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노하우

언론 플레이의 격을 높여라: 전문가들이 극찬한 20가지 고급 PR 기법

PR2ACE

2024.07.01 12:10
  • 20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오늘날 미디어 환경은 어느 때보다 복잡하고 경쟁적입니다수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언론의 관심을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당신의 기업이 미디어의 주목을 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여기 기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20가지 강력한 PR 전략이 있습니다. 이 전략들은 현장 경험과 최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여러분의 기업을 헤드라인의 주인공으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지금부터 미디어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매력적인 기획기사 아이템을 발굴하는 방법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미디어 모니터링 루틴 구축


미디어 모니터링은 기획기사 아이템 발굴의 기본입니다. Google Alerts나 Meltwater 같은 도구를 활용하세요. 매일 아침 30분, 주요 언론사 사이트와 관련 산업 뉴스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2023년 디지털 뉴스 리포트에 따르면, 성공적인 PR 전문가의 92%가 일일 미디어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모니터링 시 자사 키워드뿐만 아니라 경쟁사, 업계 트렌드 키워드도 포함하세요.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기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


효과적인 기자 관계 관리를 위해 엑셀이나 CRM 도구를 사용하여 기자 데이터베이스를 만드세요. 각 기자의 이름, 소속 매체, 담당 분야, 연락처, 최근 기사 주제 등을 기록합니다. LinkedIn이나 기자의 개인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파악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세요. Cision의 2023 미디어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PR 전문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기자가 더 많은 보도를 한다고 합니다. 월 1회 이상 데이터베이스를 검토하고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기적인 '미디어 데이' 운영




분기별로 기자들을 초청하여 비공식 간담회인 '미디어 데이'를 개최하세요. 이는 기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회사의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2022년 PR Newswire 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기사화 확률이 30% 증가했습니다. 행사 계획 시, 신제품 시연, 경영진과의 Q&A 세션, 업계 트렌드 논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하세요. 최소 한 달 전에 초대장을 발송하고, 행사 후에는 참석자들에게 감사 메일과 함께 후속 자료를 제공하세요.

 

4. '뉴스훅' 캘린더 만들기


구글 캘린더같은 도구를 사용해 '뉴스훅' 캘린더를 만드세요. 여기에 업계 주요 행사, 기념일, 제품 출시일 등을 기록합니다. 2023년 Muck Rack 조사에 따르면, 시의성 있는 피치가 기사화될 확률이 40% 더 높았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에 맞춰 친환경 기술 관련 기사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최소 2개월 전부터 준비를 시작하고, 각 이벤트에 맞는 기획안을 미리 작성해 두세요. 팀원들과 정기적으로 캘린더를 리뷰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내부 '기사 아이디어 뱅크' 운영


사내 인트라넷이나 Slack 채널을 활용해 '기사 아이디어 뱅크'를 만드세요.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23년 Harvard Business Review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개방형 혁신 시스템이 기업의 미디어 노출을 25% 증가시켰습니다. 월별로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포상하는 제도를 도입하세요. 예를 들어, 네이버는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AI 기술의 일상 적용 사례를 발굴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출처: 조선비즈, 2023.09.15). 분기별로 아이디어 리뷰 회의를 개최하여 실현 가능성을 논의하고 구체화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6. 데이터 시각화 도구 활용


Tableau, Infogram, Canva 등의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활용하세요. 2023년 Content Marketing Institute 보고서에 따르면, 인포그래픽을 포함한 보도자료의 공유율이 3배 높았습니다. 먼저, 자사의 데이터나 공신력 있는 외부 데이터를 수집하세요. 그 다음, 데이터에서 흥미로운 패턴이나 인사이트를 찾아내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배달의 민족은 배달 데이터를 활용한 인포그래픽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출처: 매일경제, 2023.11.20). 매체별로 선호하는 이미지 형식과 크기가 다르므로, 여러 버전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고객 스토리 정기 수집


분기별로 고객 인터뷰를 진행하고 성공 사례를 발굴하세요. 2023년 Nielsen 보고서에 따르면, 고객 스토리를 포함한 기사의 신뢰도가 35% 더 높았습니다. 고객 서비스팀과 협력하여 잠재적인 인터뷰 대상을 선정하고, 사전에 질문지를 준비합니다. 인터뷰는 가능한 대면으로 진행하고, 동의를 구해 영상이나 음성을 녹화하세요. 토스는 실제 사용자들의 금융 생활 변화 스토리를 통해 핀테크의 사회적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출처: 한국경제, 2023.08.10). 수집된 스토리는 보도자료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콘텐츠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8. 임직원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


