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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마케팅 결산

케이티나스미디어

2025.07.0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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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2025년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 다양한 이슈가 있었죠?

핫한 키워드만 모아 상반기 10대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습니다.

2025년 상반기에는 플랫폼 간 생태계 확장 경쟁이 심화되며,

AI·커머스·광고 전반에서 이용자 락인을 위한 구조 재편이 가속화되었습니다.


 


 

2025년 상반기는 국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시장 침체 장기화로 저성장 지속되었는데요.

하반기 국내 경제는 4년만에 소비자심리지수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소비 심리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 상황 및 소비 심리에 영향을 받는 광고 시장 또한 반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 발견형 플랫폼으로 확장


 

이용자 수 성장의 한계에 직면한 디지털 미디어에게 이용자 체류시간 증대가 핵심 전략 과제로 부상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하반기 앱 개편을 통해 개인화된 추천과 콘텐츠 소비 기반의 ‘발견형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탐색형 신규 광고 지면을 확보하고 수익성 극대화를 도모할 계획인데요. 하반기 전개될 두 플랫폼의 전략을 분석했습니다.




🔎2. OTT 광고 시장 확대


 

OTT 시장 수익 모델이 AVOD 기반으로 전환되며 광고 인벤토리 확대를 위한 플랫폼별 전략을 살펴봤습니다. 

국내 OTT 시장은 플랫폼 간 제휴, 경쟁력 있는 IP 확보, 수익 모델 개편 등을 통해 전방위적 경쟁 구도로 전환 되었는데요.

특히,  OTT ‘1인 1계정’ 시대를 앞두고 신규 고객 확보와 수익성 제고를 위한 사업자간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AI 기반 광고 전환 가속화


 

전 산업 분야에 걸쳐 AI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하반기 광고 산업 또한 AI 솔루션 기반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메타, 구글, 틱톡 등 주요 글로벌 매체들은 AI 기반 광고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전환 성과 향상, 캠페인 구성 간소화, 풀퍼널 자동 대응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AI 기반 광고 플랫폼 '애드부스트'를 공개했죠. 하반기에는 국내외 플랫폼의 AI 기반 광고 자동화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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