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매거진

2025 수출바우처 : 4년연속 수행기관이 알려주는 글로벌 (해외)마케팅 트렌드

바름

2025.04.29 09:03
  • 8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안녕하세요 2022년부로 첫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4년연속 수행기관으로 활동 중인 주식회사 바름입니다.

최근 여러가지 이슈로 인해 2024년 내수시장은 좋지 않게 마무리 된 반면, 대한민국 수출 전선에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출처 : 뉴스핌 25년 01월 04일 기사, 헬스조선 25년 01월 02일 기사

 

 

지난해인 24년 12월,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ICT)부문에서의 수출이 2,350억 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특히 반도체 수출이 1,420억 달러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습니다.(주요 원인으로는 AI 관련 수요 증가가 있음)

 

KOTRA에 의하면, 2025년도 수출 여건은 현지 수요 변화에 따라 지역별로 상이한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특히 미국의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고부가가치 혁신 제품의 수요 증가가 수출에 영향을 미치면서 반도체·선박·바이오헬스·화장품 수출이 늘어날 전망이라고 전했습니다.(특히 바이오헬스의 경우 북미,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해외 시장에 대한 주목도가 커지고 있고 새로운 기회로 열리고 있는 만큼, 수출바우처를 활용하여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확장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은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오늘 칼럼을 통해 2025 글로벌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과 함께 수출바우처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2025 수출바우처 수요기업 모집 안내

2025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 & 주요사항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선정 주의사항




2025 수출바우처 수요기업 모집 안내
4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바름

  

 

출처 : 수출바우처 홈페이지

 

 

위 안내된 바와 같이 2025년 2차 수출바우처 수요기업 모집이 시작되었습니다.


ㅇ 사업명 : 2025년 2차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중견기업 글로벌 지원사업)

ㅇ 모집규모 : 00개

ㅇ 신청방법 : 수출바우처 홈페이지(www.exportvoucher.com) 온라인 신청

ㅇ 신청기간 : '25. 4. 28.(월) ~ '25. 5. 11.(일) 24시까지

* 접속 증가에 따른 신청지연(불가) 가능성을 고려하여 신청마감일 이전 신청완료 권장

 

해당 내용을 참고하셔서 수출바우처 수요기업 신청을 통해 선정되셔서 바우처 활용금을 확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수출바우처 외에도 기 신청한 타 국가,정부지원사업 계획서 등이 있다면, 해당 건 주요사항들을 잘 추출하여 수출 부문으로 재작성하시어 시간 등을 절약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025 해외 마케팅 트렌드&주요사항

4년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바름

 

2025년 해외, 글로벌 트렌드도 2024년 혹은 현재 내수시장의 상황과 비슷한 상황이지만 세부적으로는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AI 기반 초개인화 마케팅


인공지능(AI)와 머신러닝 등을 활용한 고도의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이 더욱 강화될 2025년에는 이에 발맞추어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세분화된 맞춤형 콘텐츠 및 제품이나 서비스 추천 시스템 등을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랑콤 JP 라인 마케팅 예시

 

L'Occitane Japan은 실제 라인 공식 계정을 통해 디지털 멤버쉽 카드를 발급하고, 세분화된 메세지를 배포하여 이커머스 매출을 5배 이상 끌어올렸던 사례가 있죠.


이처럼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형 메세지 발송(CRM), 추천제품 등의 광고 형태를 통해 개인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AI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에서의 시간절약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숏폼 및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2024년에 이어 25년도 커머스 시장에서는 여전히 인플루언서의 영향력과, 이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여 구성하는 숏폼 및 라이브 커머스가 해외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해외 진출 시 해외 인플루언서 등과의 협업, 혹은 국내 중 소규모라도 해외 현지별 K-문화를 적용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도 하나의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죠.

 

 

 

출처 : 인스타그램

 

커머스 외 기업들에게도 더이상 숏폼 영상 등은 먼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브랜드들은 짧고 임팩트 있는 콘텐츠 제작, 혹은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영상의 캠페인을 통해 해외 마케팅 캠페인 중 하나로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3. 옴니채널 마케팅의 진화

 

AI의 발전으로 인해 지금도 자동화 솔루션들이 속속들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고객 데이터 통합을 통해 채널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오프라인을 아우리는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의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들어 QR 코드,NFC 등을 활용하여 결제나 제품 포장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커넥티드 패키징"을 통해 자사 브랜드와 고객 간 커뮤니케이션을 더하면서도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충성고객,재구매고객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AR 기술을 활용한 가상 피팅 기능 등(실제 2025년 중으로 구글 쇼핑 광고 기능으로 국내에도 도입될 예정이라고 하며, 이미 구글애즈 콘텐츠로 바름에서 한번 안내드렸습니다.) 으로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어 볼 수 있죠.

