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무제한 무료배달, 구독료는?…배민도 ‘멤버십’ 시작 / "유튜브 공화국"…韓 스마트폰 사용시간 34% 차지

오픈애즈

2024.06.03 06:00
  • 52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6월 1주차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배달의민족

📣 무제한 무료배달, 구독료는?…배민도 ‘멤버십’ 시작


배달 어플리케이션 1위 배달의민족이 구독료를 지급하면 무료배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구독서비스 ‘배민클럽’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구독자는 ‘알뜰배달’의 경우 무제한으로 무료로 배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한집배달 또한 배달비는 1000원 이하로만 내면 된다고 해요. 배민클럽은 체험 기간 동안 무료로 구독할 수 있고 향후 구독료가 책정될 방침입니다. 배달의민족이 구독 서비스를 내놓은 배경에는 쿠팡이츠가 빠르게 가입자를 늘리고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죠. 배민은 음식점이 직접 배달대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이른바 ‘가게배달’이 전체 주문의 70% 가량 차지하고 있어요. 음식점 점주들에게 주문마다 수수료를 부과하는 배민의 경우 쿠팡이츠보다 수수료율이 낮아 우아한형제들은 수익성 제고 차원에서 구독 서비스 도입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ODA #디지털퍼포먼스브랜딩

📣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재직자 대상

     "퍼포먼스 운영기본 및 분석 교육과정"참여자 모집


KODA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디지털 광고·마케팅 교육을 희망하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퍼포먼스브랜딩 창작 교육(디지털 광고 기획, 매체운영, GA 및 데이터 분석)”의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해요.

본 과정은 문화체육관광부 2024년 중소 광고업체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국내 유수의 광고 대행사 현업 실무자 중심의 강사진으로부터 광고 실습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디지털 광고, 마케팅 실무교육입니다. 모집기간은 4월 29일부터 6월 7일까지로 해당 교육과정의 수강을 희망하는 재직자는 누구나 신청 가능해요. 세부 사항은 한국디지털광고협회 교육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 KODA 아카데미 재직자 교육 1차 신청링크 


 





#미디어 트렌드 #유튜브

📣 "유튜브 공화국"…韓 스마트폰 사용시간 34% 차지


유튜브'가 한국인 전체 스마트폰 사용시간의 3분의1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 주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격차를 크게 벌리며 독주 체제를 굳히는 모양새예요.

30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4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한국인 전체 스마트폰 사용시간의 33.6%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해요. 그 뒤는 카카오톡이 10.7%, 인스타그램 6.9%, 네이버 6.6%, 틱톡 2.0%, 네이버 웹툰 1.6%, X 1.6%, 티맵 1.4%, 넷플릭스 1.3%, 브롤스타즈 1.2% 등 순이었어요. 지난 4월 한국인의 유튜브 사용시간은 1021억분으로 조사됐죠. 유튜브에 이어 카카오톡 325억분, 인스타그램 209억분, 네이버 200억분, 틱톡 60억분, 네이버웹툰 49억분, X 48억분, 캐시워크 46억분, 티맵 43억분, 넷플릭스 41억분 순으로 사용시간이 길었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대형마트

📣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 완화...새벽배송 할까·말까 '신중'


서초구는 지난 27일 대형마트, 준대규모점포 영업제한 시간을 기존 8시간(자정~ 오전 8시)에서 1시간(오전 2시~3시)로 변경하는 내용의 행정예고를 발표했습니다. 새벽 시간 대 영업이 가능해지면서, 사실상 대형마트 영업제한 규제를 사실상 풀린 것으로 풀이돼요.

해당 조치에는 서초구 내 4개 대형마트와 33개 준대규모점포 등이 해당돼요. 이 같은 움직임에 대형마트 업계는 마트 소비자들의 편익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환영 의사를 표하고 있다고 해요. 또 그간 쿠팡·컬리 등 이커머스 사업자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불리했던 영업 시간 규제 측면에서 형평성이 제고됐다고 평가했어요. 다만 이들은 아직 서초구에서만 조치를 시작한 만큼 새벽배송을 당장 도입하기에는 신중한 단계라는 입장인데요. 대형마트 업계 한 관계자는 “서초구의 영업시간 규제 개선은 소비자 편익과 규제 형평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른 지자체로 규제 완화 움직임이 번진다면 새벽배송 서비스 가능 범위가 전국으로 넓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반적인 배송 운영 효율성 검토 또한 이뤄져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어요.






 

 

 🌞'지난주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오픈AI, GPT-4o 스칼렛 요한슨 목소리 유사 논란..."일시 중단"

📣 SNS 세대차이…Z세대는 '인스타그램', 50·60대는 '밴드'

📣 구글 "생성형 AI 검색 도입으로 광고 효율 향상 기대"

 

 

  • #오늘아침
  • #배민
  • #멤버십
  • #유튜브
  • #대형마트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