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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비, 얼마가 적절할까?

태그바이 TAGby

2024.06.1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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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비싸게 광고비를 주는 게 아닐까? 

팔로워가 10만 명이면 광고비를 얼마나 줘야 할까?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심이 있거나 해보신 경험이 있으면 누구나 한 번쯤 적절한 광고비 협상을 위해 고민해 본 적 있으실 거예요.

비슷한 영향력을 가진 계정인데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등 SNS 채널별로 요구하는 광고비가 달라서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 SNS 채널별로 광고비(원고료)를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인 광고비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해 보고 계산 금액을 기준으로 인플루언서와 협상할 수 있습니다.
협상 시 추가로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도 살펴보겠습니다. 

 

 

 

1. 인플루언서 광고비 계산 공식

 

지금까지 시장에서 상인과 협상하는 것처럼 인플루언서와 광고비를 협의하진 않으셨나요?

앞으로 아래 인플루언서 광고비 계산 공식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Neal Schaffer 에서 테스트한 7가지 인플루언서 가격 계산시 서비스와 태그바이 팀에서 내부적으로 운영했던 캠페인 경험들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포스팅 1회 기준


 인스타그램 : (팔로워 수 / 1,000) * 1만 원

• 인스타그램 릴스 : (평균 조회수 / 1,000) * 2만 원
• 블로그 : (일 평균 방문자 수 / 1,000) * 2만 원
• 유튜브 : (평균 조회수 / 1,000) * 5만 원
• 틱톡 : (평균 조회수 / 1,000) * 2만 원

• 트위터 : (팔로워 수 / 1,000) * 1,000원 

 

위 공식을 참고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 채널별 단가에 대한 감을 잡고 마케팅 예산 측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인플루언서와 진행하는 캠페인 내용에 따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으니 위 기준을 꼭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영향력이 비슷하더라도 광고 경험이 적은 인원은 포트폴리오를 쌓고 싶은 욕구가 있어서 더 낮은 금액으로 제안해도 동의할 것입니다.

 

그럼 이제 팔로워나 조회수 말고 인플루언서 광고비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이 또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실까요? 

 

 

 

2. 인플루언서 광고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1) 도달 데이터

 

• 인플루언서 A: 팔로워 20,000명의 평균 도달률 5% = 게시물 본 사람 1,000명
• 인플루언서 B: 팔로워 10,000명 평균 도달률 20% = 게시물 본 사람 2,000명 

 

* 도달: 게시물을 본 고유 계정의 수 (중복 제거값) 

 

팔로워 수가 많아도 실제로 게시물이 도달되는 숫자가 낮을 수 있어요. 요즘에는 가짜 팔로워들을 구매하여 자신의 영향력을 포장하기 쉬워졌기 때문이에요. 팔로워가 아무리 많아도 진성 비율이 낮거나 허수 계정이 많은 인플루언서에게 홍보를 맡기면 효과가 낮습니다.
가능하다면 광고비를 협상하기 전에 인플루언서에게 ‘도달’ 데이터를 요청해서 확인하면 좋지만 인플루언서 입장에서는 귀찮고 기분 나빠할 수 있어요. 

 

태그바이(TAGby) 인플루언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면 인플루언서에게 따로 요청하지 않고도 계정의 상세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SNS 채널

 

채널에 따라 홍보 콘텐츠 유형이 다른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사진 촬영은 비교적 빠르고 쉽게 편집할 수 있지만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 글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내용이 길면 잘못 전달되는 정보가 없는지 세부적으로 챙겨야 할 것들도 많아서 자연스럽게 광고 단가가 높아집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영상이라고 비싸게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긴 영상에서도 우리 제품이 실제로 소개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간접/직접적으로 소개되는지 등을 고려하여 비용을 협상할 수 있습니다. 

 

*채널선택 tip: 고관여 제품은 긴 영상과 글로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 좋고, 디자인이나 이용 방법이 시각적으로 자극이 되는 제품들은 사진과 짧은 영상으로 순간 강력하게 고객의 관심을 얻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 

 

 

3) 콘텐츠 게시 기간

인플루언서와 광고비를 협의할 때 '게시물 유지 기간'도 협의해야 합니다. 보통 1개월 정도는 추가 비용 없이 최소로 유지해 줍니다. 

1개월 이상 유지되길 원하시면 위에서 계산한 광고비에서 10~20% 추가한 금액으로 협의하시면 적절합니다.

 

간혹 6개월, 12개월 이상 유지를 원해서 비용이 확 증가되는 경우가 있는데 콘텐츠 발행량이 아주 낮은 키워드나 해시태그를 사용한 경우가 아니라면 비추천합니다. 게시물 최신성이 떨어지면 노출 알고리즘 순위에 밀려 노출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4) 콘텐츠 이용권한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홍보 콘텐츠는 브랜드가 제작한 상업적인 광고 콘텐츠보다 더 진정성 있고 고객 친화적이라서 많은 브랜드에서 2차 활용합니다.

 

광고 콘텐츠의 2차 활용 권리도 광고비 포함 항목으로 협의해 둬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협의해야 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콘텐츠를 활용할 기간 

• 활용할 플랫폼과 미디어 등 사용처
• 콘텐츠 수정 및 편집 가능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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