임직원들의 전문성을 미디어에 노출시키는 것은 기업 신뢰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LinkedIn의 2023년 B2B 콘텐츠 마케팅 보고서에 따르면, 임직원이 작성한 전문 콘텐츠가 기업 페이지보다 8배 더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기록했습니다. 직원들에게 블로그 작성, 외부 강연, 업계 컨퍼런스 참가를 장려하세요. 예를 들어, 네이버는 개발자 컨퍼런스 'DEVIEW'를 통해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출처: ZDNet Korea, 2023.02.15). 월 1회 이상 직원들의 외부 활동을 공유하는 내부 세션을 개최하고, 우수 활동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하세요.

 

9. '긴급 대응팀' 구성


위기 상황이나 갑작스러운 이슈에 신속히 대응할 있는 '긴급 대응팀'을 구성하세요. 2023년 PR Week 조사에 따르면, 위기 대응 시간이 1시간 이내인 기업의 평판 회복 속도가 2배 빨랐습니다. 대응팀에는 PR, 법무, 고객서비스, 경영진 대표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주요 위기 시나리오별 대응 매뉴얼을 사전에 준비하고, 분기별로 모의 훈련을 실시하세요. 예를 들어, 아시아나항공은 신속한 위기 대응으로 여객기 착륙 사고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했습니다(출처: 한국경제, 2023.06.08). 24/7 연락 체계를 구축하고, 팀원들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정기적인 기자 피드백 세션


분기별로 주요 기자들과 1:1 미팅을 가져 솔직한 피드백을 받으세요. 2023년 Cision 보고서에 따르면, 기자들의 83%가 PR 전문가들과의 정기적인 소통을 원한다고 답했습니다. 미팅 시 최근 보도자료나 기획안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기자가 관심 있는 주제나 앞으로의 보도 계획을 파악하세요.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전문기자들과의 정기 간담회를 통해 보도 방향을 조율하고 있습니다(출처: 오토헤럴드, 2023.04.05). 피드백 내용은 반드시 기록하고 팀 내에서 공유하여, 향후 보도자료 작성이나 기획에 반영하세요.

 

11. 경쟁사 보도자료 분석 세션


주간 회의에서 경쟁사의 PR 전략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2023년 Meltwater 보고서에 따르면, 경쟁사 분석을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의 PR 효과가 40% 더 높았습니다. 경쟁사의 보도자료, 소셜미디어 포스트, 광고 캠페인을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그들의 메시지 전달 방식, 강조점, 타이밍 등을 파악하세요.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경쟁사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ESG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했습니다(출처: 전자신문, 2023.07.18).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자사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도출하고, 이를 향후 PR 전략에 반영하세요.

 

12. '미디어 친화적' 전문용어 가이드 제작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설명할 있는 '미디어 친화적' 용어 가이드를 만드세요. 2023년 PR Newswire 조사에 따르면,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 보도자료의 인용률이 25% 더 높았습니다. 먼저 자주 사용되는 전문 용어 목록을 작성하고, 각 용어에 대해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설명을 준비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는 AI 기술 관련 용어 설명집을 제작해 기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출처: 디지털데일리, 2023.03.22). 이 가이드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신입 직원 교육이나 외부 커뮤니케이션 시 활용하세요.

 

13. 독자 피드백 분석


고객의 소리를 직접 듣는 것만큼 유용한 정보원은 없습니다. 2023년 Edelman Trust Barometer에 따르면, 소비자의 63%가 브랜드가 자신의 의견을 경청하길 원한다고 답했습니다. 고객 서비스팀과 협력하여 정기적으로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세요. 소셜미디어 댓글, 고객 서비스 로그, 제품 리뷰 등을 분석합니다. 텍스트 마이닝 도구를 활용하면 대량의 피드백에서 주요 키워드와 감성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은 고객 리뷰 분석을 통해 '새벽배송' 서비스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이를 PR에 활용했습니다(출처: 조선비즈, 2023.05.30). 월간 리포트 형태로 주요 인사이트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사 아이템을 발굴하세요.

 

14. 전문가 네트워킹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소통하세요. 2023년 USC Annenberg Global Communications Report에 따르면, PR 전문가의 78%가 외부 전문가와의 협업이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LinkedIn이나 전문가 네트워킹 플랫폼을 활용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찾고 연결하세요. 분기별로 전문가 자문단 회의를 개최하여 업계 트렌드와 전망에 대해 논의합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은 AI 윤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자문을 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PR에 활용하고 있습니다(출처: 전자신문, 2023.09.05). 전문가들의 의견을 정리하여 내부 보고서로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문성 있는 기사 아이템을 발굴하세요.

