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앱스의 매거진

존경과 사랑이 가득한 5월, 자사몰을 ‘이것’으로 채워보세요

알파앱스

2025.04.25 10:23
  • 8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Editor’s Note

“5월 매출, 어떻게 하면 최고치를 찍을 수 있을까?” 쇼핑몰 운영자라면 고민하고 계실 거예요.기념일이 몰려 있는 5월은 상반기 매출을 좌우하는 골든타임이니까요. 주요 유통 채널들이 차별화를 위해 주목하는 핵심 기능이 있습니다. 자사몰에서도 놓치지 말아야 할 이 기능,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세요.

 

쇼핑몰이 5월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5월은 ‘가정의 달’답게, 연중 가장 많은 선물이 오가는 시기입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소중한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다양한 기념일이 몰려 있어, 선물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죠.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3분기 중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가장 높은 달도 바로 5월로, 가족과 지인을 위한 선물 구매가 소비를 크게 견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뜻한 날씨와 연휴, 감성적인 소비 심리가 맞물려 쇼핑몰에게는 5월이 연중 가장 중요한 마케팅 기회가 되는 셈입니다.

 

 

5월에 다른 쇼핑몰들은 어떤 프로모션을 했을까?


 


팬데믹 이후 선물을 주고받는 방식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직접 만나 전하던 감사의 마음이 이제는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자리 잡았고, 그 중심에는 단연 ‘카카오 선물하기’가 있습니다. 그 결과 카카오 선물하기 거래액은 2019년 1조 8,000억 원에서 2023년 3조 8,000억 원으로 두 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7.8%가 “기념일에 모바일 선물하기가 일상화됐다”고 답했으며, 87.9%는 “팬데믹 이후 모바일로 선물을 주고받는 일이 많아졌다”고 응답했습니다. 즉, 모바일 선물하기는 이제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일상적인 소비 습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선물하기’ 기능은 MZ세대만 쓰는거 아니야?


 

5월에 선물 거래가 증가하는 경향은 전연령층에서 확인할 수 있었어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데이터를 보면, 남녀 구분 없이 전 연령층에서(20대-60대 이상까지) 선물 거래액이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가정의 달 프로모션의 영향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선물 구매가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대형 유통채널들도 이 흐름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쿠팡, SSG닷컴, 11번가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들은 앞다투어 ‘선물하기’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다는 편리함 덕분에, 비대면 선물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사몰에 ‘선물하기’를 어떻게 도입하지?

모바일 선물하기가 일상화된 지금, 자사몰에서도 이 기능을 직접 활용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카카오 선물하기에 입점하지 않아도, CRM 솔루션 알파푸시를 통해 자사몰에 간편하게 ‘선물하기’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알파푸시 선물하기 기능, 이렇게 작동합니다

 


Step 1. 받는 사람의 주소는 몰라도 됩니다

 

받는 분의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선물을 보낼 수 있어요.

 

 

 


Step 2. 수령자가 직접 배송지 입력

 

받는 분의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선물을 보낼 수 있어요.

 

 

 


Step 3. 메시지와 함께 선물 전달

 

구매자가 입력한 개인 메시지와 함께 선물이 발송됩니다.

 

 

 

운영을 돕는 실용적인 기능도 함께

 

 


 

알림톡 설정: 단계별 자동 안내 설정/탬플릿 커스텀 가능


주문자 리워드 제공: 선물 주문 고객에게 적립금 지급, 재구매율 상승 효과


선물 주문 관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선물 주문만 별도 확인 가능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수수료 없이 자사몰에서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하고 싶은 분
Tip. 알파푸시 선물하기 기능은 수수료 무료니까!

5월 신규 고객 유입을 활용해 회원 전환까지 노리고 싶은 분
Tip. ‘선물하기’는 자사몰 회원 전용 기능입니다. 알파푸시의 ‘초스피드 회원가입’ 기능을 이용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알파푸시 초스피드 회원가입이란?


선물 수요가 몰리는 5월, 지금이 바로 ‘선물하기’ 기능 도입의 골든타임입니다. 지금 시작해보세요.

 




글, 이미지 유서빈 Content Marketing Team Intern 

  • #알파푸시
  • #알파앱스
  • #crm
  • #5월
  • #선물하기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