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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크로/마이크로 컨버전 이야기

비즈스프링

2018.12.06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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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대답은 다양합니다.

 

1.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모션 유치를 위한 신규 고객 확보

2. 프로모션 이벤트 참여

3. 집행중인 마케팅 별 매출 성과 등

 

결국 이러한 다양한 목표의 최종 목표는 조직 내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가 마케팅 목표가 됩니다.

신규 고객 확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며, 이벤트 참여는 유입된 고객에게 제품/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며 이러한 활동들은 결국 조직 내 최종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죠.

 

자! 그럼 매크로 컨버전과 마이크로 컨버전은 무엇일까요?

매크로 컨버전은

조직 내 최종 성과에 대한 핵심 지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E-Commerce의 경우 주문수/매출액이 핵심 지표이고, 커뮤니티 사이트의 경우 구독수가 핵심 지표가 되겠죠!

이처럼 조직 내 최종적인 성과에 대한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을 매크로 컨버전이라 합니다.

 

그럼 매크로 컨버전만 마케팅 성과 지표로 이용한다면 어떨까요?

만약 마케팅 성과 지표를 매크로 컨버전만 이용한다면 진행중인 마케팅이 조직 내 최종 목표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은 제품/서비스를 구매 결정함에 있어 다양한 의사결정 여정을 가지고 있고

바로 구매 결정이 이뤄지는 확률은 적죠!

그래서 매크로 컨버전만 마케팅 성과 지표로 이용한다면 마케팅 효과적인 측면에서 부정적으로 인식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케팅 성과 측정에 있어 마이크로 컨버전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이크로 컨버전은

조직 내 최종 성과에 가장 근접한 역할을 하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은 주문을 하기 위해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기도 하고 이벤트에 참여하여 쿠폰을 받기도 하고 회원가입을 하기도 하죠!

이처럼 장바구니 담기, 이벤트 참여, 쿠폰받기, 회원가입과 같이 최종 성과에 가장 근접한 역할을 하는 것을 마이크로 컨버전이라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 성과 측정에 있어 마이크로 컨버전이 정의되어 있으면 진행중인 마케팅 중 다양한 채널 별로 최종 목표에 근접한 역할을 하는 채널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매크로 컨버전과 마이크로 컨버전 정리는 왜 중요할까요?

매크로 컨버전과 마이크로 컨버전 정리는 진행중인 마케팅을 통해 회원가입을 위한 방문인지 이벤트 참여를 위한 방문인지 직접적인 구매를 위한 방문인지 등 마케팅 별 고객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조직의 전략과 마케팅 폭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컨버전과 마이크로 컨버전 정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매크로 컨버전과 마이크로 컨버전의 정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직 내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를 정의합니다.

2. 최종 목표에 근접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나열합니다.

3. 최종 목표를 100으로 기준점을 두고 최종 목표에 가장 근접한 행동을 하는 순으로 가치값을 부여합니다.

4. 피라미드 형태로 최종 목표와 그에 가장 근접한 행동 순으로 정리합니다.

 

쇼핑몰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직 내 최종 목표를 정의합니다. 

– 쇼핑몰의 최종 목표는 주문/매출입니다.

 

2. 최종 목표에 근접한 행동을 나열합니다. 

– 최종 목표에 근접한 행동은 장바구니, 회원가입, 쿠폰발행, 이벤트 참여 등이 있습니다.

 

3. 최종 목표와 그에 근접한 역할을 하는 행동을 중요도 순으로 가치값을 부여합니다.

– 주문/매출(100)

– 장바구니(80)

– 쿠폰발행(50)

– 회원가입(20)

– 이벤트 참여(10)

 

4. [그림 1]과 같이 피라미드 형태로 매크로 컨버전과 마이크로 컨버전을 정리한다.

 

 

[그림 1] 매크로/마이크로 정리 

 

매크로 컨버전과 마이크로 컨버전은 다양해진 의사결정 여정에서 고객이 어떤 의도로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성과 측정 지표이기 때문에 마케팅 운영에 있어 필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이 글을 정리하며

1.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 여정이 다양 해졌습니다.

2. 조직 내 최종 목표(매크로 컨버전)와 그와 근접한 역할을 하는 행동(마이크로 컨버전)을 측정해야 합니다.

3. 그래서 매크로/마이크로 컨버전을 정리해서 마케팅 성과를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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