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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키워드 리서치 툴 –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마케터의 즐겨찾기

2019.02.27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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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최적화(SEO)나 검색광고를 위해 키워드 리서치를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새로운 블로그 포스팅에 넣을 롱테일 키워드를 찾기 위해 인터넷에서 검색한 적이 있진 않으신가요?

 

이러한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키워드’입니다. 특히 회사와 제품을 잘 표현해주는 키워드를 얼마나 발굴했느냐가 마케팅의 성패를 가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며 우리의 회사, 비즈니스를 잘 표현해주는 키워드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의 연관검색어를 참고하는 것도 괜찮은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좋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과정을 키워드 리서치라고 부릅니다. 키워드 리서치는 마케팅 팀의 구성원들이 한 곳에 모여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도 할 수 있지만, 요즘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와 같은 키워드 툴을 활용하면 보다 빠르고 쉽게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키워드 리서치 과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키워드 툴입니다. 전세계 200여 지역 데이터베이스 기준 43개 언어로 키워드 리서치가 가능하며, 사용자 의도, 시맨틱 정렬, 검색량, 경쟁지수 등 다른 키워드 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유용한 필터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롱테일 키워드부터 LSI(Latent Semantic Indexing)까지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 광고, 그리고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핵심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툴을 어떻게 사용해야 좋은 키워드들을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uggest (키워드 제안)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에서의 키워드 리서치는 기본적으로 Suggest 탭에서 시작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정해졌다면 Suggest 탭의 키워드 입력칸에 해당 키워드를 입력하고 서치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여러분의 클릭 한 번에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적게는 수백개, 많게는 천여개의 키워드 제안목록을 가져올 것입니다. 물론 평균검색량, 경쟁지수 등의 키워드 데이터도 함께 보여줍니다.

 

 

2. Import  (키워드 분석)

마케팅을 위한 홍보자료나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할 때, 누구나 한 번 쯤은 이런 고민을 해봤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에서 더 많이 사용할까?’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의 Import 탭은 이런 고민을 빠르게 해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Best portable speakers’와 ‘Top rated bluetooth speakers’ 중 어떤 키워드의 검색량이 더 높을까요? 키워드 데이터를 알고 싶거나 비교하고 싶을 때, 키워드 목록을 Import 탭의 입력칸에 넣어보세요. 그리고 Analyze 버튼을 누르면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키워드 데이터가 바로 나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의 데이터에 따르면 ‘Best portable speakers’의 검색량이 훨씬 많습니다. 그렇다면 ‘Best portable speakers’를 제목으로 사용하는 편이 더 많은 독자들에게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3. Trending (트렌드 정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유행하는 단어는 어떤 것이 있을까 고민해보신적 있으신가요? 트렌드 기능은 입력하는 단어와 관련된 트렌디한 키워드를 알려줍니다. 사업 관련 주제나 이름 등을 입력해보세요.

 

 

‘portable speaker’를 입력했더니 이렇게 그래프로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bluetooth speaker’와 ‘google home’과 같은 유행하는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그래프가 보기 힘들다면 리스트 형식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는 키워드와 검색량, 관련도 등의 정보들도 함께 보여줍니다. 이 트렌딩 탭을 통해 지금 유행하는 키워드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세요.

 

 

4. Graph (연관 키워드)

콘텐츠를 작성할 때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보다 그 키워드와 관련된 LSI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 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의 그래프탭에서는 트윈워드의 언어 연상 기술 기반의 단어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rtable speakers를 설명하려면 아무래도 Music과 같은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의 그래프탭에 music이라고 입력했더니 위와 같이 sound, tune, melody 등의 다양한 관련 키워드를 알려줍니다. 이런 관련 키워드를 이용해 콘텐츠를 작성해 검색엔진최적화 점수를 높인다면 검색결과 상위에 잘 노출 되어 더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구매율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이겠죠?

 

 

5. Added (키워드 보관)

Added 탭은 Suggest와 Import 탭에서 키워드 리서치를 하면서 찾아낸 단어 중, 따로 저장하고 싶은 키워드만 체크하여 모을 수 있는 탭입니다. Added 탭은 검색엔진최적화 (SEO)나 검색광고 (PPC) 등의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단어들을 모은 후, 클릭 한 번에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줍니다.

 

 

 

Suggest의 키워드 제안 목록 중 몇가지 키워드만 뽑아내 저장하고 싶다면 위와 같이 마음에 드는 키워드만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Added에 자동으로 키워드가 저장되어 여러분의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키워드 리스트 목록이 생성됩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위한 팁

(1) 좋은 키워드란?

좋은 키워드는 브랜드나 제품 및 서비스를 잘 표현해주는 키워드 중 타겟 고객들이 많이 사용하면서 검색엔진에서 비교적 쉽게 상위 노출을 노릴수 있는 단어나 문구입니다. 검색량이 많으면서 경쟁지수는 낮은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나 검색 광고를 할 때 특히 이런 키워드를 많이 찾는 것이 좋겠죠?

 

 

(2) 다양한 언어와 위치에 따른 키워드 찾기

위치에 따라 같은 언어라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는 달라집니다. 만약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 마케팅하고 싶다면 입력창에서 타겟팅 국가를 변경하세요. 물론 국가에 따라 언어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3)롱테일 키워드와 LSI 키워드 찾기

롱테일 키워드는 주로 3개의 단어 이상으로 이루어져있고 검색량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사용자의 검색의도가 명확히 표현된 키워드 입니다. 예를 들면, ‘portable speaker’의 롱테일 키워드 중 하나는 ‘loudest portable speaker’ 입니다.

 

LSI 키워드는 Latent Semantic Indexing의 줄임말로 메인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물고기를 예로 든다면 물고기의 연관 키워드는 어항이나 물 등이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를 여러번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 보다는 이런 다양한 키워드를 사용해 검색엔진최적화를 하거나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통해 롱테일 키워드와  LSI키워드를 리서치 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의도와 흥미 고려하기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키워드 리서치를 위해 사용자의 의도와 흥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의도와 흥미에 따라 키워드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에서는 사용자의 의도에 따른 키워드 그룹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그룹 기능은 인공지능(AI)이 사용자의 의도, 주제, 그리고 패턴 등을 자동으로 감지해 키워드 리스트 안에서 키워드를 그룹별로 나누어 주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의도, 주제 그리고 패턴 이렇게 세가지 분류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사용자 의도는 Know, Do, Buy, Local, Web 등 5가지의 의도로 나누어져 사용자 의도에 따른 키워드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주제나 패턴별로 키워드 그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5) 키워드 저장하기

키워드를 찾았다면, 이 키워드들이 모두 로딩된 이후에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여러분이 선호하는 포맷으로 자료를 받아보세요. 엑셀, CSV 등 다양한 포맷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은 기본적으로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 입력한 키워드’로 설정되어 있으나 여러분이 원하는대로 언제든지 변경하여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키워드 툴의 사용법과 키워드 리서치를 위한 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언어처리 기술을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키워드 툴에 적용시킨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와 함께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표현해 줄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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