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8월 SNS 앱 동향: 당신은 어떻게 'SNS 이웃'을 만들고 있나요?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로 분석한 '2025년 8월 SNS 앱 동향 리포트'입니다. - 한국인이 가장 많이, 자주, 오래 사용하는 SNS 앱 - SNS 앱의 네트워킹 구조에 따른 분류 및 설치자, 사용자 비율
25년 8월 SNS 앱 동향: 당신은 어떻게 'SNS 이웃'을 만들고 있나요?
앱시장분석
💡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한국인이 가장 많이, 자주 사용하는 SNS 앱 '카카오톡',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틱톡 라이트'
▶ 1:1 메시지 기반, 오픈 네트워크 기반, 커뮤니티 기반 SNS 앱의 설치율은 90% 이상
✅ 한국인이 가장 많이, 자주 사용하는 SNS 앱 '카카오톡',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틱톡 라이트'
최근 카카오톡이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했어요. 특히 친구 목록을 인스타그램처럼 피드형으로 바꾼 것에 대한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다수의 이용자들이 불만을 표출함과 동시에 증권가에서는 대체적으로 우호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는 의견도 있어요. 앞으로 카카오톡의 미래는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해지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카카오톡을 포함한 SNS 앱을 사용하는 한국인의 행태를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로 자세히 분석해 봤어요.


지난 8월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한 SNS 앱 또한 '카카오톡'으로 조사됐는데요, 카카오톡 앱의 총 실행횟수는 77,036백만 회였어요.
그다음으로 인스타그램 16,298백만 회, X 6,248백만 회, 밴드 2,368백만 회, 틱톡 2,019백만 회, 네이버 카페 1,888백만 회, 에브리타임 1,491백만 회, 틱톡 라이트 1,142백만 회, 디스코드 852백만 회, 페이스북 648백만 회 순으로 자주 실행하고 있었어요.
1인당 평균 사용시간 순위는 어땠을까요?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길었던 SNS 앱은 '틱톡 라이트'로, 18시간 57분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 뒤를 이어 인스타그램 18시간 2분, 틱톡 17시간 41분, X 14시간 58분, 카카오톡 11시간 26분, 페이스북 3시간 59분, 네이버 카페 3시간 22분, 디스코드 2시간 26분, 스레드 2시간 11분, 에브리타임 2시간 9분 순으로 오래 사용하고 있어요.
✅ 1:1 메시지 기반, 오픈 네트워크 기반, 커뮤니티 기반 SNS 앱의 설치율은 90% 이상
출처에 따르면, SNS는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킹 구조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첫번째는 1:1 메시지 기반 SNS로, 카카오톡, 텔레그램, 라인 등이 포함돼있어요. 개인 혹은 소규모 그룹 간의 실시간 메세지 교환을 통한 소통 중심 SNS에요.
두번째는 오픈 네트워크 기반 SNS로, 인스타그램, 틱톡, X, 틱톡 라이트, 페이스북, 스레드 등이 포함돼있어요. 계정 생성 후, 불특정 다수와 팔로우를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에요.
세번째는 커뮤니티 기반 SNS로, 밴드, 네이버 카페, 디스코드, 에브리타임 등이 포함돼있어요. 공통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형성되며, 가입, 승인, 역할 관리 등의 기능이 존재해요.
마지막 네번째는 검색 기반 SNS로, 핀터레스트, 네이버 블로그 등이 포함돼요. 필요한 콘텐츠나 포스팅을 중심으로 검색, 저장, 추천 기능에 특화된 SNS에요.
👉 각 SNS 업종별 한국인의 사용 행태를 확인해 보세요!
SNS 업종 4개 중에서 1:1 메시지 기반, 오픈 네트워크 기반, 커뮤니티 기반 SNS 앱을 이용하는 한국인 설치 비율은 90%를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어요. 검색 기반 SNS 업종의 경우, 설치율은 낮지만 설치자 중 과반수 이상이 사용중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 오픈 네트워크 기반 SNS / 검색 기반 SNS 앱의 연령대별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실시간 앱 데이터로 살펴본 '25년 8월 SNS 앱 동향' 리포트 어떠셨나요?
이외에도 SNS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담은
리포트의 전문이 궁금하시다면, 와이즈앱·리테일에서 확인해보세요!
👀 지난 인사이트 리포트도 놓치지 마세요!
✔️ [앱시장] 25년 8월 OTT 앱 동향: K콘텐츠 부흥을 이끄는 주요 OTT 앱 파헤쳐 보기
✔️ [앱/소매시장] 쿠팡 & 네이버 25년 7월 앱 결제 동향: 진격의 쿠팡과 네이버, 지속 성장의 비결은?
✔️ [앱시장] 25년 7월 IoT 앱 동향: 생활 속 스마트함을 더하는 홈, 자동차, 의료 IoT 앱 이용 행태
✔️ [앱시장] 25년 7월 건강/헬스 앱 동향: 건강 관리에 진심인 한국인, 건강/헬스 앱 사용 행태는?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는,
한국인의 스마트폰 사용, 결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시장의 숨겨진 가치를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업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전략기획, 마케팅, 데이터분석, 투자분석팀이 와이즈앱의 데이터를 통해 시장과 소비자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있어요.
국내 최대 규모, 최장 기간의 소비자 패널 기반 데이터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 서비스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