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트렌드

5분만 내주세요 ⏰ 5분안에 패션 데이터 인사이트 드릴게요

2025.08.26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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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듀프 열풍부터 글로벌 K-패션 인지도까지! 2025년 소비 트렌드와 국내외 인기 브랜드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리포트.

뉴스레터 타이틀-Aug-25-2025-06-24-08-9066-AM

 

 

 

지난주에 전달해 드린 패션 트렌드 잘 보셨나요?  

오늘은 소개해 드렸던 패션 트렌드를 피처링 데이터를 활용해서 압축적으로 보여드리는 K-패션 리포트를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

 

짧게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지 간략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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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프 (DUPE)' 트렌드...데이터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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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유튜브 채널 미래에셋자산운용

 

 

1. 듀프의 정의

 

지난주 뉴스레터에서 패션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듀프 (DUPE)' 트렌드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듀프(DUPE)는 ‘duplicate(복제품)’ 또는 ‘duplication(복제)’에서 파생된 용어로, 원래는 모방품이나 모조품에 가까운 부정적 의미로 사용됐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단순한 복제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브랜드와 기능은 가졌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하는 아이템으로 소구되고 있습니다.

 

2. 듀프 트렌드, 확산된 배경과 특징은?

 

​최근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죠. 듀프 트렌드는 그 안에서도 나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게하는 '똑똑한 소비'의 일환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와 Z세대를 중심으로 듀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죠. 

 

소셜 미디어에서는 '듀프템', 'OO 저렴이', '1/10 가격으로 살 수 있는 OO'과 같은 제목이나 주제로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혜를 받고 있는 산업군은 뷰티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인데요. 다이소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것 또한 이러한 듀프 트렌드의 영향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패션에서는 듀프 트렌드가 확산된 배경이 바로 에르메스의 버킨백을 그대로 구현한 가방을 미국의 '월마트'에서 판매해 일명, 워킨백이라는 이름으로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것이 시초가 되어 확산되었고, 국내 패션 내에서 이러한 듀프 소비는 SPA 브랜드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듀프 트렌드는 뷰티와 패션 브랜드 위주로 수혜를 받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콘텐츠 내에서도 이러한 듀프 트렌드는 지속될 트렌드로 예상됩니다. 

  

 

3. 듀프 소셜 미디어 데이터 뜯어보기  

이런 듀프 트렌드와 관련된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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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 '듀프(DUPE)' 키워드와 함께 언급된 키워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모두 듀프 관련 핵심 키워드로 ’가성비’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명품', '합리적 소비', 'MZ세대', '소비 트렌드' 등이 뒤를 이었고, 이는 듀프 트렌드가 MZ세대의 합리적인 소비 성향과 맞물려 명품에 대한 선망을 충족시키면서도 경제적인 만족감을 추구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매김했음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듀프 트렌드는 단순히 저렴한 제품을 넘어, 명품 소비의 대안이자 현명한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의 가치관을 반영하는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본인이 좋아하는 'K-패션' 브랜드 궁금하시죠?   

 

 이미지 출처 : 유튜브 채널 JTBC 뉴스


 

 

1. K-패션이 유행하는 이유는? 

최근 해외에서 K-패션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K-드라마, K팝 아티스트 등 한류 스타들이 착용하는 옷과 스타일에 대한 전 세계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K-패션도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이돌들의 코디, 착장 아이템은 실시간으로 SNS,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전 세계로 확산되어 글로벌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어떤 패션 브랜드가 유행하는 이유는 어떤 것에 있을까요? K-패션의 유행 이유의 중심에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가 잘 적용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빠른 트렌드 캐치가 상품에 잘 녹아들어 다양한 상품을 빠르게 제작하며, '가성비','실용성' 중심의 상품 기획이 두드러진다고 밝혔습니다.

 


2. 한국 여행자들에게 어떤 K- 패션 브랜드가 인기가 많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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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여행 콘텐츠를 업로드한 사람 중 K-패션 브랜드를 언급한 외국인들의 콘텐츠 언어 비율은 어떻게 될까요? 

 

한국 여행 관련 콘텐츠 중, 글로벌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K패션 브랜드 26개를 언급한 외국인들이 어느 언어로 콘텐츠를 작성했는지 비율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일본어가 50%로 가장 많았고, 그 뒤로 영어가 40% 태국어가 2%를 차지하여 K-패션의 유행의 중점에는 ‘일본’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본어로 작성된 콘텐츠에서 많이 언급된 'K-패션 브랜드'는 어떤 것일까요? 아래의 트렌드리포트를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해 보세요!

 

 

 

 

 

 

 

 

  • [피처링]+2025+K-패션+트렌드리포트_5분만에+캐치하는+국내&해외+패션+인사이트.pdf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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