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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릴스 말고, '팔리는 릴스' 만드세요

크리플래닛

2025.04.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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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고 굵은 임팩트로 승부 보기, ‘릴스’ 콘텐츠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틱톡은 짧은 호흡의 영상 콘텐츠가 얼마나 강력한 확산력을 지니고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그 흐름에 맞춰, 인스타그램도 ‘릴스Reels’라는 영상 기능을 도입했죠. 콘텐츠 소비와 생산이 빠른 요즘 잘파 세대(Zalpha)에게는, 이제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숏폼 형식의 콘텐츠가 익숙한 소통 방식으로 자리잡았는데요.

 


인스타그램 릴스는 광고 협업에 있어서도 매력적인 콘텐츠입니다. 

비교적 효율적인 비용으로, 내 브랜드 혹은 제품의 빠른 확산 및 바이럴을 노릴 수 있기 때문이죠. 

 

이미 많은 광고주 분들께서 ‘릴스’를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콘텐츠로써 선택하고 계실 거예요.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일수록 릴스 조회수는 높을 수 있겠지만, 단순히 조회수만 잘 나왔다고 해서 좋은 광고 성과를 냈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톡톡한 광고 효과를 자랑하는, 일명 ‘팔리는 릴스’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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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회’에서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인플루언서와의 광고를 진행하시는 최종 목표는, 그들의 영향력을 통해 내 상품과 브랜드의 좋은 점을 널리 알리고, 궁극적으로 팔로워들이 내 제품을 ‘구매’하거나, 브랜드를 ‘알게’ 하는 게 목적이죠.

 

그러려면, 여러분이 홍보하고자 하는 것을 한번 더 ‘눌러’보고, 관심을 갖고, 혹은 구매나 참여 등의 전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릴스 속에서 특정한 행동 독려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mokri_house X '윙잇'

 

위 콘텐츠는 단순히 "맛있어요", "추천해요" 등의 감상을 담는데 그치지 않고, ‘첫 구매 시 쿠폰 + 할인 혜택’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며 팔로워들이 사이트에 방문하고 혜택을 둘러볼 수 있도록 독려하는데요. 이는 단순한 소개 영상보다 훨씬 더 명확한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첫 1초로 ‘필요성’을 느끼도록

 

릴스는 길이가 짧으니 영상이 별로여도 귀찮아서 끝까지 봐주지 않을까?

아뇨, 짧은 시간 내에 빠른 전달이 매력적인 콘텐츠이기에, 팔로워들은 오히려 더 가차 없답니다 🥲 

 

그렇기에 영상의 첫 장면부터, 팔로워들이 상품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miso_kwon X '트리셀'

 

내 상품, 브랜드에 맞는 타겟층을 명확히 설정한다면, 팔로워의 니즈를 저격하는 첫장면 만들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위 예시와 같이, ‘극지성두피’를 가진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템이라면, 최소 ‘극지성두피’를 가진 팔로워들이 넘기지 못하고 끝까지 릴스를 지켜보게 되겠죠. 

 

3. 구매 유도보다, 반응 유도 먼저!

 

사실, 릴스를 통해 바로 구매로 이어지기란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꼭 사 보세요!’ 라는 등의 직접적인 구매 유도보다, ‘이거 드셔 보신 분?’ 혹은 ‘저만 이런 거 필요했던 거 아니죠?’ 등의 ‘반응 유도’에 먼저 집중하는데요.

 

[출처] 인스타그램 @sing_note_s2 X '백년화편'

 

“혹시 여러분… 찹쌀떡 꿀에 찍어 먹어봤어요?” 

 

바로 이렇게요.

 

인플루언서와 팔로워 사이 유대감이 깊은 채널일수록, 팔로워들의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편이기에 보다 적극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곤 하는데요. 이 ‘반응’은 자연스럽게 다음 스텝인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릴스 광고’도 똑똑하게

 

릴스 콘텐츠를 통해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하기란 쉬워 보이면서도 어렵습니다. 광고임을 알아도 넘기지 않을 만한 요소가 있어야 하고, 시각적인 재미도 있어야 하고, 행동 유도까지 이어져야 하죠. 

 

‘광고’를 협업 ‘콘텐츠’라 일컫는 이유가 있습니다. 광고주 여러분께서 인플루언서 분들과 함께 만들어내는 광고 영상은 그저 ‘광고’가 아니라, 하나의 ‘콘텐츠’이기 때문이죠.

이제 제품이나 브랜드 소개 문구만을 꾸역꾸역 밀어 넣은 영상 광고 대신, 팔로워들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진짜 ‘콘텐츠성’을 지닌 인플루언서 광고 협업을 진행해보세요. 

 

📢조회수와 팔로워의 반응이 비례하는 인플루언서를 빠르게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크리플래닛에서 ‘인플루언서 영향력 검색기’ 도움을 받아보세요. 프로필 링크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크리플래닛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툴 및 분석 데이터는 참고용 정보이며, 실제 마케팅 성과는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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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툴과 함께 똑똑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만나보기! 

 

 

지금까지 효과적인 릴스 협업 콘텐츠에 관해 다뤄보았는데요.

다음 이 시간에 또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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