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도 및 시승 신청 건수 확보를 위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마케팅 캠페인
요약
차량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소득/고연령 유저를 타겟팅 인지도 및 시승 신청 건수 확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력을 선보이며 최고의 럭셔리 자동차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기업입니다. 현재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전국 총 64개의 공식 전시장, 76개의 공식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여 최고의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글로벌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RAPP 코리아는 전략,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웹페이지, CRM 파트로 구성되어 디지털 광고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캠페인 목적 및 모델 라인업, 핵심 타겟에 따라 데이터 기반의 분석을 통한 가장 효과적인 매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워 성공적인 캠페인 집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소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토스의 1,910만 MAU와 다양한 광고 상품을 토대로 잠재고객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지난 2월~3월에 걸쳐 새로 출시된 CLE 쿠페 차량의 신차 론칭 캠페인과 A클래스/CLA/GLA/GLB 등 소형 모델로 이루어진 컴팩트카 판매 목적의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CLE 쿠페
목표
CLE 쿠페 신차에 대한 인지도 확보와 시승 신청을 통한 컴팩트카의 세일즈 부스팅의 주요 목표를 두고, 토스는 어떤 특성을 가진 캠페인에 좀 더 부합하는지 테스트 하는 서브 목표로 캠페인을 운영하였습니다.
CLE 쿠페는 신차 론칭 캠페인이기에 제품 인지도에 집중하되 리드를 함께 확보할 수 있도록 KPI를 세웠으며, 컴팩트카의 경우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웹사이트에 시승 및 상담 신청 건수 발생을 극대화하여 세일즈 부스팅 하는 것에 집중하여 전환 목적의 KPI를 설정하였습니다.
솔루션
CLE 쿠페 론칭 캠페인에서는 고 연령층 대상으로 연간 소득 수준이 높다고 추정되는 잠재 고객에 집중하였습니다. 세컨드카(2nd Car)로 CLE 쿠페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타겟하기 위해 토스 ‘내차 시세 조회’ 서비스를 통해 수입차를 등록했거나 자동차 보험 등록 유저 중 수입 차종을 기입, 수입차 딜러사에서 결제 이력을 가진 유저를 타겟팅하였습니다.
컴팩트카 캠페인의 경우, CLE 쿠페보다 연령이 낮은 타겟을 위주로 하되 메르세데스-벤츠에 대한 높은 흥미를 가진 유저로 판단되는 명품, 골프, 시계, 면세점 결제 이력을 보유하며 같은 연령대비 소득이 높다고 추정되는 유저 확보에 집중하였습니다.
두 캠페인이 다른 목적으로 운영되었으며 CLE 쿠페 캠페인은 인지도 강화에 유리한 동영상 광고, 리드 확보를 위한 리스트 배너, 풀페이지 배너를 집행했습니다. 컴팩트카의 경우 리드 수집에 집중하여 리스트 배너, 풀페이지 배너에 집중하였습니다.

토스 모먼트 배너 ∙ 리스트 배너
성과
CLE 쿠페 캠페인이 컴팩트카 캠페인 대비 더 높은 노출 및 클릭, 영상 조회수를 확보함과 동시에 최종 CPL(Cost Per Lead)이 약 1/8 수준으로 더 우수하게 나타났습니다. CLE 쿠페 캠페인의 토스 첫 집행 CPL은 대표적인 국내 광고 매체의 퍼포먼스와 유사한 수준으로 우수한 결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차량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소득/고연령 유저를 타겟팅함과 동시에 신차 론칭 캠페인인 CLE 쿠페 캠페인이 유저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 인지도 및 시승 신청 건수 확보에서도 캠페인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인사이트
토스는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물론, 리워드 이벤트와 서비스를 경험하기 위해 앱을 실행하는 유저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잠재 고객을 찾기 위한 주요 캠페인 광고를 노출함에 따라 자연스러운 인지도 강화와 화제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타 디지털 미디어가 제공하는 연령, 성별, 라이프 스타일, 관심사 이외에도 토스가 가진 특성에 알맞게 사용자별 소비 수준이나 연소득 수준 타겟팅 등을 적용할 수 있어 차량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고 경제력을 핵심 타겟에게 고도화된 타겟팅을 적용하여 다가갈 수 있었다는 점이 큰 차별점입니다.
“다양한 광고 상품과 지면, 정교화된 타겟팅 적용 가능한 매체력을 갖춘 토스애즈와 함께 첫 캠페인 집행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적극적인 제안과 커뮤니케이션으로 임해주신 담당자 님께도 감사함을 전합니다.”
RAPP 코리아의 미디어 플래너 정수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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