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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이론을 마케팅에 적용했더니

콘텐타

2019.01.03 17:57 조회수 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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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이론을 마케팅에 적용했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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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IE 모형은 교육학, 특히 교수설계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그리고 대학에서 4년간 교육학을 전공한 제가 기억하는 몇 되지 않는 학과 내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 바로 이 ADDIE 모형을 교육학이 아닌 마케팅에 적용해 큰 도움을 얻고 있는데요. ADDIE가 제안서를 만들거나, 실제 마케팅 플랜을 설계하는데 있어 굉장히 파워풀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ADDIE]는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머릿글자에서 그 이름을 따왔습니다. 각각의 단계는 선형적(분석부터 평가까지 순서대로), 또는 순환적(순서와 상관없이)으로 이루어지기도 하며 그 자체가 다시 여러 단계와 범주로 나뉩니다.



1. ANALYSIS : 분석


분석 단계는 다시 요구 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 직무 및 과제 분석의 다섯 단계로 나뉘어집니다.


예를 들어 ‘A회사에서 자사 영업사원들을 위한 교육을 설계하려고 한다’ 고 가정할 때,


요구 분석 단계에서는 영업사원들이 이 교육을 통해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학습자 분석에서는 영업 사원들의 성별이나 나이, 현재 직무 수준에 대해 조사하고,

환경 분석은 그들이 교육받게 되는 장소나 기타 교보재들에 대한 준비를,

마지막 직무 및 과제 분석에서는 이 교육을 통해 A회사 혹은 교육 담당자가 기대하는 목표치에 대해 설정합니다.

 


자 그럼 이 과정을 다시 마케팅에 적용해보겠습니다.


학습자는 곧 타겟, 즉 고객이 되므로 그들의 성별이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학습자 분석(고객 분석 또는 페르소나),

그들이 요구하는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요구 분석.

고객들이 서비스를 만나게 되는 접점이나 선호하는 가격 등을 분석하는 것은 환경 분석,

마지막으로 이 마케팅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무엇인지 원하는 바를 분석하는 것은 직무 및 과제 분석으로 치환할 수 있습니다.

 


2. DESIGN : 설계


ADDIE 모형에서의 설계 단계에서는 수행 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설계, 구조화, 교수 전략 및 매체 선정을 수행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영업사원 교육을 다시 한 번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수행목표 명세화 단계에서는 분석 단계에서 도출된 사항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수행목표를 지식, 기능, 태도 등으로 나누고 자세하게 진술합니다. “~~ 할 수 있다. ~~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등의 학습 목표와 유사합니다.

평가도구 설계는 말 그대로 교육의 결과를 평가할 도구를 만드는 일입니다. 설문지가 대표적입니다.

구조화는 ‘계열화’라고도 불리며 선형적으로 교육의 단계를 설정하는 일입니다.

교수 전략 및 매체 선정은 교육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교육 방법과 도구 활용에 대한 사항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에 적용해보겠습니다.


수행목표는 ‘매출 실적을 달성한다.’, ‘마케팅 채널의 팔로워 혹은 트래픽을 늘린다.’와 같은 것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평가도구는 GA와 같은 이러한 지표들을 분석할 툴이 될 것입니다.

구조화는 마케팅이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예로 들면 온라인 채널 설정 및 제작 –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팔로워 확보 및 커뮤니케이션의 순서가 될 것입니다.

교수전략 및 매체 선정은 마케팅의 방법을 설정하는 것과 활용할 채널을 선정하는 것으로 치환할 수 있습니다.

 


3. Development : 개발


개발 단계는 크게 교수자료를 제작하고, 형성평가(파일럿 테스트)를 실행하는 두 가지를 포함합니다.


교수자료는 실제 교육에 사용될 교보재나, 교안을 제작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교육 담당자는 형성평가를 통해 이 교육이 실제로 잘 기능하고 있는지 파악하며, 추후 최종 평가에 앞서 진행될 교육 내용이나 목표를 수정하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적용해 볼까요?


교수자료는 마케팅에 활용할 콘텐츠를 일컫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예로 든다면 카드뉴스, 블로그 포스팅, 동영상과 같은 콘텐츠가 될 것이고, 오프라인 마케팅을 예로 든다면 옥외 광고나 서비스 패키지 제작 등이 해당될 것입니다.

형성평가는 실제 마케팅에서도 유사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품을 출시하기 전, 혹은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설문조사를 하고 베타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4. Implementation : 실행


실행 단계는 사용 및 설치, 유지 및 관리의 두 항목을 포함합니다.


사용 및 설치는 ADD, 즉 분석 설계 개발 단계를 거쳐 완성된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학습자에게 적용시키는 것이며

유지 및 관리는 사용 중에 더 필요한 부분을 보태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면서 학습자가 수행목표에 이르게끔 돕는 것입니다.

 


마케팅 단계에서,


사용 및 설치는 제작된 콘텐츠를 채널에 배포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며

유지 및 관리는 배포된 콘텐츠가 잘 공유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 실제 고객과 만나는 접점에서의 이슈가 없는지 꾸준히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5. EVALUATION : 평가


평가 단계에서는 실행과정에서의 모든 것들을 평가합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적절했는지, 사용된 교수 전략과 매체는 이상이 없었는지, 앞으로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될지와 같은 모든 것들을 기록하고 최초에 세웠던 목표와 부합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이 단계에서 진행됩니다.


마케팅에서의 평가 또한 교육과 같습니다. 평가는 사용된 광고 비용이나 투입된 기타 자본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수치를 통해 분석하고 이와 같은 마케팅 채널, 콘텐츠, 수단을 앞으로 계속 사용해야 할지 아니면 보완해야 할지 재단하는 단계입니다.


 

때때로 마케터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언가와 싸우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어떤 단계를 어떻게 거쳐서 마케팅이 진행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가 전공한 교육학 이론을 마케팅에 적용하여 사용하면서 안정감을 얻었습니다. 마케터 여러분 ADDIE 모형이 어렵다면, 여러분이 전공한 바로 그 학문으로부터 무언가 힌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 #마케팅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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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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