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25년 6월 주요 엔터테인먼트 앱 동향: 한국인은 언제 동영상, 웹툰/웹소설, 음악 앱을 많이 사용할까?

116
0
0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로 분석한 25년 6월 엔터테인먼트 앱 동향에 대해 소개합니다. 🇰🇷 한국인은 언제 어떻게 엔터테인먼트 앱(동영상, 웹툰/웹소설, 음악)을 사용할까요?


💌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의

인사이트를 가장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국내 최대 규모의 소비자 데이터로 분석한 다양한 산업군의 인사이트를 매주 보내드려요.





25년 6월 주요 엔터테인먼트 앱 동향: 

한국인은 언제 동영상, 웹툰/웹소설, 음악 앱을 많이 사용할까?

앱시장분석




💡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설치자 중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은 엔터테인먼트 앱 분야는 '동영상'
  • 음악 앱은 출퇴근/등하교, 동영상 앱은 늦은 밤, 웹툰/웹소설 앱은 취침 직전에 보는 경향



 

  

✅  설치자 중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은 엔터테인먼트 앱 분야는 '동영상'


바쁜 현대 한국인은 언제 어떤 엔터테인먼트 앱을 사용할까요?  

어피티 온라인 설문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해요. 잠자거나 일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대부분을 스마트폰과 앱을 사용하며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처럼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앱 사용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의 앱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한국인의 엔터테인먼트 앱(동영상, 웹툰/웹소설, 음악) 사용 행태'를 소개하며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실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립니다!


먼저 설치자 중 사용자 비율이 높은 엔터테인먼트 앱 분야는 무엇일까요?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6월 엔터테인먼트 앱 중 주요 동영상 앱의 설치자 중 사용자 비율이 94.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주요 동영상 앱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틱톡 라이트를 설치한 사람 10명 중 9명은 앱을 사용하고 있다는 뜻인데요, 그 뒤를 이어 웹툰/웹소설 앱 58.1%, 음악 앱 47.5% 순이었어요. 




주요 엔터테인먼트 앱의 합산 사용자 추이는 어땠을까요? 

주요 엔터테인먼트 앱 업종 모두 3개년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앱 사용자 수의 합이 증가하며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2025년 6월 기준, 주요 동영상 앱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틱톡 라이트의 중복 사용자를 제외한 합산 MAU(월간 활성 사용자)는 4,819만 명이었어요. 주요 웹툰/웹소설 앱인 네이버 웹툰,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시리즈, 리디, 카카오웹툰의 합산 사용자 수는 1,621만 명이었으며, 주요 음악 앱인 유튜브 뮤직, 멜론, 스포티파이, 지니뮤직, 플로는 2,120만 명으로 나타났어요.  그중 2023년 6월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엔터테인먼트 앱은 음악 앱으로, 무려 사용자 수가 348만 명 증가하며 성장세를 보여줬어요. 






  음악 앱은 출퇴근/등하교, 동영상 앱은 늦은 밤, 웹툰/웹소설 앱은 취침 직전에 보는 경향


한국인은 하루 중 엔터테인먼트 앱을 언제 사용하고 있을까요?

주요 엔터테인먼트 앱의 업종별 하루 중 사용 행태를 살펴보면, 주요 음악 앱인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 ‘멜론(Melon)’, '스포티파이(Spotify)’, ‘지니뮤직’, ‘플로(FLO)’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시간대는 출퇴근/등하교 시간인 오전 8시-9시, 오후 6시-7시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주요 동영상 앱인 ‘유튜브(YouTube)’, ‘인스타그램(Instagram)’, ‘틱톡(TikTok)’, ‘틱톡 라이트(TikTok Lite)’는 일과 중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다가 늦은 밤인 오후 9시-10시 사이에 사용자가 가장 많았는데요, 


주요 웹툰/웹소설 앱인 ‘네이버 웹툰’,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시리즈(SERIES)’, ‘리디’, ‘카카오웹툰’은 취침 직전인 오후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사용자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어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로 살펴본 ' 주요 엔터테인먼트 앱 동향' 리포트 어떠셨나요?

이외에도 주요 동영상, 웹툰/웹소설, 음악 앱별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 연령대 등 자세한 분석을 담은 

리포트의 전문이 궁금하시다면, 와이즈앱·리테일   에서 확인해보세요!






 

 


이즈앱·리테일 데이터는, 

한국인의 스마트폰 사용, 결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시장의 숨겨진 가치를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업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전략기획, 마케팅, 데이터분석, 투자분석팀이 와이즈앱의 데이터를 통해 시장과 소비자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있어요. 

국내 최대 규모, 최장 기간의 소비자 패널 기반 데이터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    서비스 문의하기

 

 

 

 

 

 

 

 

 

 

 

#엔터테인먼트 #동영상 #웹툰/웹소설 #음악 #소비자분석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