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있는 분야와 내가 부족한 분야에 대한 ‘스터디’를 하는 것이 주변에서도 익숙한 일이 되었는데요! 저도 다양한 내/외부 스터디에 참여했는데, 그 중 사용자 경험 관련 스터디가 기억에 남습니다.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지 않았던 시점에 진행되었던 스터디라 지금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죠. 지금은 월 1회 오프라인 모임과 주 1회 온라인을 통해 하나의 주제에 대해 토론을 하는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역시 사용자 경험 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번주 주제는 지난주 ‘핫’한 이슈였던 네이버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베타)에 대해 이야기가 진행될 예정이며, 매주 진행되는 스터디는 따로 정리를 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초반부터 스터디와 관련된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오늘 소개드릴 서비스와 연관이 있기 때문인데요!
‘UI Recipes’라는 서비스가 오늘의 주인공으로, 매주 수요일 두 명의 디자이너가 모바일앱 디자인 최근 트렌드 분석은 물론 핫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전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내용은 문서 형태로 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웹페이지에서는 이번주 어떤 주제에 대한 내용이 발송되었는지와 이메일을 입력해 신청할 수 있는 공간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메일 주소를 입력, 인증 후 문서를 받아볼 수 있기에 해당 문서를 제가 별도로 첨부하거나 공개하긴 어렵고 오늘 받아본 문서의 목차를 먼저 간략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이번주는 모바일 앱에서의 검색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사용자들은 원하는 검색결과를 만나는 과정에 있어 스스로 키워드를 입력하기 보다 조금더 간편한 방법을 선호하는데요. 예를 들어 카테고리에 따라 구분을 하거나 다른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최근에는 더 나아가 검색 결과 내 추가 필터를 적용하여 원하는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치들이 여럿 활용되고 있는데요! ‘AirBnB’는 검색 후 가족과의 여행인지, 출장인지 등 여행의 성격을 토글로 설정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은 게시글을 올린 사람, 날짜, 위치, 내가 본 게시물 등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검색을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제공하여 사용자경험을 끌어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사례와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앱을 구성하는 기능과 화면은 앱의 성격은 물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포함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들은 하나의 주제를 정해놓고 이와 관련된 최근 사례에 대해 상세하고 꼼꼼하게 정리해 22장의 문서로 구성해놓았습니다. 이런 문서를 매주 받아볼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바로 들었죠. 또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최근 UI 트렌드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검색에서의 필터, 토글의 활용 방법 뿐만아니라 서비스 성격에 따른 적용 방법에 대해 상세히 정리되어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우리가 화면을 기획하고 설계하는데 있어 같은 카테고리의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고 패턴을 확인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고민의 흔적을 쫓다 보면 여러 힌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트렌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앱과 서비스가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고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 파악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시간’입니다. 퇴근길 ‘UI Recipes’를 처음 알게 되었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자 이번주 리포트를 바로 받아볼 수 있었고 버스에서 내릴때까지 흥미롭게 내용을 읽어볼 수 있었던 이유는 위 이미지속 주인공들의 정성이 한가득 담겨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퍼블리의 ‘콘텐츠 퀄리티 이슈’를 접하며, 아직은 무료로 제공되는 이들의 리포트를 메일 주소 하나로 받아보기가 미안할 정도로 좋았기에! 조금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읽고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들의 리포트를 바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이 곳’을 통해 메일로 신청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