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이슈 리포트] 2024년 1월의 미디어 이슈
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미디어 트렌드
📚 웹툰·웹소설 품어 비즈니스 확장하는 도서앱

최근 도서 플랫폼이 웹툰·웹소설 등 IP를 활용한 비즈니스 확장에 주력하는 추세예요. 밀리의서재는 지난 4일 웹소설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출시하겠다고 밝혔고요. 리디는 웹소설이나 웹툰 등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최근 굿즈 판매나 영상 제작 등 IP를 활용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요. 이렇듯 향후 도서 앱의 웹툰/웹소설 시장 비즈니스 확장 추세는 콘텐츠 IP 강화 트렌드와 맞물려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여요.
🍪 4일 발표한 구글의 ‘쿠키 폐기’ 본격화

구글이 ‘쿠키리스’ 시대를 본격화했어요. 지난 4일 구글의 웹브라우저인 크롬 사용자 일부가 생성하는 쿠키를
수집해 온라인 광고 업계에 제공하는 것을 중단한다고 밝힌 것인데요. 전체 크롬 사용자의 1%로 먼저 시범 운영한다고 해요. 월 스트리트 저널은 쿠키리스 시대가
도래하면 6000억 달러(약 787조 원) 규모의 온라인 광고 업계 매출이 격감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어요. 그럼에도 구글은 연내 쿠키 수집 및 제공을 중단한다는 방침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에요. 앞으로는 쿠키를 대체할 ‘포스트 쿠키’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여요.
| 주요 매체 소식
[ 네이버 ]
치지직(CHZZK), 베타테스터 규모 확대하고 구독 승계도…서비스 완성도 높인다
네이버, 2024년 첫 조직 개편…COO, 정책/RM 대표직 신설
교육현장과 함께 만들어가는 ‘웨일북’, 안정적인 기술력과 높은 활용성으로 성장 가속화
네이버 모바일 메인 화보 DA 상품 출시
[ 카카오 ]
카카오, CA협의체 개편…김범수-정신아 공동의장 체제
카카오, 모바일 다음(Daum)뉴스 개편 … 첫 화면 ‘언론사’ 탭으로 새 단장
카카오, 사용자와 함께한 카톡설명서 기록 공개
카카오톡 톡채널검색 CBT 진행

| 이 달에 주목할 미디어
[ 당근 ]

-한줄 요약: 당근 전문가모드 맞춤 타깃 기능 오픈
-어떤 기능?
당근 광고 집행 시 기존 제공되는 타기팅 조건 외 광고주가 보유한 유저 정보를 타기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
👉 전문가모드 > 광고 도구 > 맞춤 타깃 관리에서 설정 가능하며 네이티브 피드 광고에서 앱/웹 사이트 방문 늘리기 목표로 적용 가능
👉
맞춤 타깃은 모수가 최소 1,000명
이상인 경우 활용 가능. 타깃 모수는 최근 30일 동안 당근
방문 유저를 기준으로 추정(매일 갱신)

-한줄 요약: 게임 유저 타기팅에 특화된 OP.GG 모바일 앱 & 데스크탑 앱
-강점
: OP.GG는 201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카울리의 OP.GG 모바일 앱, 데스크탑 앱을 통해 게임 유저 타깃군 확보 가능
-어떤 상품?
모바일 앱(네이티브, 리워드, 배너 광고 등), 데스크톱 앱(이미지, 동영상 광고)
👉 유저 연령층 10~30대로 MZ 타깃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해당 타깃으로 다양한 업종의 광고 진행 가능
[ datus ]

-한줄 요약: 롯데카드 900만 고객의 결제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플랫폼
-강점
: MAU 360만 규모의 DIGI LOCA 앱을 통해 롯데카드 회원에게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
: 광고 서비스, 데이터 서비스,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1,800개 품목 유형 및 900만 롯데 카드 회원의 데이터 다운로드 및 활용 가능
-어떤 상품?
App Feed, LMS, PUSH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롯데카드 및 8대 롯데 유통사 데이터 활용 타기팅 가능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4년 1월 미디어이슈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