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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1분기 팝업스토어 성공 사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인기 팝업스토어

스위트스팟

2025.04.2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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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주목한 2025년 팝업스토어 성공 사례



 

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1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국내 최대 팝업스토어 채널 팝가와 함께 25년 1분기 팝업스토어를 살펴보는 시간을 준비했어요. 올해 1분기 동안 팝가에 업로드된 773개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각 게시물의 좋아요, 저장, 댓글, 공유 수를 모두 합산해 반응이 뜨거웠던 팝업스토어를 꼼꼼하게 분석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실제로 반응한 팝업스토어는 어떤 곳들인지, 또 수많은 팝업스토어 중에서도 이들이 특별했던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인기 팝업스토어 ➊

플레이브 팝업스토어: Happy Plave Day


 

 

지난 3월 잠실 롯데월드몰 1층, 대형 팝업스토어 공간에서 진행된 플레이브 2주년 팝업스토어입니다. 데뷔 2주년을 기념해 운영된 이번 팝업스토어는 사전 예약 대기 접속자만 2만 5천 명 이상을 기록하며 엄청난 관심을 받았어요! 팝업스토어 내부는 체험존과 MD존, 라이브포토존으로 크게 세 구역으로 구성되었으며 2주년 기념 대형 케이크부터 생일상, 트로피 전시, 50여 개의 한정판 굿즈까지 팬심을 저격하는 콘텐츠가 가득했어요.

특히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눈에 띄는 건 바로 ‘팝업 겉돌' 현상이었어요. 팝업 겉돌이란, 사전 예약에 실패해 팝업스토어에 입장하지 못하는 팬들도 팝업 주변을 맴돌며 외부 포토존과 전시를 구경하고 현장 분위기를 공유하는 걸 뜻하는데요. 플레이브 팝업스토어의 운영 기간 동안 X(구 트위터)를 살펴보면 입장 후기뿐만 아니라 겉돌 후기까지 속속 올라오며, 팝업스토어를 즐기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방식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➊ 몰입도 높은 콘셉트 구성
입장 시 제공되는 생일 파티 초대장을 시작으로 플레이브 멤버들이 직접 만든 케이크 오브제, 케이크 모양의 엽서에 적힌 손편지까지 실제 생일파티처럼 디테일하게 연출되어 있었습니다. 덕분에 팝업스토어를 찾은 팬들은 마치 ‘플레이브의 특별한 날에 초대받은 손님’이 된 듯한 깊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죠. 이러한 경험 설계는 브랜드에 대한 팬의 애정도와 충성도를 끌어올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 팝업스토어 기획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➋ 공간의 확장성
이번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내부 공간을 꾸미는 데에 그치지 않고 엘리베이터, 유리 난간 등 롯데월드몰 전체를 플레이브 테마로 연출해 팝업스토어 입장 여부와 관계없이 방문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했어요. 입장하지 않아도 누구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외부 포토존, 랩핑 공간 등은 SNS 콘텐츠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브랜드 팬덤의 자발적인 확산을 이끌어낼 수 있죠.

 

 

 

 

 

 

인기 팝업스토어 ➋

점프샵 팝업스토어


 

 

일본의 대표 만화잡지 ‘점프’에서 출간한 작품들의 굿즈를 판매하는 ‘점프샵’이 한국 최초의 팝업스토어를 지난 2월, 더현대 서울에서 운영했습니다. 원피스, 괴수 8호, 하이큐, 주술회전, 블리치 등 국내 팬층이 두터운 인기 애니메이션의 공식 굿즈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로 오픈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어요.

공간은 전시존과 굿즈존으로 나뉘어 운영되었고 팝업스토어 외벽에 랩핑된 애니메이션 포스터, 원화 전시, 캐릭터 등신대가 놓인 메인 포토존 등 다양한 즐길 거리로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굿즈존에는 총 13개의 애니메이션 상품 라인업이 구역별로 구성되어 있었고 쉽게 만나기 어려운 한정판 제품들도 다수 포함돼 인기가 뜨거웠어요. 국내 첫 팝업스토어라는 기대감 속에 오픈 당일에는 무려 2,000명 이상이 몰렸으며 백화점 개점 5시간 전부터 대기하는 소비자들로 매장 입구가 인산인해를 이뤘다고 해요!

 

 

 

 

 

 

 

 

 

 

 

인기 팝업스토어 ❸

해리포터 x 클리오 팝업스토어


 

 

지난 3월, 올리브영N 성수에서 진행된 해리포터 × 클리오 팝업스토어는 두 브랜드의 콜라보를 기념한 오프라인 행사였습니다. 해리포터 세계관을 반영한 공간 연출부터 게임형 미션 이벤트, 포토존 등이 준비되어 있어 코덕, 해리포터 팬들은 물론이고 일반 방문객들의 마음까지 저격했답니다.

특히 미션 스탬프를 모두 모으면 참여할 수 있는 럭키드로우 이벤트는 지팡이를 들고 스크린을 향해 주문을 외치면 스크린에 경품이 나타나는 마법 같은 연출로 이목을 끌었습니다. 이 외에도 해리포터 가운과 소품 활용한 포토존, 기숙사 선택 콘셉트의 경품 이벤트 등 해리포터의 마법 세계를 테마로 구성된 다채로운 체험 요소들이 가득했어요. 그 결과, 사전 예약 5,000명 조기 마감과 함께 현장 방문객이 1만 명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➊ 덕후력 충전 100%
팝업스토어 방문객들이 입을 모아 칭찬하는 포인트! 바로 체험 요소인데요. 팝업스토어 입구에서 기숙사 배정 모자를 골라 경품을 뽑는 이벤트를 시작으로 해리포터 스토리를 녹여낸 게임 미션, 지팡이 굿즈를 받을 수 있는 행운의 열쇠 체험까지 팝업스토어 전반에 팬심을 저격하는 콘텐츠가 촘촘히 녹아 있어 덕후들의 심금을 울렸어요. 뿐만 아니라 영화 속 비밀 지도를 연상케하는 리플렛, 공간 곳곳에 배치된 기숙사 깃발과 문양 등 그냥 지나칠 수 없을 정도로 볼거리가 풍성했어요.

➋ 소장 욕구 자극하는 콜라보 상품
팝업스토어 오픈 전, 출시된 해리포터 x 클리오 콜라보 상품은 출시 3일 만에 한 달치 물량이 소진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어요! 덕분에 팝업스토어에는 실제로 제품을 보고 테스트한 뒤 구매하고자 하는 방문객들이 몰리며 활기를 더했죠. 또한 현장에서는 해리포터 주인공들의 렌티큘러 카드 키링을 럭키드로우 경품으로 제공하고 3만 원 이상 구매 시, 해리포터 인형 키링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돼 굿즈 수집 욕구를 자극하며 모객 효과를 높이는 데 역할을 했습니다.

 

 

 

 

 

 

 

 

SNS 채널 ‘팝가’의 유저들이 주목한 2025년 1분기 팝업스토어 BEST3, 재미있게 보셨나요? 추가로 소비자들의 입에 많이 오르내린 화제의 팝업스토어 TOP 10을 함께 정리했습니다.


2025년 1분기에는 IP(3개), 콜라보(3개), 엔터(2개), 뷰티(2개) 카테고리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팬덤 기반의 IP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콜라보 팝업스토어가 활발히 운영된 점은 단독 브랜드보다 브랜드 간의 시너지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끌어내는 전략이 유효함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브랜드 간 콜라보레이션, 성수 중심의 팝업 전략이 계속해서 주요 흐름으로 이어질지 주목되며 과연 다음 분기에는 어떤 팝업스토어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지 기대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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