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2025년 5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하이라이트
원작의 매력을 '힐링'으로 재해석해
유저를 사로잡은 마비노기 모바일
다시 돌아온 마비노기, 꾸준히 늘어가는 설치자 수📈
지난 3월 27일 출시된 마비노기 모바일은 출시 2개월 만에 손익분기점을 초과하는 이례적인 성과를 기록했어요. 출시 한 달만 지나도 이용자와 설치율이 급감하는 게임 시장에서 두 달이 넘도록 순 설치자 수 추이가 우상향 했어요. 4월 매체력 역시 전월 대비 131.63% 상승하여 순위권에 진입했어요.
반복적인 전투보다 유저 간 협동을 강조하는 '힐링' 경험으로 차별화🍂
마비노기 모바일의 성공 요인은 기존 MMORPG와 차별화된 '힐링' 경험 제공으로 분석돼요. 경쟁보다는 이용자 간 협동을 강조하는 콘텐츠들로 구성하여 반복전 전투에 지친 기존 MMORPG 유저들과 서브컬쳐 팬층을 동시에 흡수하고 있어요.
| 2025년 5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요약
✅ 포털: ChatGPT, 매체력 104.68% 상승하며 8개월 연속 매체력 상승 기록
✅ 동영상: 틱톡, 전월 대비 매체력 3.55% 상승. 그 외 동영상 앱 매체력 감소
✅ SNS: 페이스북, 전월 대비 매체력 4.06% 상승하며 3위로 복귀
✅ Comm.: 텔레그램, 매체력 10.74% 상승. 4개월 간 동일 순위 유지 중
✅ 게임: 마비노기 모바일, 매체력 131.96% 상승하며 출시 한 달 내 순위권 진입
✅ 음악: 유튜브뮤직, 매체력 16.90% 상승. 그 외 음악 앱 매체력 감소
✅ 도서: 밀리의서재, 매체력 20.19% 상승하여 2위로 복귀
✅ 웹툰/웹소설: 노벨피아, 전월 대비 매체력 12.31% 상승
✅ 전화: U+통화도우미, 전월 대비 매체력 54.83% 상승하며 순위권 진입
✅ 카메라: B612, 전월 대비 28.41% 상승하며 2위로 상승
✅ 전자상거래: 11번가, 지마켓 각각 매체력 8.34%, 9.68% 상승
✅ 지도/내비게이션: 카카오맵, 3개월 연속 매체력 상승
✅ 배달/주문: 땡겨요, 매체력 16.91% 상승, 7개월 간 동일 순위 유지 중
✅ 맛집추천/예약: 데이트팝, 매체력 112.12% 상승하며 순위권 재진입
✅ 숙박/여행: NOL(구.야놀자), 플랫폼명 변경과 함께 매체력 11.80% 상승하며 1위 유지 중
✅ 금융: PASS, 전월 대비 매체력 11.41% 상승하며 3위로 상승
✅ 부동산: 아파트실거래가(아실), 전월 대비 매체력 51.44% 상승하며 순위권 진입
✅ 스포츠: KBO STATS, 매체력 48.81% 상승으로 4위까지 상승
✅ 구인/구직: 알바몬, 매체력 21.52% 상승하여 1위로 복귀
✅ 멤버십/할인/적립: OK캐쉬백, 스타벅스 각각 전월 대비 매체력 2.25%, 4.54% 상승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5년 5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플랫폼의 매체력도 확인하고 싶다면 리포트 본문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