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매체 평균 전환 단가 대비 20% 비용 개선한 넥슨의 UA 캠페인
요약
- 타 매체 평균 CTR 대비 2.5배 높은 CTR 달성
- 타 매체 평균 전환 단가 대비 20% 비용 개선
넥슨은 20년 이상의 온라인 게임/모바일 게임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회사입니다. 넥슨은 최고의 재미와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190여 개국 이상 국가에서 45종 이상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넥슨 UA(user acquisition)팀은 모바일/온라인 게임 UA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 글로벌 게임 유저를 모객 하는 것과 동시에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각 캠페인에 맞는 매체, 타겟, 소재 최적화를 통해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과 PC, 사전 예약/UA/브랜딩 인지 목적에 따라 프로젝션 및 KPI에 맞게 매체와 상품을 구성하고 프로젝트에 맞는 타겟과 소재를 구성하여 최적화를 진행하며 캠페인 별 인사이트 확보를 위해 A/B테스트를 구성하며 KPI 달성 및 인사이트 도출 방안에 대해 지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목표
진 · 삼국무쌍 M 런칭 사전 등록 캠페인의 경우 잠재 고객분의 사전등록 확보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다만 게임 시장에서 삼국지를 소재로 한 게임이 다수 존재하는 상황에서, 넥슨만의 캠페인 구성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었습니다.

넥슨은 기존에도 토스애즈를 통해 광고를 집행한 이력은 있었으나 사전 예약에 활용한 이력은 없었기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계기로 매체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캠페인 목표는 런칭 전 잠재 고객의 사전등록 참여를 유도해야 했으며 상대적으로 모객 단가가 높은 매체는 중단하고 효율성을 높여 최적화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토스의 결제 이력 데이터를 활용하여 타겟팅을 한다면 잠재고객의 사전 등록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워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솔루션
토스애즈 혜택탭과 모먼트 지면을 통해 도달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모먼트 배너는 상대적으로 소진이 원활하고 CTR이 우수하다는 점을 발견하여 효과를 증진시켰습니다.
타겟팅의 경우 앱스토어 & PC방 결제 이력을 보유한 타겟이 가장 광고 반응이 높은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최근 6개월 간 게임, 웹툰, 게임사, 구글플레이 상위 게임사 결제 등 다양한 세그먼트를 구성해 타겟 반응을 실험하였습니다. 모먼트 배너의 크리에이티브의 경우 론칭 소재의 대표 이미지로 운영하였습니다.

모먼트 배너
성과
토스애즈는 초기 설정한 KPI 기준으로 유일하게 매체 KPI를 달성하였으며 캠페인 전체 효율에 고무적인 성과를 보였습니다. 토스애즈를 통해 넥슨 UA 캠페인의 매체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토스의 차별화된 타겟팅을 활용하여 다양한 테스트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안정적인 유입과 전환 단가로 캠페인 후반부까지 운영하며 넥슨의 신규 런칭 게임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며 모객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배너 소재를 다양하게 노출하여 유저에게 반응도가 높은 시안을 선별하는 A/B테스트로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1. 타 매체 평균 CTR 대비 2.5배 높은 CTR 달성
2. 타 매체 평균 전환 단가 대비 20% 저렴한 단가로 진행
인사이트
토스는 결제 이력으로 유저를 세분화하여 집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토스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신규 상품과 타겟을 제안받을 수 있었고, 넥슨에서 제안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셔서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토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신규 상품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토스는 결제 이력으로 유저를 세분화하여 집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토스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신규 상품과 타겟을 제안받을 수 있었고, 넥슨에서 제안에서도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셔서 마케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토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신규 상품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토스는 사전예약 캠페인 외에도 성과에서 유의미한 결과로 기여되었고 매체와 소재, 타겟에 대해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매체라고 단연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넥슨 UA팀 김하림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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