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틱톡

글로벌 시장이 반응하는 K-헤어케어 틱톡 마케팅 방법

2026.02.02 09:25
59
1
0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K-헤어케어 브랜드의 성공적인 틱톡 마케팅 방법 4가지

최근 어노브가 미국 세포라 매장 론칭 소식을 알렸고, 엘리자베카, 닥터그루트, 아로마티카, 모에브, 쿤달 등이 아마존 내 상위 랭킹을 차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K-헤어케어의 입지를 본격화하는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스킨케어가 '규모의 성장'을 이어간다면 헤어케어는 '속도의 성장'을 보여줄 것이라는 분석도 이어지고 있죠. 


글로벌 시장이 헤어케어에 주목하는 이유

글로벌 뷰티 시장이 헤어케어에 주목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스킨케어에서 검증된 성분들이 헤어케어로 확장되면서 '스키니피케이션' 트렌드가 자리 잡았고, Z세대를 중심으로 한 ‘웰빙’ 트렌드가 두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확장되면서 기능성 헤어케어 제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K-헤어케어 열풍의 중심지=미국

한국의 2025년 1~11월 대미 헤어케어 누적 수출액은 9,506만 달러를 기록하며 이미 전년도 수치를 뛰어넘었습니다. 특히 2023년에서 2024년 사이 전년 대비 72.9%라는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이며, K-뷰티가 스킨케어에서 헤어케어로 영역을 확장하는 데 성공했음을 입증했죠. 

이와 별개로, 미국 내 틱톡에선 1월에만 Haircare 해시태그가 6만 건 이상 사용될 만큼, 헤어 제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흐름에 올라타기 위해, 지금 바로 적용해야 할 헤어 케어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K-헤어케어 틱톡 마케팅 방법

1. 일상 루틴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하기

스킨케어와 달리 헤어케어는 아직 성분 중심의 메시지보다 일상 속 자연스러운 사용 장면과 즉각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효과를 보여주는 방식이 더 높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부터 틱톡 내 '두피 관리'를 루틴화하는 콘텐츠의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일상 속 두피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scalp health’ 키워드도 지난 3개월간 해시태그 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죠.


현재 틱톡에서 높은 조회수와 인게이지먼트를 기록하고 있는 헤어 케어 시딩 콘텐츠들도 제품 자체보다 '나의 샴푸 루틴' '겨울철 머릿결 관리법' 등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헤어 케어 루틴을 그대로 보여주는 콘텐츠에 제품을 노출시키면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자연스럽게 넓혀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향기, 힐링 등의 감각적 경험과 연결 짓기

헤어케어 제품은 기능적 효과를 넘어 '어떤 삶에 어울리는가'라는 감각적 경험의 차원에서 소비자와 연결될 때 더 강력한 반응을 이끌어냅니다. 한국에서도 어노브, 롱테이크, 아도르 등이 감각적인 향과 힐링, 또는 나만의 분위기 연출이라는 감각을 바탕으로 브랜딩을 전개하고 있는 것처럼요. 마찬가지로 북미 시장에서도 향기와 경험을 매개로 메시지를 전하는 헤어 제품 콘텐츠의 인게이지먼트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품이 나의 어떤 무드를 만들어내고, 어떤 라이프스타일과 어울리는지를 보여주는 콘텐츠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열쇠가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단, 감각적인 경험'만'을 강조하는 콘텐츠보단 '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왜 좋은지'를 설명하는 구조와 빌딩하고자 하는 무드가 함께 어우러져야 인게이지먼트가 실제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꼭 잊지 마세요. 



3. 계절, 기후, 지역 특징을 타깃하기

제품을 정의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를 제대로 발굴해야 콘텐츠 바이럴의 모멘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핵심 키워드를 계절성이나 바이럴 하고픈 지역의 특징에 맞춰 설계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실제로 피키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한 어노브의 경우, 모발이 건조하고 푸석해지기 쉬운 겨울 시즌 바이럴을 위해 ‘Winter glass hair’ 키워드를 집중적으로 내세워 콘텐츠 바이럴에 성공했습니다.


계절뿐만 아니라 지역적인 특징을 내러티브에 반영한 콘텐츠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북미 시장이더라도 건조한 기후가 특징인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에서는 수분 집중 케어를, 석회수 문제가 있는 뉴욕이나 유럽에서는 두피 딥 클렌징 효과를 부각하는 키워드로 콘텐츠를 쌓아 나가면 "내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는 브랜드"라는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4. 즉각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비포 앤 애프터’ 강조하기

26년 1월 기준, 지난 한 달 동안 틱톡에서 높은 조회수와 인게이지먼트를 동시에 달성한 K-뷰티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비주얼보다 즉각적인 효과 및 B&A(비포 앤 애프터)를 강조하는 콘텐츠 포맷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 포맷은 헤어케어 제품 콘텐츠에 적용되었을 때도 동일한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첫 3초 안에 '문제 상황'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푸석한 머릿결이 이렇게 달라졌어요", "두피 각질이 사라졌어요"처럼 사용 전후의 극적인 차이를 강조하는 콘텐츠를 구성해 보세요. 제품의 즉각적인 효능이 더욱 설득력 있게 전달되어 틱톡 바이럴은 물론 아마존 판매 순위까지 동시에 기대해 볼 수 있답니다. 

 


 


오늘 틱톡 마케팅 사례로 소개 드린 어노브는 지난 하반기 피키와 함께 글로벌 시딩 캠페인을 진행해,

콘텐츠 회수율 96%를 달성하며 틱톡 바이럴에 성공했습니다. (속닥속닥)

 

피키의 최신 뉴스레터가 궁금하다면? 🚀틱톡 바이럴에 성공한 K-헤어 케어 콘텐츠의 비결

피키가 궁금하다면? 피키 홈페이지

 


 

 

 

 

#틱톡 #헤어케어 #어노브 #시딩
이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