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유형검사와 퀴즈로 연세대학교가 하나로 뭉치다! [연세대학교 중앙 새내기맞이단_ 변은형, 최병준]
안녕하세요, 메타브입니다! 💙
오늘은 연세대학교 중앙 새내기맞이단의 단장 변은형 님, 부단장 최병준 님을 만나보았어요!
새내기들의 입학을 축하하며 <당신의 독수리 유형은> 콘텐츠로 소속감을 높이고, <새맞단과 함께하는 송도고사>로 국제 캠퍼스의 각종 꿀팁을 안내하여 적응을 도왔다고 하는데요,
선배님들이 새내기를 아끼는 따뜻한 마음으로 제작한 화제의 콘텐츠, 지금 바로 만나보실까요? 🦅✨
.jpg?type=w1)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변은형: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중앙 새내기맞이단 단장 변은형입니다. 연세대학교 융합과학공학부 24학번으로 재학 중이며, <당신의 독수리 유형은> 콘텐츠 제작 총괄을 맡았습니다.
최병준: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중앙 새내기맞이단 부단장 최병준입니다.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24학번에 재학 중이며, <새맞단과 함께하는 송도고사> 콘텐츠를 기획 및 총괄했습니다.
Q. 제작하신 콘텐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변은형: <당신의 독수리 유형은?>은 MBTI 유형 검사를 연세대학교의 상징인 독수리와 결합한 콘텐츠예요. 독수리의 앞 글자를 따서 ‘독BTI 검사’라는 애칭으로도 불리고 있어요!(웃음) ‘독BTI’ 검사는 신입생들이 자신의 독수리 유형을 알아보며 학교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했어요. 실제 대학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바탕으로 질문을 구성했고, 결과 화면에서는 재학생들이 자주 입는 과잠과 후리스를 입은 독수리 캐릭터를 활용해 친근함을 더했습니다.
최병준: <새맞단과 함께하는 송도고사>는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생활을 주제로 한 모의고사 형식의 퀴즈에요! 기숙사인 송도학사, 트리플스트리트, 언더우드 기념도서관, 강의동 등 주요 생활 공간을 중심으로 15문항을 구성했어요. 신입생들이 자연스럽게 송도 생활을 익히고 친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당신의 독수리 유형은?> 콘텐츠
Q. 해당 콘텐츠를 기획하게 된 계기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변은형: 새내기맞이단은 신입생들이 연세대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다양한 행사와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단체입니다. 따라서 두 콘텐츠 모두 신입생들에게 새맞단과 커뮤니티를 소개하고, 입학 전부터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했어요. 특히 <당신의 독수리 유형은?> 콘텐츠는 질문 문항들을 실제 학교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들로 구성하면서 대학 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싶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의 대학 생활을 상상해 보게 하려는 목표로 제작했습니다.
최병준: <새맞단과 함께하는 송도고사>는 신입생들이 국제캠퍼스 생활에 대한 재미있는 정보를 접하면서 기대감도 높이고 막연한 두려움도 줄일 수 있도록 기획했어요. 저희도 1년 전 새내기였기 때문에, 신입생들의 마음에 공감하며 만들 수 있었죠.

<새맞단과 함께하는 송도고사> 콘텐츠
Q.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이미지나 일러스트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두 콘텐츠 모두 학교의 특색이 잘 드러나도록 연세대학교 마스코트인 연수리를 참고해서 결과 페이지에 필요한 이미지를 모두 직접 만들었어요.
Q. 콘텐츠 제작 시 참고한 레퍼런스나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새맞단과 함께하는 송도고사>는 SNS에서 꾸준히 유행하는 연애고사, 능력고사 같은 콘텐츠를 참고했어요. <당신의 독수리 유형은?>은 MBTI 형식이 워낙 친숙해서 특별한 레퍼런스 없이도 쉽게 만들 수 있었죠.
