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감성 in Sight

[Ep.5] 주목도 높은 광고소재, 정말 성과도 좋을까?⁉️

킨코스 포 비즈니스

2025.06.02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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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비즈니스를 위한 On Demand Solutions, 킨코스 포 비즈니스입니다!

 

 

 

 

 

 여러분, 지난 번 다뤘던 가성비 좋은 광고 만드는 법, 기억하시나요?

 👉 기억나지 않는다면, Ep.3 콘텐츠 바로가기

 

그때 주목도가 높은 광고 소재가 실제로 광고 성과도 더 잘 나오는지에 대해 살짝 언급을 하고 지나갔었는데요.

그 질문에 대한 실제 데이터 기반 답변을 오늘 공개하려고 해요! 

 

 

이번에 EX감성 팀이 직접 광고를 운영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여러분들께만 살짝 알려드릴게요! 😉

 

 

 

❓광고소재 어떻게 만들었을까?

 

EX감성 팀은 광고에 쓸 소재를 총 2가지 버전으로 구성했어요.

 

Ver.1 소재 이미지는 마케터들의 고민을 찌르는 메시지를 담았어요. “우리 광고, 어떻게 눈에 띄게 만들까?”

즉, EX감성으로 광고 소재 주목도를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어요.

 

 

 

 

 

Ver.2 소재 이미지는 EX감성 런칭 기념 이벤트를 소개했어요. 데모 신청 혜택을 알려 클릭 유도를 의도했죠!

 

 

 

 

 

두 버전 모두 핵심 포인트는 바로 메인 카피의 주목도였어요.

“고객의 눈길을 붙잡지 못하면, 돈만 태우는 광고가 되니깐요!”

 

EX감성은 무형의 솔루션이기 때문에 직관적인 상품 비주얼보다는 ‘공감되는 문구’로 감정 연결을 시도했어요.

 

 

 

 🔍 광고소재 주목도, 실제로 측정해봤어요!

 

광고 집행 전, EX감성을 활용해 소재 주목도를 분석해 보았는데요.

 

 

 

 

 

분석 결과? Ver.1의 메인 카피가 약 7%p 더 높은 주목도를 기록했답니다.

 

즉, 고객의 시선이 Ver.1 이미지에 더 몰리고, 광고 클릭으로 이어질 확률도 높다는 이야기죠.

 

 

 

 

 

📊 주목도 높은 소재, 성과도 더 좋았을까?

 

맞아요. 실제로 Ver.1 소재의 성과가 더 좋았어요.

 

참고로 EX감성 팀은 이번 캠페인의 성과 지표를 CTR(클릭률), CPC(클릭당 비용)로 삼았어요.

즉, 우리 솔루션에 관심있는 고객들이 실제로 얼마나 클릭해서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왔는지가 궁금했죠.

 

 

 

 

 

잠깐! 마케팅 상식 타임 ⏱

CTR이란?
광고가 게재된 수에서 클릭이 발생한 빈도를 뜻해요.
CTR의 수치가 높을 수록 클릭한 확률이 더 많다는 의미이니, 광고 성과가 더 우수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어요.



CPC란?
1회 클릭당 발생하는 광고 지출 비용을 뜻해요.

말 그대로 지출 비용은 적을 수록 좋겠죠?
더 저렴한 비용으로 클릭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CPC는 대체적으로 낮을 수록 성과가 더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있어요.

 

 

 

📱 SNS 광고 결과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광고 매체이자 글로벌 메인 SNS 채널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의 광고 성과를 비교했어요.

  • CTR : Ver.1 이미지가 약 0.5%p 더 높았어요!
  • CPC : Ver.1 이미지가 150원 더 낮게 나왔어요!

 

즉, 각 소재에 배정된 예산이 같은 상황에서, 같은 수의 유저에게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더 많은 사람들이 Ver.1 소재를 클릭했고 더 적은 비용으로 클릭이 된다는 의미이죠.

 

 

 

🧑‍💼 버티컬 매체 광고 결과

 

 

 

 

 

뿐만 아니라 B2B에 특화된 버티컬 매체를 통해서도 광고를 진행했어요. 모바일 전면 배너 영역에서 EX감성의 광고 이미지가 노출되었는데요.

 

그 결과는 더욱 놀라웠어요.

  • CTR : Ver.1 이미지가 무려 1%p 더 높게 나왔어요!
  • CPC : Ver.1 이미지가 250원 더 낮게 나왔어요!

 

어떠신가요? 메인 카피의 주목도가 더 높았던 Ver.1 소재가 실제로 광고 성과에서도 확실히 앞섰답니다!

 

 

더불어 EX감성 팀은 이번에 처음으로 진행하는 광고였음에도 불구하고 평균적으로 4~5%대의 높은 CTR을 기록할 수 있었는데요.
유사 동종 업계 벤치마크 데이터 기준, CTR이 평균 1~2%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꽤나 성공적인 캠페인이이었다고 할 수 있었어요.🔥

이 모든 것이 다 EX감성으로 사전에 먼저 주목도를 확인하고 소재 이미지를 개선하며 고객에게 소구가 잘 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 오늘의 결론 : 주목도 ↑ = 광고 성과 ↑ 

 

이번 캠페인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어요. 바로 광고소재 주목도가 높으면 성과도 좋다는 것!

 

여러 개의 광고 이미지 중 어떤 걸 써야 할지 고민될 땐, EX감성으로 미리 주목도를 분석해보세요.

광고에 왜 그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는지, 성과를 증명하고 설득할 수 있는 확실한 수단이 될 거예요.

 

 

 

 

오늘 전달드린 인사이트는 어떠셨나요?🤗
아티클 감상 후기, 궁금한 점, 상세한 광고 효율 문의, 마케팅 문의, 디자인 개선 문의 등 궁금한 것을 마구마구 남겨주세요.

지금 가지고 계신 고민거리가 있다면, 마음껏 남겨주셔도 좋아요.
EX감성 팀이 마케터 여러분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생각해서 최선의 답변을 드릴게요.


또한, 킨코스 포 비즈니스 채널을 구독하고 댓글을 남겨주시는 분들께는 ‘보온보냉 텀블러’를 선물로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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