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트렌드

7월 데이터로 보는 유튜브 트렌드, 라이징 유튜브 채널은?

2025.08.14 11:48
198
0
0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유튜브 인기 급상승 영상으로 본 트렌드 총정리! 조회수 폭발 콘텐츠부터 라이징 인플루언서, 이달의 브랜드까지 한눈에!

 

 

 

 


인급동 탭이 사라졌습니다.

유튜브의 인기 급상승 동영상 탭이 공식적으로 종료되면서, 피처링의 ‘인급동 트렌드 리포트’도 새로운 방향으로 진화할 예정입니다 👏

 

그동안 ‘인급동’ 기반으로 발행되던 리포트는 앞으로 유튜브 전체 트렌드를 데이터 기반으로 더 다각도로 파악한 ⭐️ [NEW] 유튜브 트렌드 리포트로 재정비 ⭐️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유튜브 인급동에 올랐던 영상이 아닌 데이터로 라이징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고, 구독자수 대비 좋은 반응을 얻었던 영상을 분석하는 등 더 '실무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할 예정인데요 👀

 

우선 8월 유튜브 리포트 먼저 살짝 확인해 보실까요? 

 

 

'사이다 폭발' 속 시원한 판결로 가장 높은 조회수를 얻었던 '너덜트'

 

 이미지 출처 : 너덜트 

 

7월 인기 급상승 동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는 너덜트의 ‘응 너 127년, 꼬우면 항소해’였습니다. 현실의 낮은 범죄 형량 문제를 풍자한 이 영상은, ‘속이 다 시원하다’, ‘역대급 사이다’와 같은 댓글 반응을 끌어내며 짧지만 강한 메시지가 시청자들에게 통쾌함을 준 대표 사례입니다.

 

주목할 점은 TOP 4 안에 오른 콘텐츠 중 3편이 모두 숏무비 포맷이었다는 것인데요. 


너덜트 외에도 숏박스의 으허어어어ㅇㅓㅓㅕ’, ‘나 잠깐 누워있는 거야’가 랭크되며, 여전히 짧고 강력한 스토리텔링이 유튜브에서 높은 소비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Insight


✔️ 숏무비는 단순히 '짧다'는 것이 강점이 아닙니다.
핵심은 ‘짧은 시간 안에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구조입니다. 
특히 공감과 해소(카타르시스)라는 정서적 포인트를 터치하는 콘텐츠가 여전히 높은 조회수를 이끌고 있습니다. 
 

✔️ 너덜트 vs 숏박스, 기획의 결에 차이 존재 

너덜트는 사회적 이슈를 재미있고 재치 있게 풍자하며 정서적 대리만족을 자극하고, 숏박스는 누구나 겪을 법한 일상 속 상황을 극대화해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출연하는 숏 드라마로 오래 인기를 끈 '픽고'

 

 이미지 출처 : 유튜브 채널 픽고

 

7월 콘텐츠 중에서 오랫동안 인기를 끈 콘텐츠는 픽고의 숏드라마 ‘전 남자 친구와 1박 2일’이었는데요.

픽고는 최근 ‘승희’와 ‘성훈’이라는 캐릭터 중심의 시리즈를 연달아 선보이며, 단순한 짧은 콘텐츠를 넘어 ‘캐릭터 기반 서사’로 팬덤을 형성하고 있죠. 특히 '둘이 절대 헤어지지 마라' 등 캐릭터 간 관계성을 중심으로 한 댓글이 다수를 차지하며, 시청자들의 정서적 몰입과 지속 시청을 유도한 것이 오래 인기를 끈 비결로 예상됩니다.
 

픽고가 '캐릭터 기반 스토리텔링'이라면, 두 번째로 오래 머문 콘텐츠는 완전히 다른 포맷이 주목받았습니다. 바로 파뿌리의 24시간 돈가스 지옥 vs 제육 지옥 콘텐츠입니다.

해당 콘텐츠는 ‘VS 포맷 + 극한 콘셉트’의 조합으로 시청자에게 예측과 상상을 유도하며 높은 후킹 포인트를 생성했습니다. 특히 돈가스와 제육이라는 ‘남성 타깃 소울푸드’를 중심에 두며 기획과 소재가 명확하게 타깃을 겨냥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 Insight 

✔️ 오래 인기를 끌었다는 것은  단순한 ‘조회수’의 결과가 아닙니다.
유튜브에서 ‘지속 소비 가치’를 인정한 콘텐츠라는 의미이며 계속해서 시청자들이 관심 있어하고 시청하는 콘텐츠 포인트가 있는 콘텐츠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 후킹과 몰입은 둘 다 오래 인기를 끌 수 있는 요소 
픽고처럼 캐릭터 기반 시리즈는 정서적 몰입, 파뿌리처럼 VS 포맷은 예측 유도형 몰입이 강점입니다. 브랜드도 인물 중심 제품 서사에 자연스럽게 녹이는 것이 적합한 상품과, 타깃의 호기심 유도하여 바이럴을 유도하는 콘텐츠 중 어떤 것이 적합할지 분석을 통해 협업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처링 PICK! 라이징 인플루언서 

 

 

이번 달, 피처링이 선정한 라이징 인플루언서는 유튜브 채널 ‘이넉살’입니다. 이넉살은 지난 5월 19일에 채널을 개설한 신생 채널이며, 구독자 대비 높은 콘텐츠 조회수(VR: View Rate)를 기록하며 빠르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VR 기준으로 상위 TOP 10 콘텐츠 중 무려 2편이 이넉살 채널에서 나왔을 만큼, 초기 반응이 좋게 나타나는 채널입니다. 


이는 구독자가 많지 않음에도 조회수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 즉 콘텐츠 자체의 힘으로 유입과 전파를 이끌어낸다는 뜻입니다.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채널이라는 것이죠. 

 

 

📌 Insight


✔️ '채널 효율성' 측면에서 지금 주목해야하는 채널 
 

채널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브랜드가 장기 파트너십을 제안할 경우, 높은 비용 효율로 선점할 수 있는 타이밍이기도 합니다. 특히, ‘콘텐츠 효율성’으로 증명되고 있어 브랜드 입장에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꼭 눈여겨봐야 할 인플루언서 채널입니다. 

  


 

 

   


 

 

 

 

 

 

 

 

 

 

 

 

  • [피처링] 8월 유튜브 트렌드 리포트.pdf 파일 다운로드
#유튜브트렌드 #트렌드리포트 #인사이트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