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팅

일본 큐텐 메가와리, 100% 활용하는 방법

프로필 인덴트코퍼레이션
2025.07.1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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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와리의 열기가 식지 않으려면?

안녕하세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전해드리는 AI 시딩 솔루션 스프레이의 마케터 루나입니다.

혹시 일본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Qoo10)의 대규모 프로모션인 ‘메가와리(メガ割, MEGAWARI)’를 아시나요?

‘일본의 블랙프라이데이’라고도 불리는 이 기간은 행사 시작과 동시에 접속 지연이 발생할 정도로 많은 양의 트래픽이 몰리는데요,
그만큼 큐텐에 입점한 브랜드들에겐 일본 시장 내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전 준비만큼이나 메가와리 후속 전략이 중요하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메가와리는 대규모 프로모션인 만큼 브랜드 매출과 인지도 상승에 큰 역할을 하지만, 그 성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이벤트 이후의 움직임이 중요합니다.

특히, 단발성 매출 상승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고객 확보와 다음 프로모션 준비까지 이어가기 위해선 체계적인 사후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메가와리 이후 브랜드가 집중해야 할 핵심 과제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메가와리의 여운을 이렇게 활용하세요

가장 중요한 대목인 메가와리에서 매출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음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꾸준한 매출을 견인하기 위해선 어떤 점이 좋았고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1. 프로모션 성과 데이터 파헤치기

Qoo10 Analytics 등과 같은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유입 경로, 신규 및 재방문자 비율, 인기 상품, 검색 키워드, 전환율 등의 핵심 지표들을 면밀히 점검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는 없겠지만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떤 점에 매력을 느끼는 지 가늠하여 제품과 콘텐츠를 재정비하는 단서로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캠페인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다음 전략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인플루언서 콘텐츠, 누가 진짜 구매로 이어졌는가?



메가와리 시즌 시딩 마케팅을 진행한 아누아(@anua.jp)


프로모션 사전 전략으로 시딩 마케팅을 진행했다면, 메가와리가 끝난 이후에는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성과를 분석해야 합니다.

어떤 인플루언서가 효과적이었는지를 알아야, 다음 시즌에도 비슷한 유형과의 협업으로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팔로워가 많은 사람=좋은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할 때, ‘팔로워 수가 곧 성과’라는 생각은 다소 단편적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콘텐츠 도달률, 조회수, 전환율 같은 실질적인 지표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팔로워가 많더라도, 메시지가 밋밋하거나 제품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콘텐츠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어렵기 때문이죠.
따라서 메가와리 기간 동안 댓글, 공유 등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낸 인플루언서를 분석하고, 그와 유사한 유형의 인물을 발굴해 다음 프로모션에 활용해야 합니다.


3. 확보한 사람들을 브랜드의 충성고객으로 만드세요.

이벤트를 통해 확인한 우리 브랜드의 장단점을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세요.
우선, 프로모션 종료 직후 메가와리 유입 고객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가와리 종료 후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의 관심은 빠르게 분산되기 때문에, 종료 후 2주 이내에 후속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이때 브랜드는 쿠폰 발행, 리뷰 이벤트 등으로 충성도를 가진 고객을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일본 소비자는 실제 사용 후기를 신뢰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리뷰를 충분히 확보해두면 이후 메가와리 시즌에도 매출 상승의 선순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일본은 배송, 제품 상태, AS 등의 구매 이후의 관리에 민감하기 때문에, 메가와리 이후의 고객케어가 브랜드 성장의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신규 고객을 자사몰 회원으로 전환하는 프로모션들을 병행하는 것으로, 비시즌에도 매출 하락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메가와리 대비, AI가 짐을 덜어드립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메가와리의 대비에서 가장 큰 축은 바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양질의 콘텐츠 제작입니다.

그렇다면, 브랜드 마케터는 인플루언서의 효과를 어떻게 정확히 측정하고, 유사한 인물을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엑셀 파일로 팔로워 대비 평균 조회수, 댓글 수, 좋아요 수, 공유 수 등을 정리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리소스를 요구합니다.

인플루언서별 콘텐츠를 일일이 분석하고, 성과 데이터를 비교한 뒤, 유사한 유형을 선별하는 작업을 수작업으로 진행할 경우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죠.

이때 제안드리고 싶은 것이 바로 AI 시딩 솔루션 ‘스프레이(Spray)’입니다.
스프레이를 사용하시면 원하는 이미지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빠르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과 측정까지 손쉽게 하실 수 있는데요.
단순한 팔로워 수보다, 팔로워 대비 콘텐츠 조회수를 분석해 실질적인 성과 지표를 제공하며 인플루언서 캠페인 관리 탭에서 콘텐츠 관리까지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 주요 기능

유의미한 지표에 기반한 인플루언서 성과 측정
유효 인플루언서와 비슷한 유형의 인물 정확하게 선별
원하는 이미지의 인플루언서 5분 안에 2천 명 리스트업
DM 템플릿 / 이메일 자동 발송 등 섭외 과정 간소화를 위한 기능 지원'
필수 해시태그를 활용한 콘텐츠 자동 추적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소개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메가와리 준비부터 후속 전략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싶다면?
‘제리와콩나무’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9월 메가와리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늦습니다.
성공적인 메가와리, 검증된 에이전시와 함께 전략적으로 준비해 보세요!

 
앞으로도 저희는 브랜드 성장을 위한 다양한 마테킹 팁과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로벌 마케팅 #일본 마케팅 #인플루언서마케팅 #메가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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