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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추천 알고리즘 개편으로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공평한 기회 제공(24.04.30 Update)

테드래쏘A444

2024.05.09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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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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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Instagram의 콘텐츠 추천 방식은 팔로워 수가 많은 계정이나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재게시하는 계정에 유리하게 작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소규모 크리에이터들이 주목받기 어려웠죠. Instagram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천 알고리즘을 개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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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블로그)


 

여기서 잠깐,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이번의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개편의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작은 규모의 팔로워들을 가진 크리에이터들에게 Instagram의 새로운 업데이트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 이번 업데이트는 작은(규모)의 크리에이터들이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1) (콘텐츠의) 더 많은 유통 기회: 새로운 랭킹 구성 요소를 통해 작은 규모의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노출의 기회가 제공됨
(2) 원본 콘텐츠에 손을 들어줌: 재게시된 콘텐츠를 원본 콘텐츠로 대체함으로써 오리지널 크리에이터들이 더 많은 시청 기회를 얻을 수 있음(big news account 로 부터 콘텐츠 소싱, 배포 작업을 통해서 콘텐츠를 받는 뉴스 큐레이션 하는 계정들은 큰 여파가 있을 수 있음)
(3) 라벨 추가: 재게시된 콘텐츠에 원본 크리에이터를 링크하는 라벨이 추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유저들이 원본 창작자를 알게 되도록 유도함

 
이번 내용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앞으로 몇 달 동안 어카운트 계정을 가진 사용자/창작자가 실질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지 않거나, 콘텐츠를 수정하지 않은채 다른 Instagram 사용자의 콘텐츠를 반복적으로(지난 30일 동안 10회 이상) 수집/게시하는 계정은 Instagram Team은 콘텐츠를 추천하는 페이지에 표시되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인스타그램은 어그리게이터 계정이라고 일컫고, 이에 대한 제재 사항을 명확하게 언급했습니다(Removing aggregator accounts from recommendations)

 

아래의 실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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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변경 사항 4가지
하나. 소규모 크리에이터 콘텐츠 노출 확대: 새로운 알고리즘을 통해 팔로워 수와 관계없이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제공합니다

둘. 재게시 콘텐츠 대신 원본 콘텐츠 추천: 동일한 콘텐츠가 여러 번 게시된 경우, 원본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셋. 재게시 콘텐츠에 원본 크리에이터 표시: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재게시할 경우, 원본 크리에이터를 표시하여 저작권을 보호합니다

넷.콘텐츠 수집 계정 추천 제외: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주로 게시하는 콘텐츠 수집 계정은 추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주요 내용은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자신이 팔로우한 계정의 콘텐츠를 보는 것에 있어 힘들어 하고 있음. 특히, 앱이 추천하는 랜덤 계정의 콘텐츠만 볼 뿐이라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음. 또한, 팔로우한 계정의 게시물이 고스란히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불만과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아닌 것을 보여주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다라는 지적인데요.

그에 따른 변화의 시점에 다양한 내용들이 나오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메타의 CEO인 Mark Zuckerberg는 'Meta는 Instagram 사용자가 앱에서 보는 콘텐츠의 50%가 AI 기반 추천 프로세스를 통해 푸시되었다'고 이야기 한바 있습니다

이는 앱에서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Instagram이 가장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강조하는 것에서 소규모 제작자에게 유리하게 옮겨간다면 Instagram의 전반적인 참여 수준이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라는 해석이 함께 존재하고 있는 내용 입니다 



더 많은 성장 기회 제공
기존에는 릴스 콘텐츠의 추천 순위가 주로 팔로워들의 참여도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따라서 팔로워 수가 많은 계정이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얻었죠. 새로운 알고리즘은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워터마크가 없는 독창적인 콘텐츠는 팔로워 수와 관계없이 일부 사용자에게 노출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한 반응이 좋을 경우,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되고, 이 과정을 통해 인기 콘텐츠가 탄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새로운 알고리즘은 앞으로 몇 달에 걸쳐 적용될 예정입니다


독창적인 콘텐츠에 대한 보상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재게시하더라도 원본 크리에이터에게 그에 대한 보상이 주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Instagram은 두 가지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1) 원본 콘텐츠 우선 추천: 동일한 콘텐츠가 여러 번 게시된 경우, 원본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원본 콘텐츠가 재게시 콘텐츠보다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얻게 됩니다

(2) 재게시 콘텐츠에 원본 크리에이터 표시: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재게시할 경우, 원본 크리에이터를 표시하여 저작권을 보호하고 원작자에게 노출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미 위 이야기들은 2023년 5월에 발표되었던 IG feed algorithm 내용을 공식적으로 언급하면서 두차례 (A) (B) 언급한바 있습니다 - (A) 내용은 adam mosseri 가 'Shedding More Light on How Instagram Works' 라는 주제로 콘텐츠 노출에 대한 글을 공식적으로 언급한바 있죠 - 2021년, feed와 Stories의 노출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 공식을 언급한 내용 / (B) 내용은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2023년 랭킹 알고리즘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을 때의 내용 입니다)

 


(이미지 출처 : 인스타그램, 블로그 (2023년 5월 31일))
 


콘텐츠 수집 계정 추천 제외
독창적인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해 Instagram은 콘텐츠 수집 계정을 추천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주로 게시하는 계정은 앞으로 추천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권리를 보호하고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을 장려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추천 가이드라인 및 자격 요건
Instagram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외에도 추천 가이드라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탐색 탭이나 릴스 탭과 같은 곳에서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지 않더라도 민감하거나 부적절한 콘텐츠는 추천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추천 제외 대상 콘텐츠
<제외 대상 콘텐츠 가이드라인>
1. 자해, 자살, 섭식 장애 등을 다루거나 죽음이나 우울증을 가볍게 여기는 콘텐츠
2. 폭력적인 콘텐츠
3. 성적인 콘텐츠
4. 담배, 전자담배, 성인용품, 의약품 등 규제 상품 관련 콘텐츠
5. 과장된 건강 정보나 허위·과장 광고
7. 클릭베이트, 참여 유도형 콘텐츠
8. 저작권 침해 콘텐츠
9. 허위 정보, 가짜 뉴스
 

 
Instagram은 이번 알고리즘 개편을 통해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을 장려 및 지원하고자 한다는 군요.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와 사용자 모두가 더욱 만족스러운 Instagram 경험을 마련해 주길 바랄 뿐입니다

항상 메타(Meta)가 이야기 했던 콘텐츠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 원본 콘텐츠의 중요성(Originality)가 부각되는 것을 플랫폼의 알고리즘으로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하겠죠

결국, 이번 업데이트는 장기적으로는 인스타그램이 더 다양하고 포용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라는 점. 또한 이제 곧 시작한, 작은 규모의 크리에이터/창작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플랫폼에서 주어질 것이고, 콘텐츠의 질이 향상될 수 있는 기회, 사용자 경험 또한 개선되는 방향으로 이어졌으면 합니다

오랜기간, 사용자의 패턴과 콘텐츠 학습(머신러닝),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학습해온 메타(Meta)이기에 이전에 Mark가 외쳤던 플랫폼의 정당성, 공정성을 제대로 피드 알고리즘에 적용하는 시점이 모든 사용자에게 노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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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께요

(원문은 https://troe.kr/blog/instagram-algorithm-new-update-4factor 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변화하는 Tech-Generation 시대에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기반으로 AI와 마케팅, 그리고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하면서 비즈니스 역량에 AI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싶으신 파트너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찾아뵙고 성장 및 활용 범위를 함께 논의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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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내용에 이어 보다 다양한 글은 https://troe.kr/blog 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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