 

15. 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숨겨진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발견하세요. 2023년 Deloitte Digital Media Trends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하는 기업의 PR 성과가 35% 더 높았습니다. 공공 데이터 포털이나 업계 보고서를 활용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Python이나 R과 같은 도구로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는 대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사 변화를 추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트렌드 리포트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출처: 매일경제, 2023.08.12). 월 1회 이상 데이터 분석 세션을 가지고, 발견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데이터 중심의 스토리를 개발하세요.

 

16. 현장 취재 및 체험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생생한 스토리를 발굴하세요. 2023년 Journalism Research News의 조사에 따르면, 현장 취재를 통해 얻은 정보를 포함한 기사의 신뢰도가 45% 더 높았습니다. 월 1회 이상 제품 생산 현장, 서비스 제공 현장, 또는 고객 사용 현장을 방문하세요. 현장에서 직원들과 고객들을 인터뷰하고, 가능하다면 직접 체험해 보세요.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는 기자들을 초청해 자율주행차 시승 체험을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출처: 한국경제, 2023.11.05). 현장 방문 시 사진과 동영상을 꼭 촬영하고, 체험 후기를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세요. 이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현장감 있는 보도자료를 작성하세요.

 

17. 브레인스토밍 세션


정기적인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세요. 2023년 Harvard Business Review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부서가 참여하는 브레인스토밍 세션이 혁신적인 아이디어 도출에 75%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월 1회 이상 마케팅, 제품 개발,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부서의 직원들을 초대하여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세요. '역발상 기법'이나 '6색 사고모자 기법' 등 다양한 창의성 기법을 활용하세요. 예를 들어, 롯데백화점은 부서 간 협업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영수증 없는 매장' 아이디어를 발굴해 화제를 모았습니다(출처: 매일경제, 2023.06.20). 브레인스토밍 결과를 문서화하고, 도출된 아이디어 중 최소 3개는 구체적인 PR 계획으로 발전시키세요.

 

18. 역사적 사건 재조명


과거의 중요한 사건이나 이슈를 현재의 맥락에서 재해석하세요. 2023년 Content Marketing Institute 보고서에 따르면, 역사적 컨텍스트를 활용한 콘텐츠의 인게이지먼트율이 30% 더 높았습니다. 회사나 업계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을 정리하고, 이를 현재의 트렌드나 이슈와 연결 지어 보세요.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과거 혁신 사례를 현재의 기술 발전과 연결지어 스토리텔링함으로써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출처: 조선비즈, 2023.03.15). 역사적 자료를 디지털화하고, 타임라인 형태의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세요. 기념일이나 주년에 맞춰 이를 활용한 특별 기획 기사를 제안하세요.

 

19. 이종 산업 연계


서로 다른 산업 간의 연결점을 찾아 새로운 시각의 기사를 기획하세요. 2023년 McKinsey Global Innovation Survey에 따르면, 이종 산업 간 협업을 통한 혁신 사례가 전년 대비 40% 증가했습니다. 월 1회 이상 다른 산업의 트렌드 리포트를 검토하고, 자사 비즈니스와의 접점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네이버는 AI 기술과 패션 산업을 연계한 '스타일 추천 AI' 서비스로 새로운 PR 기회를 창출했습니다(출처: 디지털타임스, 2023.09.10). 이종 산업 전문가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융합형 기획 기사를 개발하세요. 이를 통해 자사의 혁신성과 미래 지향적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20. 해외 사례 연구


글로벌 트렌드와 해외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에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세요. 2023년 Global Communications Report에 따르면, 국제적 시각을 가진 PR 캠페인의 성공률이 50% 더 높았습니다. 주요 글로벌 미디어와 업계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세요. Google Alerts를 활용해 관련 키워드의 해외 뉴스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은 미국 아마존의 '프라임 데이'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와우데이'를 기획, 성공적인 PR 캠페인을 펼쳤습니다(출처: 한국경제, 2023.07.25). 월 1회 이상 해외 사례 연구 세션을 가지고, 국내 상황에 맞게 현지화한 아이디어를 개발하세요. 이를 통해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가지 항목에 대한 상세 설명을 모두 마쳤습니다. 각 방법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면 지속적으로 흥미로운 기획기사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료 상담 요청하기 : https://zrr.kr/tW3i

■무료 전자책 신청하기 : https://buly.kr/3j6HMLR

 

  • #언론홍보
  • #PR
  • #기획기사
  • #홍보전략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