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이야기

이 좁은 땅에서 다들 왜 이러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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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9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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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아마존도 한국 무료배송을 한답니다. 어제 아마존은, 한국 직구 시장을 공략하는 새로운 무료 배송 서비스를 발표했어요. 49달러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하는 이번 조치는 경쟁이 치열한 국내 e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경쟁 구도를 가져올 전망이에요. 



 

알리, 테무, 아마존까지! 이 좁은 땅에서 왜 이러는 걸까요? 

 

1️⃣ 서비스 개요
아마존은 특정 상품에 한해서, 한국으로의 배송 주소를 설정하고 49달러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을 제공하기로 했어요. 이 서비스는 아마존이 직접 선정한 제한된 품목들에만 적용돼요. 비록 모든 품목의 무료 배송은 아니지만, 여전히 파격적인 마케팅으로 보입니다. 

 

2️⃣ C커머스가 하면, 나도 한다! 
시장 내 경쟁 이번 무료 배송 서비스는 국내에서 아마존의 위치를 강화하고, 중국의 e커머스 플랫폼들과 경쟁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근 한국 시장에서 중국 플랫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아마존의 이번 조치는 매우 전략적인 움직임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출처 : 미래에셋증권)

 

3️⃣ 그럼 11번가는? 
과거 아마존은 11번가와 협력하여 한국 시장에 첫 발을 내디뎠었죠. 11번가의 유료 멤버십인 '우주패스'와 연결되어, 아마존 상품을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혜택 등을 제공했어요. 하지만 이 협업은 한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는데요, 그 이유로는 상품 제한과 불편한 고객 서비스 등이 지적되었어요. 이번 아마존의 무료배송 정책은 11번가와는 무관해요. 아마 11번가와의 실패의 경험을 러닝으로 삼을 수 있겠네요. 

 

4️⃣ 왜 하필 지금일까?
쿠팡이 유료멤버십 가격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인상하기로 발표하면서, 고객 이탈이 감지되고 있죠. 이때를 틈타 경쟁사들은 각종 프로모션을 통해 반사이익을 누리려고 하고 있고요. 아마존이 무료배송 정책을 지금 발표한 건, 우연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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