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배달의 민족 신규 서비스 '배민클럽' 론칭, 잘한 일일까?

소마코

2024.06.13 14:00
  • 97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배달의민족이 지난 5월 28일 '배민클럽'이란 서비스를 신규로 론칭했어요. 배민클럽이라는 서비스가 등장한 배경과, 소비자들의 반응을 함께 살펴볼게요.




1️⃣ '배민클럽' 오픈
배민클럽은 배달의민족이 새롭게 선보인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월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배달비 할인, 특정 메뉴 할인, 특별한 프로모션 참여 등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배민클럽 표시가 있는 가게에서 알뜰배달은 배달비가 무료고, 한집배달은 배달비 할인을 자동으로 받을 수 있죠. 

배민은 이 서비스를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이용 빈도를 높이려는 전략을 세웠어요. 체험 기간인 지금은 무료로 해당 멤버십을 이용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멤버십 비용을 책정하여 유료로 운영할 예정이며, B마트, 배민스토어 혜택, 타사와의 혜택 제휴를 지속 추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해요.

 
©배달의민족
 

2️⃣ 부정적인 소비자 반응 
배민클럽 출시 직후 일각에서는 타사의 배달비 무료 정책을 언급하며, 배민클럽 서비스가 차별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나왔어요. 또 배달비를 제품이나 소상공인에게 전가시키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구심도 많은 상황이에요. 

배민클럽 오픈에 부정적인 여론 (©배달의민족 인스타그램)



3️⃣ 배민의 마케팅 프로모션 
배민은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을 준비했어요. 예를 들어, 오픈 이후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무료체험 이벤트도 배민의 신규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좋은 마케팅 전략이죠. 무료 체험 이벤트를 통해 좋은 경험을 갖게 된다면, 고정 고객으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NS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에요. 배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0원 씨를 찾습니다' 이벤트를 진행해요. 6월 5일부터 11일 간 이름에 0(영, 공, 제로 등)이 들어간 사람을 댓글로 태그 하거나 본인이 직접 달면 이벤트가 참여되며, 추첨을 통해 배민상품권 등을 제공할 예정이에요.

 


배달비 0원을 가종한 배민클럽 홍보 영상(©배달의민족 인스타그램)


4️⃣ 배민클럽 론칭의 이유
배민이 배민클럽을 론칭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경쟁 심화 속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요기요, 쿠팡이츠 등 다양한 배달 서비스와 경쟁하는 상황에서, 배민클럽을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이들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려는 전략이에요. 배민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고 해요.

둘째, 수익 모델의 다변화입니다. 배달 서비스 외에도 유료 멤버십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려는 의도인 것이죠. 배민 클럽을 론칭함으로써 배민은 더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거예요. 배민클럽의 유료 멤버십 가입비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다면, 외부 요인에 의한 수익 변동성을 줄이고, 더욱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요.

▼ 

배달앱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어요. 특히 쿠팡이츠의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죠. 앱 시장분석 업체인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4월 쿠팡이츠 MAU는 684만 명으로 2월까지만 해도 2위였던 요기요(550만 명)를 크게 앞서고 있어요. 

배민은 2,174만 명으로 부동의 1위이긴 하나 쿠팡이츠의 가파른 성장세를 무시할 순 없어요. 배민이 신규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가 궁금해집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배민클럽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배달의민족의 신규 멤버십 서비스예요.
✔️ 현재까지는 타사와의 차별성 부족으로 소비자 반응은 좋지 않은 편이에요.
✔️ 배민은 시장 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배민클럽의 혜택을 추가 검토할 필요가 있어 보여요. 


매일 업로드 되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 #배달의민족
  • #배민클럽
  • #마케팅전략
  • #마케팅사례
  • #소마코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