Q. 메타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인스타그램에서 친구들이 공유한 퀴즈 결과를 보고 메타브라는 플랫폼을 알게 됐어요. 작년 새맞단에서도 메타브 스튜디오로 콘텐츠를 만들었다고 해서, 여러 플랫폼을 비교해보다가 메타브 스튜디오가 가장 편리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어서 선택하게 됐죠! 특히 유형 테스트뿐만 아니라 퀴즈 형식도 만들 수 있어서 좋았어요.
Q. 메타브 스튜디오 사용 전에 기대했던 기능이 있으신가요?
학생 단체라 예산이 한정적이어서 무료 기능에 제한이 적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다행히 메타브는 그 점에서 만족스러웠죠. 또 퀴즈에 시간 제한을 넣거나 이미지를 넣을 수 있는 기능, 그리고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비슷한 UI를 제공하는 점을 기대했는데, 메타브가 이런 점들을 잘 충족시켜줬어요.
Q. 무료 버전 사용 시 불편함은 없었나요? 학생 요금제도 고려 해보셨나요?
무료 버전에 전반적으로 만족했기에 불편함은 없었어요! 그래서 유료 버전(플러스, 프로)은 따로 구독하지 않았는데, 빠른 콘텐츠 업로드가 필요하다면 승인 심사가 생략된 유료 버전을 사용해볼 것 같아요. 학생 요금제는 사실 있는지 몰랐거든요. 알았다면 꼭 활용해봤을 것 같아요!
📢 메타브 스튜디오 Plus 요금제 학생가 📢
학생 분들이 조금이나마 부담 없이 창작할 수 있도록! 메타브에서 준비한 학생 전용 상품을 신청해보세요🥰
1️⃣ 유형테스트 150,000원 → 29,000원 2️⃣ 퀴즈 150,000원 → 29,000원 3️⃣ 방탈출 210,000원 → 39,000원 4️⃣ 이미지커스텀 390,000원 → 49,000원
|
Q. 메타브 스튜디오 사용 시 장점은 무엇인가요?
메타브 스튜디오의 가장 큰 장점은 정말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거예요. 기본 템플릿을 제공해주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어서 퀴즈 구조를 전부 짜야하는 부담감을 덜어주었죠. 미리보기 기능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고, 폰트, 배경 음악, 진동 효과 등 다양한 디자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Q. 콘텐츠 홍보는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연세대학교 25학번 공식 네이버 카페와 중앙 새내기맞이단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했습니다. 또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리그램 이벤트를 진행했고, 참여자 중 10명을 선정해 커피 상품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벤트를 운영했습니다.

연세대학교 중앙 새내기맞이단
Q.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목표 달성 여부는 어떠셨나요?
반응이 정말 좋았어요! <당신의 독수리 유형은> 콘텐츠는 신입생들이 자기소개에서 활용하거나,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어요. <새맞단과 함께하는 송도고사>는 퀴즈 난이도가 다소 높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흥미롭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당신의 독수리 유형은> 콘텐츠는 약 2,000명, <새맞단과 함께하는 송도고사>는 약 1,100명이 참여하며, 신입생 커뮤니티 활성화와 기대감 형성이라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고 평가합니다.
Q. 메타브를 계속 이용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네! 내년에도 두 콘텐츠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문제로 업데이트할 계획이에요. 신입생들과 소통하는 데 메타브가 정말 유용한 도구라고 생각해서 앞으로도 계속 활용할 예정입니다.
연세대학교 중앙 새내기맞이단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새내기들의 두근 두근 학교 생활을 응원하는 선배님들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인터뷰였습니다. 특히 재미 뿐 아니라 학교의 구조 등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더 유익한 콘텐츠였던 것 같아요! 학생 여러분들이라면, 학생 요금제까지 활용하여 특별한 혜택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여러분도 메타브와 함께 여러분이 속한 단체의 결속을 다져보세요!🤝🔥
👇 인터뷰 속 콘텐츠 플레이 해보기 👇 |
그 밖에도 메타브와 함께해주신 여러 크리에이터 분들의 톡톡 튀는 콘텐츠들이 궁금하시다면, 메타브를 방문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