일은 사람들에게 당신이 트위터를 하고 있다고 알리는 겁니다. 혹은 인스타그램을 하고 있다고 알릴 수도 있겠죠. 이런 정보가 명함에 적혀 있나요? 매주 트위터에서 새로운 인스타그램 사진을 이야기하고, 매주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트윗을 말합니까? 많은 사람들이 내가 트윗을 하면 알아서들 보겠지 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특히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에서는 10초 안에 강렬한 인상을 남겨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을 각인시키는 사진과 프로필은 필수죠. 프로필에는 당신이 누군지, 어디 출신인지, 무엇에 대해 포스팅을 할 건지를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사람들은 2초만에 당신의 프로필을 보고 떠날 수도 있지만, 당신의 프로필이 흥미를 끌고 그동안 좋은 콘텐츠를 올려 왔다면 팔로잉을 할 수도 있을테죠.

 

트위터에는 추가적인 상태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 란이 있습니다. 이런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당신이 팔로잉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임을 충분히 어필해야 합니다.

팔로워를 늘리는 또 다른 방법은 인맥을 쌓는 겁니다. 현실 세계에서 사람들을 만나 인맥을 쌓듯이, 웹상에서 사람들과 교류하며 디지털 인맥을 늘리는 거죠. 다양한 이벤트에 참가해서 당신의 계정을 홍보하고 최대한 많은 트위터 챗에 참여하세요. 단 트윗의 수준은 항상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의 트윗을 볼 거고, 지루한 내용이라면 안올리는 것만 못하게 될 겁니다.

 

 

질문7. 인맥을 쌓으려면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유리한가?

 

사람들은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지금 쓰는 포스팅이 사람들의 흥미를 끌되 약간 참신하기도 하면 금상첨화죠. 들어본 적도 없는 새로운 뉴스일 필요는 없지만 비교적 참신한 뉴스에 대한 당신의 독특한 의견을 개진하는 게 중요합니다.

 

포스팅을 할 때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하세요. 사람들은 트위터를 볼 때 엄지 손가락으로 빠르게 화면을 훑으며 지나갑니다. 그래서 저는 ‘엄지 손가락을 멈추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사진이나 동영상은 상당히 효과적인 ‘엄지 멈추기’ 자료입니다. 가능하다면 이미지를 포함하고 canva.com 등의 도구를 이용해 당신의 포스팅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등 적극적으로 임하세요.

 

사람들은 특이한 것도 좋아하기 때문에 평소에 보기 힘든 것을 보여주는 Periscope (트위터가 최근에 론칭한 새로운 앱으로, 전세계 곳곳의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다) 등의 도구가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최선은 독자들을 꾸준히 사로잡는 스마트하고, 재미있고, 위트있는 콘텐츠입니다. 항상 당신이  “무엇을” 포스팅 하는지 두번 세번 고민하길 바랍니다.

 

핵심 포인트는 내 일촌의 절대적 숫자보다 영향력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영향력은 페이지의 팬, 팔로워의 숫자가 아니라 당신의 콘텐츠를 얼마나 읽고 공유하는가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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