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AI 영상 제작 공모전을 여는 이유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왜 지금 AI 영상 공모전을 개최하는 것이 필요한 것일까요? 그리고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최근 AI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 기업/기관들의 사례와 그 효과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지금 가장 핫한 키워드를 꼽자면 단연 AI 입니다. 특히 누구나 AI로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게 되었죠.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선 전문 장비와 고가의 제작비가 필요했지만, 이제는 VEO3와 같은 툴을 활용하면 손쉽게 AI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브랜드와 기관들은 한정된 예산 안에서도 더 빠르고 더 창의적인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찾게 되었는데요.
이런 흐름 속에서 동시에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AI 영상 공모전입니다. 공모전 참가자들은 AI 툴로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영상을 제작하고, 브랜드와 기관은 그 결과물을 통해 다채로운 콘텐츠와 화제성을 얻을 수 있게 되었어요. AI 영상 공모전은 작품을 모으는 이벤트가 아니라, 브랜드 혁신과 인재 발굴의 장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이 큽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 AI 영상 공모전을 개최하는 것이 필요한 것일까요? 그리고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최근 AI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 기업/기관들의 사례와 그 효과를 분석해보았습니다!
1. 최신 트렌드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혁신
출처 : 2025 상주시 AI 콘텐츠 공모전, 2025 경상북도 국제 AI·메타버스 영상 공모전 포스터
AI를 이용해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지금 가장 주목받는 트렌드입니다. 기업과 기관이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게 되면 혁신적이고 앞서간다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인지도는 높지만 어딘가 모르게 오래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기업 및 기관이라면 AI영상을 제작하게 될 시 고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25년은 AI를 활용한 지역 도시들의 영상 공모전 개최가 눈에 띄게 늘었는데요. 상주시와 경상북도는 AI를 적극 활용한 영상·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혁신 시도를 하였습니다. 주목할 점은 수도권이나 광역시 도시가 아닌 도시에서 AI 영상 공모전을 개최했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AI 트렌드를 활용한 공모전을 개최하게 될 시 지역 인지도가 상승할 수 있고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출처 : 2025 경상북도 국제 AI·메타버스 영상제 포스터
특히 경상북도 국제 AI·메타버스 영상 공모전은 참여작 1,075편이 접수되며 성황리에 마감이 될 정도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지난해 출품작 527편보다 두 배이상 증가한 수치로, 참가자들의 AI 영상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어요. 총 36편의 수상작이 선정될 예정인데 오는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경북 4개의 도시에서 상영이 이루어집니다.
2. 공모전 참여 장벽 낮추기
기존 영상 공모전에 참가하려면 촬영, 툴 사용, 편집 등 부담되는 부분이 많았지만, AI 영상은 비교적 쉽게 도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 제작 진입 장벽이 낮아지니 자연스럽게 참가자 수도 늘어나고, 개최사는 기존보다 다양한 시선과 아이디어가 담긴 작품을 확보할 수 있답니다.

지난 2024년 MCA가 주최하고, 비디오콘이 주관한 ‘나문희 주연 생성형 AI 단편 영화 공모전’ 역시 AI 영상 공모전이기에 장벽이 낮춰져, 많은 참가자들이 작품을 제출한 영상 공모전입니다. 나문희 배우가 AI 영화 제작을 위해 초상권과 음성권 사용을 동의하여 진행이 되었는데, 이는 배우 초상권을 세계 최초로 AI 영상에 사용한 사례였어요.
출품된 작품 들 중 총 13편이 수상하였는데, 그 중 5편이 ‘나야 문희’ 영화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기존 나문희 배우가 보여주던 연기가 아닌, 상상을 넘는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나문희 주연 생성형 AI 영상 공모전은 참가자들이 스타 배우와 함께 작업할 수 있다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배우의 디지털 IP를 활용하여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영화를 제작할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이처럼 기존 공모전이었다면 기획부터 촬영, 연출, 편집 등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진입 장벽이 크지만, AI 영상 공모전은 물리적인 제약이 사라지기에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3.바이럴에 강한 콘텐츠와 마케팅 콘텐츠 확보
AI로 제작된 영상은 예상 밖의 창의성이 돋보이고 흥미 요소가 많아 SNS 및 커뮤니티에서 빠르게 공유가 일어납니다. 공모전 참가 홍보 자체가 브랜드 홍보 소재로 확산되며, 캠페인의 파급력이 극대화됩니다.

위에 소개해드렸던 ‘나야 문희’ 영화 개봉 소식 콘텐츠는 SNS 에서 102만 조회수를 기록하였는데요. 이렇게 자연적으로 바이럴이 되며 브랜드 인지도가 급상승 할 수 있게 됩니다. AI 영상 공모전을 개최하게 되면 별도의 큰 광고비를 쓰지 않고도 강력한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럴 효과는 지자체/기관보다는 기업과 브랜드에게 큰 장점이 될 수 있겠죠!
출처 : 백억커피 AI 활용 영상 공모전
최근 백억커피는 AI 활용 영상 공모전을 개최했습니다. 백억커피는 배달 어플리케이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인데요. 식음료 프랜차이즈 마케팅은 브랜딩 및 메뉴 홍보 등이 중요하기에 AI 활용 영상 공모전을 개최하면 대규모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콘텐츠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안에 수십, 수백개의 영상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에 마케팅, 브랜딩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자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영상 공모전 개최 시 출품작 및 수상작은 추후 주최·주관사의 홍보 콘텐츠로 2차 활용 및 편집이 가능하며, 마케팅 활용 필요 시 별도의 저작권 활용 동의를 구하면 마케팅 영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4. 잠재력 있는 인재 발굴의 장
출처 : 매일유업 대학생 AI 영상 공모전, 하루야채 AI 영상 광고 공모전
2025년에 7월에 개최된 매일유업 대학생 AI 영상 공모전과 하루야채 AI 영상 광고 공모전은 모두 AI로 영상을 제작하는 것 뿐만 아니라 1등에게는 인턴 경험 및 입사 우대 혜택을 주었다는 것에 공통점이 있어요. 두 기업 모두 참가자 중 AI를 잘 활용하는 사람을 발굴하여 마케팅 인재로 채용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하루야채 브랜드를 운영하는 한국야쿠르트는 최근 쿠퍼스 깨곰의 TVC를 AI를 활용해 제작할 정도로 AI에 진심으로 비춰지는데요. 최근 쿠퍼스 깨곰의 광고는 20년전 배우 신구가 출연하여 제작되었던 쿠퍼스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입니다. 동일한 내용으로 제품명만 바꾸어 AI를 이용해 제작되었는데요. 그 당시 재미있는 포인트가 많아 회자가 된 광고였기에 굉장히 신선했습니다.
한국야쿠르트처럼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에겐 AI 영상 제작 공모전은 잠재력 있는 인재를 발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AI 영상 공모전은 단기간에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지금처럼 AI 가 최신 트렌드일 때, AI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면 보다 많은 참가자들이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어요.
우리 기업/기관에 맞는 적합한 AI 영상을 제작하고 싶었지만 내부에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인재가 없거나, 영상 의뢰도 복잡했다면 비디오콘의 검증된 제작자들과 AI 영상 공모전을 개최해보세요. 이미 AI 영상 공모전을 주관한 경험이 있는 비디오콘과 함께라면 AI 영상 제작은 어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