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첫 영상 의뢰 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2025.09.23 09:00
193
0
1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영상 외주 의뢰를 시작하면서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두고 하나씩 점검해 나가면 영상 제작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고 안전하게 납품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첫 영상 의뢰 시 꼭 확인해야 할 다섯가지 포인트

우리 회사, 단체를 홍보하기 위한 영상을 제작하고 싶지만 내부에 영상 제작을 할 수 있는 담당자가 없다면, 영상 제작을 외주로 맡기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첫 영상 외주 의뢰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하는 고민이 많을신데요. 영상 제작은 기획부터 납품까지 많은 리소스와 비용이 투입되는 작업이기에, 의뢰 전 꼼꼼히 준비하지 않으면 예산 초과나 일정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상 외주 의뢰를 시작하면서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두고 하나씩 점검해 나가면 영상 제작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고 안전하게 납품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첫 영상 의뢰 시 꼭 확인해야 할 다섯가지 포인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영상 목적과 활용 채널 정하기

 

당연한 이야기지만, 가장 중요하고 가장 먼저 정해야하는 것은 영상을 제작하는 목적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요. ‘홍보영상’ 이어도 회사 홍보 영상인지, 브랜드 홍보 영상인지, 제품 홍보 영상인지 등 영상을 제작하는 뚜렷한 목적에 따라 기획 방향이 달라지게 됩니다. 목적이 정해지면 그 목적을 가장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연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가장 적합한 연출 방식에 따라 스튜디오에서 촬영을 해야할 수도 있고, 자연스러운 행사 스케치 영상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영상이 업로드 될 채널에 따라 영상의 길이, 해상도, 자막 유무 같은 제작 규격도 달라집니다. 유튜브나 SNS와 같은 플랫폼에 업로드 될 것인지나 박람회 or 전시회에 상영될 것인지, 내부 교육을 위한 영상인지 등도 정해져야 해요. 이는 곧 ‘누구에게, 어떤 상황에서 보여줄 영상인지’ 를 먼저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2. 예산과 일정을 미리 설정하기

우리 회사, 단체에서 영상 제작이 필요할 때엔 제작하려는 목적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일정이겠죠! 영상이 어딘가에 노출되기 위해 꼭 맞춰야하는 일정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영상 납품 일정을 미리 영상 제작 업체에 공유하고 일정을 확정해야 합니다. 



영상 제작 예산을 미리 설정하는 것은 많은 담당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인데요. 어려워하는 이유는 영상 제제작 비용을 예상하기가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럴 때에는 비디오콘과 같은 올인원 영상 제작 플랫폼에서 제작 비용을 확인하고 영상 제작 비용을 체크하면 예산을 설정하기 쉬워집니다. 제작자매칭 포트폴리오에서 검증된 제작사의 영상 포트폴리오와 제작 비용, 제작 기간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영상 제작 예산과 일정을 미리 설정하게 되면, 영상의 퀄리티가 안정적으로 확보될 수 있습니다.

 

 

3. 제작사 선택 시 중요 포인트 체크하기

원하는 영상을 제작할 제작사를 선택할 때에는 꼭 확인할 것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영상 제작 의뢰 시 아래 3가지를 꼭 체크하여 제작사를 선택해보세요!


1) 유사 레퍼런스 보유 여부 확인

선택한 제작사가 우리 기업/단체가 원하는 영상을 제작해 본 경험이 있는 것을 확인했더라도, 단 1건의 제작건의 경험만 있다면 우리가 원하는 영상을 잘 제작할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 수도 있겠죠. 그렇기에 유사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비디오콘과 함께 협업하고 있는 제작사의 포트폴리오 영상에서는 해당 영상의 제작 비용, 일정 뿐만 아니라 해당 제작자의 다른 포트폴리오도 역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 회사가 제작하고 싶은 영상이 제품 홍보 영상이라면, 비슷한 카테고리의 제품의 홍보 영상을 제작해 본 경험이 있는지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2)계약 전 제작 범위 명확하게 하기

 

또한 제작사와 영상 제작 계약 전 제작 범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전문적인 영상 제작자가 아닌 담당자라면 우리가 제작하고 싶은 영상에 어떤 연출 방식이 필요한 지, 추가적인 기획이 필요한 지 등등은 예상하기가 어려운 부분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제작 견적서에 정확한 영상 제작의 과업의 종류가 기재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디오콘 제작자매칭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시 여러 제작사의 견적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견적서에 기재된 과업의 범위와 과업의 비용 및 총 제작 비용을 비교하면서 제작사를 선택할 수 있기에 계약 전 제작 범위를 명확하게 범위를 확인할 수 있어요!


3)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피드백 반영 속도 확인


제작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피드백 반영 속도를 확인하는 것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은 영상이 원하는 일정 안에 납품이 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영상 기획&제작 시 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해 핑퐁핑퐁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때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안맞거나 수정사항 반영 등의 피드백이 늦을 시 원하는 영상 납품 일정이나 퀄리티가 나오지 않을 수 있어요.

 

그렇기에 피드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구조인지, 담당 매니저가 배치되는 지 등을 고려하여 영상 제작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비디오콘에서는 전문 매니저가 프로젝트 완료까지 담당되어 제작사와 클라이언트의 커뮤니케이션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제작사에 직접적으로 요구하기 껄끄러울 수 있는 부분도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전문 매니저가 커뮤니케이션하며 성공적인 영상 제작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 의뢰를 한 번도 진행해보지 않았다면, 첫 영상 의뢰는 쉽지 않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내용들을 꼼꼼히 확인한다면,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거에요.  영상 제작 경험이 많지 않다면, 검증된 제작사와 매칭해주는 비디오콘 플랫폼을 활용하여 만족스러운 첫 영상 제작을 시작해보세요! 사전 준비와 올바른 협업이 있다면, 첫 영상 의뢰가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올인원 영상 외주 제작 플랫폼 비디오콘에 첫 영상 제작 의뢰 하기

 

#비디오콘 #영상제작 #영상의뢰 #영상제작의뢰 #영상제작업체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