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플루언서 마케팅 하면 보통 10~20대 크리에이터가 떠오릅니다. 하지만 최근 브랜드들이 MZ세대가 아닌 5060 세대,
바로 ‘시니어 인플루언서’들과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보이는 현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랜플루언서(grandfluencer)’의 영향력은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아 여러 세대의 팬을 끌어들이고 있어
이러한 그랜플루언서가 떠오르는 이유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Z세대부터 시니어까지, 전세대에게 소구 가능
시니어 인플루언서의 구독층은 Z세대부터 같은 시니어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있습니다. 액티베이트 HQ 조사 결과, 미국 상위 10위 그랜플루언서의 구독자 중 74%가 18~34세인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왜 젊은 층이 시니어 인플루언서들에게 열광할까요?
바로 이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 자산' 때문입니다. 시니어 인플루언서들은 살아온 세월이 긴 만큼 다양한 경험과 연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특정 전문 분야에서 20년 - 30년 동안 경력을 쌓다가 은퇴를 하는 등의 이유로 시니어 인플루언서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따라서 Z세대들은 이러한 이들의 경험과 연륜을 존중하고 진정성 있게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많아, 시니어 인플루언서는 모든 연령에 구애 받지 않는 다양한 구독자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성공하는 시니어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특징

✅ Z세대인 손자, 손녀들과 함께해 보세요
Z세대는 가족 콘텐츠를 매우 긍정적으로 소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틱톡, 유튜브에서 가족 중심 콘텐츠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는데요. 한국의 대표적인 시니어 인플루언서인 '박막례 할머니'가 떠오른 이유도 손녀와 함께하는 반응 콘텐츠 덕분이었죠. 아래와 같은 포맷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몰래카메라, 현실 반응 콘텐츠 → 귀여운 반응이나 현실 반응을 생생하게 콘텐츠에 담기
사전에 Q&A를 받고 진정성 있는 고민상담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위에서 말한 것 처럼 Z세대들은 시니어 인플루언서들의 경험 자산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멘토’와 ‘진정성 있는 조언’을 원합니다.
시니어 크리에이터들은 삶의 경험과 깊이 있는 조언으로 Z세대의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그랜마/그랜파코어의 부흥
‘그랜마/그랜파 코어’가 소셜 미디어의 뷰티&패션 커뮤니티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빈티지한 매력이 있는 니트, 패션 등을 좋아하며, 뜨개질이나 요리, 정원 가꾸기와 같은 정신 건강을 평온하게 만들어주는 느리지만 차분한 매력의 취미를 갖기도 합니다. 이러한 그랜마/그랜파 코어가 떠오르는 만큼 시니어 인플루언서와도 이를 향유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시니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면 Z세대부터, 시니어 연령층까지 다양한 세대들에게 모두 소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피처링과 함께 '시니어 인플루언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고 적합한 시니어 인플루언서를 찾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