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체험단 사기 이제 그만! 피해야 할 업체 유형과 대처법

2025.07.31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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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블로그/인스타 체험단, 무조건 좋지 않아요. 모호한 가이드라인, 과도한 요구, 불법 광고, 불친절, 잠적, 불공정한 업체는 조심해야 합니다. 똑똑한 체험단 활동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이용하고 나만의 원칙을
블로그, 인스타 체험단에 참여할 수만 있다면 무조건 다 좋은 걸까요?
잘못 참여했다가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무리한 작업으로 계정에도 문제가 생기는 스트레스까지 받을 수 있어요.
2분만 투자해서 피해야 할 체험단 업체 유형과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을 살펴보세요!
피해를 예방하고 똑똑하고 시간 낭비 없는 체험단 생활을 즐기실 수 있게 될 거예요.

조심해야 하는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체험단 업체


1. 체험단 가이드라인이 모호하거나 계속 바뀌는 업체
체험단 공고나 선정 이후에 보내주는 가이드라인이 명확하지 않거나 포스팅을 다 하고 나서 갑자기 가이드에 없던 내용을 수정해 달라고 계속 요청하는 업체가 있어요.

어디까지 요청을 받아줘야 할지도 애매해서 2차, 3차 수정까지 진행하게 되어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되고, 심지어는 수정을 안 해준다는 이유로 약속된 원고료나 제공 내용을 못 받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대처법: 신청 전에 가이드라인이 명확한지 확인하고 신청합니다. 선정 후에는 가이드라인을 캡처해두거나 잘 저장해두세요. 만약 과도한 수정 요청이 오면 처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협의를 시도하고, 그래도 안 되면 정중히 거절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론 소통이 잘 되는 선에서 합리적인 수정 요청은 들어주는 센스도 필요하겠죠?)


2. 체험단 보상에 비해 과도한 요구를 하는 업체
제품이나 서비스만 제공하고 원고료는 지급하지 않는 ****체험단인데도 불구하고 글자 수, 사진 개수, 필수 키워드 개수, 심지어는 특정 문구 반복까지 과도하게 요구하는 곳이 있어요. 마치 유료 원고를 의뢰하는 것처럼요. 좋은 콘텐츠를 만들려면 시간과 노력이 엄청나게 들어가는데 이 부분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없으면 체험단 참여자 입장에서는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대처법: 현금성 보상 없이 제품만 협찬하는 체험단이라도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내 SNS의 영향력이나 콘텐츠 제작 노력 대비 보상이 충분하지 않으면 과감히 패스하세요. 처음부터 ‘이 정도 노력은 합당하다’ 싶은 곳만 선택하는 게 좋아요.


3. 불법적인 내용이나 과장 광고를 요구하는 체험단 업체
다른 사람의 성형 비포애프터 사진을 무단으로 사용하도록 요구하거나 의약품 오인 광고, 허위 과장 광고, 타사 비방 등의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으로 체험단 리뷰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요구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SNS 플랫폼 정책을 위반하거나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내용을 작성하면 우리 인스타그램, 블로그 계정이 플랫폼의 제재를 받거나 심하면 법적인 문제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열심히 키운 내 SNS 계정이 정지될 수도 있어요. 아무리 좋은 혜택을 준다고 해도 이런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어요.

