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인스타그램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쇼핑태그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8.07.27 19:16 조회수 15392

인스타그램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쇼핑태그

얼마 전 쇼핑몰 방문자가 하루 7만명 정도 되는 광고주와 미팅을 진행했다. 그리고 현재 집행하고 있는 광고상품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다가, “인스타그램”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왔다. 

 

요즘 네이버 쇼핑박스는 너무 금액이 올라서 판매가 되더라도 크게 재미를 못보고, 페이스북은 작년부터 노출량이 감소하고 광고단가는 올라서 하기가 싫더라구요. 요즘은 인스타그램 하나만 보고 살아요!”

 

실제 이 쇼핑몰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4만명, 최근 7일 동안 프로필 방문은 3,398회 정도 되는 정보의 규모로 운영 중이었다. 인스타그램의 광고성과, 게시글의 노출량 역시 페이스북에 비해서 꽤 매력이 있었고, 네이버 쇼핑박스의 예산을 줄여 인스타그램에 투자를 할 정도로 인스타그램에 대한 신뢰도가 높았다.

 

다만,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아쉬웠던 점은 바로 게시글을 통한 직접 구매를 할수 없다는 점이었다. 인스타그램은 게시글 광고를 하지 않는 이상 고객이 프로필을 통해 내 홈페이지에 방문하거나 혹은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 쇼핑몰명을 검색해서 찾아가는 간접전환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이 점이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이다.

 

그런데 이제는 이 아쉬움도 100% 완벽하게 해결되었다. 바로 인스타그램의 쇼핑태그 덕분이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는 인스타그램 게시글 중 이미지의 특정 부분에 링크를 1개 이상 삽입할 수 있는 매우 재미있는 기능이다.

 

 

 

 

 

평범한 게시글 처럼 보인다. 그런데 사진을 터치하게 되면,

 

  

 

사진 속 모델이 입고 있는 바지 부분에 안내 메시지가 뜨는데, 제품명 및 가격이 노출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을 클릭하게 되면

 

  

 

제품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이 나오게 되고, “웹사이트에서 보기”를 클릭하게 되면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로 이동하게 되고 고객은 여기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한 여성쇼핑몰의 인스타그램 게시글이다. 게시글 마다 우측상단에 표시가 있는데 “장바구니” 아이콘이 있는 게시글은 쇼핑태그가 적용된 게시글이다.

 

  

 

그리고 1개 이상의 제품을 사진에 삽입할 수 있다. 필자는 3개까지 제품을 사진에 넣어봤는데 가능했고, 4개까지는 아직 시도해보지 않았다.

 

그러니까,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적절한 제품 사진에 실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넣으면서 인스타그램 안에서 실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였다.

 

과거 페이스북이 인기를 끌었던건 노출량을 쉽게 확보하기가 좋았고, 무엇보다 링크를 공유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지금 이 페이스북의 장점들을 인스타그램이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과거 단순히 게시글의 해시태그를 통해서 내 쇼핑몰을 간접적으로 홍보를 했다면, 지금은 링크를 통해서 바로 직접구매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는 사실 생각보다 만들기가 까다롭다. 우선 한 형제처럼 인스타그램 비지니스계정과 연동이 되어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페이스북 페이지는 기본 템플릿이 “샵”으로 되어 있어야 하며 샵에 등록이 된 제품들이 인스타그램의 쇼핑태그에 노출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즉, 인스타그램에 쇼핑태그로 제품을 이미지에 넣고 싶다면 이미 연동중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 제품의 이름, 설명, 가격 정보를 미리 넣어두어야 한다. 여기에 대한 설명은 동영상 강의로 대신한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만드는 방법 : http://www.openads.co.kr/nTrend/article/3464

 

  

 

물론 쇼핑태그는 의류가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 이지만 현재 다양한 제품과 카테고리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인스타그램의 쇼핑태그는 인스타그램에서 별도의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지금은 해시태그와 동시에 쇼핑태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의 광고주는 인스타그램의 쇼핑태그를 통해서 노출수 대비해서 약3% 정도의 실제 매출이 나오고 있으며, 과거에는 해시태그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잡았던 매출을 직접적으로 잡을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인스타그램 쇼핑태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간단한 로그인과 결제방법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대표적으로 소셜로그인과 간편결제가 그것이다. 고객이 쇼핑태그를 통해서 홈페이지에 왔더라도 로그인과 결제에 어려움을 겪고 페이지를 이탈해 버린다면 직접전환으로 잡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구매 가능성이 있는 고객들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게시글에 이미지를 올릴때는 쇼핑태그를 효과적으로 달 수 있게 이미지를 구성하고 올려야 한다.

 

   

 

사진과 쇼핑태그가 적절하게 조화될수 있게 게시글을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위의 이미지들은 제품이 눈에 띄고, 쇼핑태그 역시 잘 보이는 위치에 노출되고 있으며, 2개 이상의 쇼핑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균형감 있게 안내메시지가 노출될 수 있도록 위치를 선정했다.

 

인스타그램이 쇼핑태그를 한국에 정식 출시한 지 이미 한달이 넘었지만 아직 많은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지 않고, 소비자들에게도 생소하게 보인다. 그래서 현재 쇼핑태그가 고객의 주목을 받기에 그리고 실제 구매를 유도하기에도 매력적이다.

 

인스타그램도 이제 직접전환이 가능하다. 그동안 간접전환 일색이었던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객들이 신기해 하는 시장 초기 모습이다. 지금 바로 활용하자!


  • #오씨아줌마 오종현
  • #인스타그램
  • #쇼핑태그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