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체험단 마케팅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혼자서 하려니 막막하고 🥲
대행사를 찾아서 진행하려니, 업체는 너무 많아서 어디와 진행 해야하나 고민이신가요? 🥹
오늘 글을 통해 대행사에 의뢰하기 전에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혼자서 운영하는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해보세요.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 대행사에 맡길때 장점
첫째, 편합니다.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을 직접 하게된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는데,
인플루언서 섭외부터 포스팅이 올라가기까지 전체적인 운영을 대행해주니, 편하기도 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둘째, 경험이 없이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SNS 채널별 전략 등의 전문성과 경험이 없어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바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 대행사에 맡길때 단점
첫째, 비용이 많이 듭니다.
마케팅 예산에 대행 수수료가 포함되기 때문에, 예산이 충분하지 않다면 인플루언서에게 지급되는 보상이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보상이 적으면 영향력이 낮은 인스타그래머나 블로거만 섭외되기 때문에 똑같은 비용으로 직접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을 운영했을 때에 비해 진행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의 선택의 폭이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둘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운영하면서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간 의견 차이나 일정 조율 등으로 인해 소통할 일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대행사를 중간에 끼고 운영을 할 경우 의사소통 과정이 길어지기 때문에 프로젝트 진행 속도가 느려지고,
커뮤니케이션 오류로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커집니다.
CASE STUDY: 실패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분석
대행사에 맡겨 운영했지만,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지 못한 실패 케이스입니다.
단순 팔로워 숫자와 인플루언서의 성별만 보고 선정하게 된다면 마케팅 효과가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태그바이 통계 예시
예를 들어, 뷰티 관련 제품을 홍보하려고 할 때, 똑같이 뷰티 관련 콘텐츠를 포스팅하는 계정이라도 팔로워 특성과 영향력 데이터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남성 팔로워 비중이 80% 이상인 뷰티 인플루언서 (이미지 우측)를 선정한 경우, 해당 제품에 대한 니즈가 없는 사람들에게 홍보 콘텐츠가 노출되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를 보기 어렵겠죠?
또한, 팔로워 숫자만 보고 높은 광고비를 요구하는 경우, 실제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도달되는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지)를 함께 고려해야 마케팅 ROI 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안책: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하여 셀프로 마케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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