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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마케팅에 콘텐츠 활용 중요하다 99%

콘텐타

2018.11.09 23:38 조회수 2697

B2B 마케팅에 콘텐츠 활용 중요하다 99%

미국에서 최근 나온 리서치  “Content Marketing Benchmarking Report 2018”에 따르면, B2B 회사 중 91%가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90% 이상의 B2B회사가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요, 전체 응답자 중 자사의 콘텐츠 마케팅이 대단히 성공적이라고 답한 비중은 이 중 24%, 대체로 성공적이라고 평가한 응답자는 53% 로 전체의 77%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자사의 콘텐츠 마케팅은 성공적인가요?  


엄청 성공적!  Extremely Successful  4%

아주 성공적!  Very Successful 20%

이정도면 성공이라고 봄.  Moderately Successful 43%

효과가 없는 건 아닌데 … Minimally Successful 21%

효과 못봄 T.T  Not At All Successful 2%

 

누구나 다 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팅의 성패는 어디에서 좌우되는 걸까요? 콘텐츠 마케팅이 아주 성공적이라고 답한 응답자 즉 상위 24%의 응답자와 만족도가 낮은 하위 23% 응답자의 차이점에서 시사점을 찾아보겠습니다. 주목할 만한 차이점은 체계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와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가입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체계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성공적인 회사의 62%가 그렇다고 답한 반면 상대적으로 하위 응답자 중에서는 16%만이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마케팅 결과(ROI)를 측정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성공적인 회사의 55%가 그렇다고 답한 반면 하위 응답자 중에서는 18%가 그렇다고 답하였습니다.

 

주목할 만한 다른 차이점 중 하나는 규칙적으로 꾸준하게 콘텐츠를 제작하는가였습니다. 성공적인 회사의 75%가 중단 없이 꾸준하게 콘텐츠를 만든다고 답한 반면 하위 응답자 중에서는 33%만이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체계적인 전략을 세우고, 분명한 KPI를 설정하는 것, 그리고 목표와 KPI가 분명하게 연결점을 갖도록 설정하는 것인 콘텐츠 마케팅의 토대를 아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꾸준히 중단 없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매월 주기적으로 KPI를 검토하여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전략을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그 외 이 조사에서 주목할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콘텐츠 마케팅 활동 중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분야 : 콘텐츠 제작 47%, 콘텐츠 프로모션 및 배포 23%, 측정 11%, 전략 9%, 아웃소싱을 활용하지 않는다 44%


- 조직이 콘텐츠 마케팅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20%, 매우 중요하다 36%, 대체로 중요하다 36%, 별로 6%, 전혀 아니다 1%.


- 전년도에 비해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가 좋아진 이유는 무엇때문인가? (복수 응답 가능): 더 좋은 콘텐츠 제작 78%, 전략 72%, 콘텐츠 배포(타케팅) 50%, 콘텐츠 마케팅에 우선 순위를 부여 49%, 시간 투자 46%, 더 많은 내부 자원 투자 39%, 측정 35%


- 사용하는 콘텐츠 마케팅 타입은 블로그/소셜 미디아 포스트 94%, 사례 73%, 동영상 72%, 이북/백서 71%, 인포그래픽 65%, 이미지 56%


-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포맷은 이북/백서 50%, 사례연구(케이스 스터디) 47%, 블로그 및 소셜미디어 포스트 41%.

 

미국의 경우이긴 하지만 B2B 마케팅 회사들은 콘텐츠 마케팅에 어느 정도의 예산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평균적으로 전체 마케팅 예산의 26%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성공적이라고 답한 회사들은 평균적으로 전체 마케팅 예산의 40%를, 덜 만족스러워 하는 회사들은 14%를 할애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는 최근의 다른 B2B 콘텐츠 마케팅 리서치 결과, 가령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 중인 대분분의 기업(약 92%) 이 콘텐츠 마케팅을 핵심적인 사업의 목표, 즉 세일즈를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데 활용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B2B 마케터 중 63%가 내년에는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더 많은 예산을 할애할 계획이라는 조사 결과 등과 일관된 경향을 보인다.


 

전체 리포트는 CMI 훔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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