 

 

4. 지속가능성 및 CSR 마케팅


출처 : Inc.com 해외 보도 자료 (원문 - Nielsen 보고서)

 

 

Nielsen 보고서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73%가 지속가능한 브랜드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해외의 소비자나 바이어들은 브랜드의 환경 및 사회적 책임에 더욱 관심을 가지며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CSR)이 강조된 커뮤니케이션의 브랜드들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활동들의 강조는 링크드인 매체를 통해 더욱 부각시킬 수 있으며, 이미 해외 기업들은 링크드인을 하나의 주요한 비즈니스 채널로 확인하고 있죠.

 

바름에서는 그 중요성을 이미 알고, 링크드인 최적화 및 광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수출바우처 서비스 제공) 관련하여 바름 링크드인 콘텐츠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5. 더욱 강화된 Localization

각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가치를 존중하는 현지화(Localization) 전략은 이제 글로벌 마케팅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점차 각 국가를 넘어 지역별로 구체화된 전략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현지화된 전략 수립에 있어서는 관련되어 경험이 있는 전문가나 바름과 같은 수행기관의 도움을 받아 볼 수 있죠.

 

 

 

출처 : 오픈서베이

 

예시로, 잘 알고계실 브랜드인 비비고는 중국에서는 옥수수를, 미국 특정지역에서는 고수를 선호하는 지역 취향을 반영한 제품 출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자사 제품에 잘 녹여내었습니다.

 

위와 같은 2025 해외 마케팅 주요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 혹은 확장을 위해서 사실상 비용 및 관련 전문인력 등을 채용하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수출바우처 지원사업입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현지화된 콘텐츠 제작, 온라인 플랫폼 최적화 등을 자사 목표 KPI에 맞게끔 관련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면서도, 국가지원사업금을 활용하여 일부분의 자부담금만 내고 글로벌 진출 시도 및 확장을 진행해볼 수 있는 것이죠.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선정 시 고려사항

4년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바름

 

1) 서비스 선택

 


 

이렇게 글로벌 진출 전략 중 하나로 활용하는 수출바우처를 통해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먼저 기업의 현재 상황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물론 이 서비스 선택의 단계도 기업 내부적으로 잘 결정하여 진행할 수도 있지만, 현 상황의 정확한 진단 및 목표 KPI에 맞춘 전략 달성을 위해 어떤 서비스를 선택해야 할지의 플랜부터 수행기관과 협의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콘텐츠 제작과 동시에 홍보/광고 분야로도 진행해야 한다면 각각의 부문에서의 여러 수행기관들과의 논의를 통해 수행기관 및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름은 수출바우처 내 홍보/광고 분야로 활동하며 기업별 맞춤 전략을 수립하여 적정 서비스 선택 후 수출바우처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2) 수행기관의 레퍼런스 및 전문성

 

수출바우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적합한 수행기관 선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해당 기관의 전문성, 경험, 성과 등을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자사 유사업종 등에서의 수출,글로벌 레퍼런스가 있는지 혹은 자사가 이용하려는 매체나 전략에 있어 충분한 경험 및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지도 검증해보셔야 하죠.

 

 


 

바름은 주요 매체인 구글에서 프리미어 파트너사를, 메타에서 메타 파트너사로 활동해오며 유수기업들의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글,메타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국가별 해외 마케팅에 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목표별로 어떤 전략과 실행으로 접근해야 "효율적"인 결과값을 도출 할 수 있을지 알고 있죠.

 

 


 

바름은 2025년 올해로 4년 연속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며 그 전문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바름은 기업별 맞춤 전략 수립, 글로벌 마케팅 노하우,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지원합니다.

 

 

 

 

바름은 현 시점 기준 2026년까지 수행기관 협약이 완료되어 있습니다.

 

내년까지 안전하게 수출바우처 활동들을 진행할 수 있으니 이제 막 수요기업을 신청하시려는 분들, 협약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빠른 비용소진이 필요하신 분들 등 마케팅&홍보지원분야에서의 도움이 필요하신 수요기업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 #수출바우처
  • #글로벌마케팅
  • #해외마케팅
  • #2025수출바우처
  •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