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POPCON)

팝업스토어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 팝업 운영 기간 속에 숨겨진 브랜드 전략

스위트스팟

2025.06.2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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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스토어, 며칠 정도 운영하는 게 적당한가요?

팝업스토어를 고민 중인 브랜드라면 한 번쯤 던져봤을 고민이죠. 물론 정답이 있는 질문이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마다 주어진 상황에 맞춰 제각각의 운영기간을 선택하고 있지만, 전체 데이터를 유심히 살펴보니 한 가지 흥미로운 흐름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2024년 팝업스토어 평균 운영 기간이 22.6일이었던 것에 비해 2025년에는 1월(18.5일) → 2월(18.9일) → 3월(17.7일) → 4월(16.7일) → 5월(15.7일)로 그 기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었거든요.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변화값 및 6일 이하 초단기 팝업스토어 운영 비중 변화값

매월 짧아지는 평균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및 급증하고 있는 6일 이하의 초단기 운영 팝업스토어 비중

 

오프라인에 기반한 팝업스토어의 특성상 운영 기간이 짧아지고 있는 흐름은 조금 더 집중해서 볼 필요가 있어요. 기간이 짧아지면 짧아질수록 비용 구조부터 리스크, KPI 등 수익 모델 및 성과 지표가 통째로 바뀔 수 있거든요. 이게 무슨 뜻인지, 지금부터 운영 데이터를 조금 더 자세히 뜯어보며 하나하나 짚어볼게요. 팝업스토어를 준비 중인 브랜드라면 오늘도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2025년 5월,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이 왜 15일대까지 내려왔을까?

2024년 전체 팝업스토어의 평균 운영 기간은 22.6일. 2025년 5월 평균 운영 기간이 15.7일인 것을 감안하면 반년만에 일주일 남짓한 시간이 줄어든 거에요. 그렇다면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을 짧아지도록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4가지 구조적 이유와 이에 따라 팝업스토어 운영을 준비 중인 실무자가 챙기면 좋은 포인트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이 짧아지는 4가지 구조적 이유

1️⃣ 비용 압박

팝업스토어 열풍이 이어지며 핫플 내 팝업스토어 공간 임대료 역시 상승했어요. 이에 따라 같은 예산이라면 공간을 며칠 더 임대하기보단 대관료를 줄이고 체험의 퀄리티에 더 투자하는 것을 선택하는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실무자 체크 포인트 

  • KPI를 정할 때, 기준점을 1일 단위로 설정하는 게 좋아요.
    예) 1일 고정비 200만원, 객단가 2만원을 목표로 한다면? 1일 100명은 방문해야 하는구나!
  • 모듈형 집기 및 그래픽 재사용을 통해 고정비를 줄이고 설치·철수 일정을 최소화하세요.

 

2️⃣ SNS 화제성 주기 단축

릴스·틱톡 같은 숏폼 콘텐츠에 기반한 SNS 화제성은 보통 4-5일이면 정점을 찍고 급격히 식어 버려요. 이 말은 즉 운영 기간을 길게 끌어도 추가 관심을 얻기는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때문에 짧고 굵은 행사를 준비해 온라인에서 화제성을 터트리는 쪽이 훨씬 효율적이라는 인식도 퍼지고 있습니다.

✅ 실무자 체크 포인트 

  • 온라인 마케팅 타이밍 설계를 3~4일 간격의 3단 구조로 설계해 보세요.
    예) D-3 티저 게시 → D-Day 현장 라이브 → D+4 총정리 릴스 

  •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극대화할 장치는 오픈 초반에 몰아두세요.

 

3️⃣ 고객 데이터 및 향후 퍼포먼스 지향 기조 형성

요즘 팝업스토어는 현장 매출보다 현장에서 방문객 데이터를 수집한 뒤 추후 온라인을 통해 해당 방문객을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에 큰 가치를 두고 있어요. 짧은 하이프를 만들고 곧장 이커머스·리타겟팅 퍼포먼스를 통해 오랜 기간 매출을 뽑아내는 구조를 설계하는 게 대세죠.

✅ 실무자 체크 포인트 

  • 입장, 결제 시 QR 태깅 등의 장치를 설치하여 방문객 데이터를 모으고 48시간 안에 리마케팅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 한정판 굿즈, 리오더 링크 등을 팝업스토어 종료와 함께 공개하는 등 현장의 열기가 식기 전에 온라인 매출로 연장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는 게 좋습니다.

 

4️⃣ 고도화된 팝업스토어 인프라

미리 제작된 모듈형 집기·그래픽 덕분에 이제는 설치 하루, 철수 반나절이면 팝업 준비가 끝납니다. 물리적 제약이 줄어드니 초단기 팝업 진입 장벽도 확 낮아졌죠.

✅ 실무자 체크 포인트 

  • 셋업 ≤ 12h / 철수 ≤ 6h 목표로 모듈 키트·렌털 집기를 적극 활용하세요.
  • 설치 공간 도면·그래픽 파일을 템플릿화해 두면 다음 팝업 때 바로 재사용 → 비용·시간 모두 절감됩니다.

 

짧게 열고 길게 이어가는 3단계 운영 가이드

단계
핵심 액션
왜 필요할까?

오픈 전
(D-14)

• 티저·예약 페이지 오픈
• 인플루언서 초청 프리뷰 Day

오픈 첫날 대기줄 인증샷은 곧장 큰 화제성을 만들어 줍니다.

현장 세팅·철수
(D-Day ~ D+14)

• 모듈형 집기 셋업, 설치 ≤ 12h
• UGC 촉진할 메인 포토존 및 미션 설계는 필수!

세팅·철수는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되, 온라인 바이럴을 유도할 핵심 포인트는 꼭 마련해야 합니다.

오픈 후 

• 방문 데이터 CRM 태깅 → 48h 이내 리타겟팅
• 한정 굿즈 리오더 링크 공개

오프라인 운영은 짧게 끝났지만, 이후 온라인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이어나가 보세요.

확장을 위한 추가 팁

• 2주 × 여러 지역 릴레이 팝업 기획
• 상품·콘셉트 A/B 테스트

여러 지역 투어형 팝업스토어를 통해 고정비 부담은 낮추고 고객 학습 효과는 높여보세요.

 

임대료 부담, SNS 화제성 주기, 데이터 활용 및 인프라 고도화라는 4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을 점점 단축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그 결과 2주 내외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기획하고 온라인을 활용해 고객과의 관계를 보다 길게 이어가려는 패턴이 많이 관찰되죠.

 

그런데 과연 모든 상권의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이 다 똑같이 짧아졌을까요? 당연히 아니겠죠.

상권별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과 그에 따른 전략을 살펴보며 우리 브랜드 팝업스토어에 딱 맞는 전략을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전문을 확인하세요!

👉 5월 팝업스토어 운영 트렌드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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