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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생에 진심인 MZ, 이제 욜로는 끝났다?!

알파리뷰

2024.07.05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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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ditor's Note

욜로가 핫하던 몇 년 전과 달리, 지금은 스스로 부지런하게 관리하는 갓생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 트렌드는 왜, 어떻게 생겨난걸까요? 또, 셀프케어를 키워드로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살펴봐요.

 

 

 

 

여러분은 ‘갓생’을 살아보겠다고 다짐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갓생이란 신을 의미하는 ‘God’과 인생의 ‘생’의 합성어로, 부지런하고 모범적인 삶을 뜻해요. 미라클 모닝이나, 오운완 챌린지 등 갓생을 위한 노력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데요. 저는 SNS 속 갓생러들을 보면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자극받기도 하지만, 사실 지속하는 게 쉽지 않아 중간에 포기한 적도 많아요. (저만 그런 거 아니죠?) 그래도 요즘에는 작은 일부터 시작하고자, 하루에 20분은 꼭 독서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또, 워낙 설탕이 건강에 안 좋다는 얘기들을 많이 듣다 보니 액상과당이 들어간 음료를 줄이려고도 하고 있죠.

생각해 보면 요즘처럼 자기 관리가 유행이었던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어느 때보다 일상 속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도 정말 높아졌어요. 그래서, 오늘 아티클에서는 어쩌다 사람들이 왜 이렇게 ‘자기 관리’에 주목하게 됐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또 자기 관리 트렌드에 따른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도 함께 살펴볼게요.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에 참고해 보세요! 

 

 

 

 

코로나19로 사람들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기 계발 트렌드가 자리 잡기 시작했어요.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건강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다 보니, 스스로를 챙기기 위해 자기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거죠.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욜로’(인생은 한 번뿐이니 현재를 즐기자!)가 유행했는데 지금은 부지런하고 생산적인 갓생을 살고자 하는 이들이 훨씬 많아지는 분위기예요. 

 

 

 

 

2020년의 통계 자료를 보면, 직장인의 자기 계발 목표 1, 2위가 자격증 취득과 외국어 습득이었다고 해요. 그럼 현재는 어떨까요? 최근에는 건강관리가 직장인의 목표 1위로 나타났어요. 즉, 업무 역량을 강화하는 것보다 자기만족을 위해 자기 계발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볼 수 있죠.

이런 사회 분위기를 보면, 자기 계발이라는 단어의 인식이 예전과 비교해 조금 달라진 것 같아요. 이전에는 자기 계발이 자신의 커리어를 성장시키기 위한 ‘스펙 쌓기’의 개념이었다면, 최근에는 스스로를 돌아보고 가꾸는 ‘자기 돌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어요. 

 

 

 

 

최근 트렌드를 보면, 셀프케어에도 단계가 있어요. 기상 시간 앞당기기, 물 자주 마시기와 같은 가벼운 루틴이 1단계라고 한다면, 이보다 한 발짝 더 나아간 단계도 있었죠. 단순한 취미나 루틴을 넘어서, 관련 전문 서적을 찾아 읽거나 자격증 취득을 하는 등 보다 본격적이고 적극적으로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는 거예요.

신한카드에서 분석한 소비패턴 데이터를 보면, 자기 관리에 돈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는 이들이 증가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MZ 세대에서 자기 관리를 위한 소비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건강을 즐겁게 관리한다는 의미의 ‘헬시 플레저’형 소비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셀프케어는 어떻게 문화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됐을까요?
아무래도 소셜 미디어의 영향이 가장 컸어요. 인스타그램에서 ‘미라클 모닝’을 태그한 게시물이 200만 건이 넘었고, 이 외에도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과 같이 루틴을 공유하는 해시태그를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자신의 셀프케어 과정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또 모르는 사이어도 댓글에서 서로 응원해 주는 문화가 자연스러워졌어요. 사용자들은 나의 도전 과정을 누군가 지켜봐 주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챌린지를 멈추지 않고 이어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준다고 답했죠.

단순히 SNS 챌린지만 유행하고 있는 건 아니에요. 셀프케어 제품의 인증샷들이 SNS를 통해 빠르게 퍼지면서 인기있는 제품들은 품귀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어요.

그럼, 이커머스 내에서 핫한 셀프케어 제품의 사례를 몇 가지 살펴볼까요?

 

 


 

 

 

요즘 가장 핫한 안마기 브랜드하면, 풀리오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겠죠. 다양한 마사지기 중, 특히 종아리 마사지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사용자들이 직접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마케팅으로 활용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점점 더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어요.

셀프케어 트렌드에서 또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가 건강식품이에요. ‘저칼로리’ ‘저당’ 다이어트 간식 종류가 특히 인기인데요.

 

 


 

 

대표적인 건강 간식 브랜드 중 하나인 라라스윗은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건강한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브랜드예요. 라라스윗이 판매하고 있는 저당 초코바는 최근 누적 판매량이 1천만 개를 돌파하면서 어마어마한 성과를 기록했죠.

 


 

 

널담은 다이어트 간식으로 핫한 브랜드인데요.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베지테리언 식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건강한 재료를 사용했지만 기존 간식들과 맛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구매자들의 후기가 소문나기 시작했고, 편의점에도 입점하며 그 인기를 증명했죠.

 


 

 

 

위에 언급한 브랜드 모두 트렌드를 잘 파악한 마케팅으로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어요. 편리하고, 자기 관리를 쉽게 하고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했던 거죠. 그렇지만 결국 빠르게 입소문이 날 수 있었던 건 구매자들의 후기 덕분이었어요.

위에서 소개드린 세 브랜드 모두 ‘이것’ 하나로 리뷰 수가 급증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풀리오는 종아리 마사지기의 후기만 해도 9만 개가 넘었다고 해요.
그 비결은 바로 카페24 리뷰 앱 1위, 알파리뷰가 그 비결이었어요.

실제로 알파리뷰를 도입한 쇼핑몰들은 리뷰 작성률이 800%나 상승했어요.
알파리뷰만의 독보적 기능인 ‘빠른 리뷰‘ 덕분이었는데요. ‘빠른 리뷰는 ’한 번의 클릭으로 리뷰 작성이 완료되는 기능이에요.

단순히 많은 리뷰를 모으는 것이 아니에요. 리뷰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디테일한 포인트 지급 설정이나 SNS에서 작성된 리뷰를 불러올 수도 있죠. 

 

 

 

 

이렇게 알파리뷰는 고객의 ‘신뢰’를 쌓는 것에 집중해 왔어요. 판매자의 목소리가 아닌, 리뷰와 같은 고객의 목소리로 객관적인 신뢰감이 쌓이는 커머스 시장을 만들고자 했죠.

오직 리뷰만 바라보고 달려온 지 4년째, 알파리뷰는 시간이 흐를수록 리뷰의 중요성을 더욱 크게 느끼고 있어요.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 유행을 따르는 것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신뢰도를 쌓는 일이에요. 한 개의 리뷰는 입소문을 만들고, 입소문은 우리 쇼핑몰의 좋은 평판을 만들어요. 알파리뷰는 ‘좋은 평판’이 치열한 커머스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열쇠라고 믿고 있어요.

 

 


 

 

고객과 이커머스 모두가 행복한 시장을 만드는 것이 목표인 알파리뷰가 어떻게 좋은 평판을 만드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알파리뷰의 성공 공식을 확인해 보세요.

 



글, 이미지 김지윤 Marketing Team In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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