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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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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드립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셀러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매출을 올리려면 몇 개의 상품을 운영해야 할까?"
“다른 셀러는 몇 개 상품을 운영하고 있지?”
이런 고민, 많이 해보셨죠?
그래서 올라선정산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출 구간 별 상품 수를 분석해봤어요!
그렇다면 매출과 상품 개수는 어떤 관계가 있을 지 아래 데이터로 말씀드릴게요!
매출이 높을수록 상품 개수도 많을까? 매출 구간 별 상품 수
올라를 이용하는 유저들의 2024년 1월~12월 월 매출 평균을 기준으로, 매출 구간별 평균 상품 개수를 분석했어요.
📊 매출 구간별 상품 개수 평균을 살펴보면 (쿠팡윙 4,500+업체 평균)
- 1억~5억 미만 셀러들의 평균 상품 개수: 175개
- 5천~1억 미만 셀러들의 평균 상품 개수: 162개
- 1천~5천 미만 셀러들의 평균 상품 개수: 147개
- 1천 미만 셀러들의 평균 상품 개수: 100개
*대량등록 셀러 제외
*대량등록: 1천개 이상의 상품을 운영하는 셀러
데이터를 보면 매출이 높은 셀러일수록 운영하는 상품 개수도 많아지는 경향이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매출이 오르면서 자연스럽게 상품이 늘어난 걸까요?
아니면 상품 개수가 많아지면서 매출이 상승한 걸까요?
매출이 성장하면서 상품 개수도 증가하는 패턴
데이터를 보면 매출이 높아질수록 운영하는 상품 개수도 함께 증가하는 패턴이 발견됐습니다.
그럼 💡 단순히 상품 개수가 많아지면 매출이 오를까요?
그럼 각 구간 별로 대량 등록 셀러의 비율을 함께 살펴볼게요.
매출 구간이 높을 수록 대량등록 셀러의 비율이 높다면 상품 개수를 늘리는 것이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도 있겠죠?
📊 매출 구간별 대량 등록 셀러 비율을 살펴보면 (쿠팡윙 6,000+업체 중 대량등록 셀러 비율)
- 1억~5억 미만 중 대량 등록 셀러 비율: 12%
- 5천~1억 미만 중 대량 등록 셀러 비율: 12%
- 1천~5천 미만 중 대량 등록 셀러 비율: 9%
- 1천 미만 중 대량 등록 셀러 비율: 17%
대량 등록 셀러의 비율은 ‘1천 미만’이 가장 높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올라의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대량 등록 셀러들은 평균적으로 약 5,324개의 상품을 운영하며 최대 25만 개까지 등록한 사례도 확인되었죠.
즉, 단순히 처음부터 많은 상품을 등록해서 매출을 키우는 전략도 가능하지만 매출이 성장하면서 점진적으로 상품을 확장하는 방식이 1억 이상 셀러가 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실제로 성공한 셀러들은 인기 있는 핵심 상품을 중심으로 시장 반응을 본 후 점진적으로 상품을 확장하는 전략을 흔히 사용하고 있죠!
이론적으로 다양한 상품을 운영하면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할 가능성이 있지만 무작정 상품 개수를 늘린다고 해서 매출이 자동으로 증가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
결국! 1억 이상 셀러가 될려면?
✅ 대량등록 전략은 매출 상승의 절대적인 요인은 아닙니다. 무작정 상품 개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매출이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 쇼핑몰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전략입니다.
✅ 결국, 잘 기획 된 상품 확장이 매출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지금 운영하는 상품 개수는 몇 개인가요?
상품 개수를 늘려야 할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
오늘 보여드린 데이터처럼 무작정 상품 개수를 늘리기보다는, 효율적인 운영 전략과 시장 반응을 기반으로 확장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쇼핑몰 운영 방식은 어떤가요? 현재 상품 운영 전략을 점검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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