대처법: 체험단에 참여하기 전에 어떤 제품/서비스인지 알아보고 체험단 가이드라인을 꼼꼼히 확인해서 문제가 될 만한 내용이 있는지 사전에 파악하세요. 만약 체험단 선정 후에 요구한다면 단호하게 거절하고 필요하다면 체험단 플랫폼 측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소통이 어렵거나 불친절한 체험단 업체
체험단 선정 후 연락이 잘 안되거나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이 너무 늦거나 심지어는 불친절하게 대하는 업체와 진행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체험단은 리뷰어 혼자 진행하는 게 아니고 결국 업체와 리뷰어의 ‘협업’입니다.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제품 체험 과정이나 콘텐츠 제작 방향에 오해가 생길 수 있어요. 마감 기한을 맞추기도 어렵고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대처법: 소통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어떤 스타일의 업체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체험단에 참여했을 때 소통이 어렵거나 무례한 느낌을 받았다면 다음부터는 해당 업체와의 체험단은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체험단 플랫폼에서 참여하는 거라면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5. 갑자기 잠적하거나 약속을 어기는 체험단 업체
제품을 받아서 체험하거나 현장 체험을 다녀와서 포스팅까지 완료했는데 원고료 지급을 미루거나 연락이 두절되는 업체가 간혹 있습니다. 혹은 약속했던 추가 혜택을 제공하지 않거나 현장에서 사비로 먼저 체험했는데 체험 비용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도 있고요. 우리 리뷰어들의 시간과 노력을 훔쳐 가는 최악의 경우입니다.

대처법: 태그바이(TAGby)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체험단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이런 위험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플랫폼 측에서 중재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위험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원고료 정산도 플랫폼의 포인트 등으로 안전하게 거래됩니다. 플랫폼이 아닌 개인적으로 직접 컨택하는 체험단은 더 주의해야 합니다.
*체험단 플랫폼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하는 내용은 이전 글 [체험단 모집 사이트의 장단점과 선택 전에 고려할 점]에서 확인해 보세요:) 


6. 특정 리뷰어에게만 편중되거나 불공정한 체험단 업체
브랜드 공식 SNS나 체험단 플랫폼에서 체험단을 모집하는데 특정 리뷰어에게만 계속 체험 기회를 주거나 지인, 특정 그룹에게 혜택을 몰아주면서 불공정하게 체험단을 운영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열심히 신청서를 작성해서 참여했는데 기회가 오지 않는다면 김빠지는 일입니다. 공정하게 운영하는 업체의 체험단에 집중하는 것이 좋아요.

대처법: 사실 내정자가 있거나 특정 인원에게 혜택을 몰아주는 일은 알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지켜봤을 때 특정 리뷰어만 계속 선정된다거나 리뷰 콘텐츠에서 협찬받은 제품 수량 등이 다른 인원이 있다면 다음부턴 그 업체는 패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똑똑하게 체험단 활동하기 위한 나만의 원칙 만들기!
이제 어떤 업체를 피하고 어떤 행동을 조심해야 할지 감이 오시죠?

즐겁고 효과적인 체험단 활동을 위해 여러분만의 원칙을 세워보세요.

내 SNS 주제와 맞는 체험단만 신청하기: 억지로 주제를 바꾸면 글쓰기도 어렵고 정체성도 흔들려요.
내가 진짜 관심 있는 것만 신청하기: 그래야 콘텐츠를 제작할 때도 진심이 담기고 좋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과도한 요구는 거절할 줄 아는 용기: 내 시간과 노력을 소중히 여기세요.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이용하기: 처음에는 태그바이(TAGby) 같은 검증된 대형 플랫폼을 통해 시작하는 것이 안전해요.
포스팅 전 가이드라인 다시 한번 확인하기: 마감 전에 꼭 한 번 더 체크하세요!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체험단은 분명 SNS 성장에 큰 도움이 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하지만 모든 체험단이 장밋빛 환상만 있는 건 아니죠. 오늘 알려드린 피해야 할 업체 유형과 주의 사항들을 잘 기억하셔서 불필요한 스트레스나 피해 없이 즐겁게 체험단 활동이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 똑똑하고 현명한 리뷰어가 돼서 좋은 업체들과는 윈윈하고 나쁜 업체들은 과감히 피하는 멋진 체험단 활동을 이어가자고요! 파이팅입니다! 😊
 

태그바이에서 안전하게 체험단 활동을 해보세요.
이미 1만 명의 광고주와 4만 명의 인플루언서가 활동하고 있어요.
광고주들이 지급하는 평균 현금 리워드(원고료)가 3만 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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