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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나스미디어

2023.11.20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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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안녕하세요. 나스미디어입니다.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결산을 소개한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2024년이 성큼 다가왔네요.

오늘은 2023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하실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으로 돌아왔습니다! 🤩


광고 시장 주요 이슈부터 ✔2024년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선도할 트렌드✔까지 알차게 준비했으니 끝까지 잘 따라오세요😎



  

2023년 한국 경제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고환율·고금리·고물가 기조로 내수 시장이 둔화했지만 2024년에는 소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와 AFC 아시안컵 카타르, 파리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이벤트까지! 다양한 빅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어 전체 광고 시장도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되네요! 👏 

 


 

이제 디지털은 우리 생활의 중심으로 자리잡았고 다양한 산업에서 발 빠르게 디지털 전환을 이루었는데요. 2024년 디지털 시장은 개인화된 디지털 미디어 이용 행태와 개인정보 보호라는 새로운 챌린지를 앞두고 AI 기술이 주도하는 광고, 마케팅 경험을 이용자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2024년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트렌드! 

나스미디어가 선정한 2024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쿠키리스 시대의 디지털 광고

서드파티 쿠키 사용이 제한되는 2024년, 지각변동이 예상되는 디지털 광고 시장


디지털 마케팅의 강점은? 바로 데이터죠.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 기업들도 서드파티(3rd party) 쿠키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었는데요. 다가올 2024년부터는 구글 크롬의 서드파티 쿠키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어요. 2021년부터 예고된 정책인 만큼 광고 업계에서는 자체 데이터 수집 · 분석 능력을 강화하고 있고요.  

 

리테일 미디어나 OTT와 같이 로그인 기반 고객 행동 데이터(1st party data)를 보유한 미디어가 강력한 대안 광고 매체로 부상하고 있어요. 쿠키리스 도입으로 인해 격변이 예상되는 2024년 디지털 광고 시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상용화

똑똑한 올라운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가 제안하는 새로운 검색 경험

 


 

지난 9월 네이버가 출시한 큐:(Cue:)를 사용해보셨나요? 최근 구글도 미국에서 실험 중이었던 SGE(생성형 검색 경험)를 한국에 확대 적용했는데요! 모두 Chat GPT에서 사용된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입니다. 간단한 명령어만 입력해도 사용자의 의도와 맥락을 똑똑하게 이해해 알아서 찾아주고 만들어주는 이 기술! 앞으로 디지털 생태계와 만나 얼마나 새로운 검색 환경과 광고 경험을 제공할지 집중해주세요👁‍🗨!




📱 숏폼 비즈니스 전략

숏폼으로 몰리는 이용자, 숏폼에서 새로운 기회를 노리는 플랫폼 사업자

  


 

‘뽀삐뽀 챌린지’, ‘슬릭백 챌린지’···숏폼 영상으로 시작된 이 챌린지들은 엄청난 밈이 되어 확산됐죠. 

2023년은 댄스 챌린지 뿐 아니라 일상에서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챌린지가 인기를 얻으며 이용자들의 참여가 늘었어요. 메타의 발표에 따르면2023년 2분기 릴스 일일 시청 횟수가 작년보다 42.8%나 증가했다고 하니, 숏폼은 이제 콘텐츠의 기본 문법으로 자리잡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숏폼 시장이 커지자 유튜브, 네이버 등 주요 플랫폼사는 숏폼을 중심으로 자사 서비스들을 연결하고, 각 구매 여정 단계에 맞는 숏폼 광고 상품을 출시하는 등 숏폼을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을 강화하고 있어요.




🙋‍♀️ 초개인화 마케팅 고도화

마이크로 트렌드 시대, ‘자신’에 집중하는 소비자의 니즈 공략하기

 

 


혹시 내가 구독하는 100만 유튜버가 친구에게는 생소했던 경험, 한번쯤은 겪어보지 않았나요?  

개개인의 관심사가 분산되며 이제 하나의 메가트렌드가 유행을 주도하지 않고, 여러 개의 마이크로 트렌드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마케팅도 모두에게 고정된 경험을 제공해서는 유의미한 반응을 얻기 어려졌는데요! 개인화 마케팅은 AI 기술과 접목해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까지 예측하여 먼저 제안하는 초개인화 마케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 맞춰 네이버는 11월 2일,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적용한 새로운 네이버 앱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초개인화 마케팅은 2024년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가올 2024년은 AI 기술이 이끄는 디지털 광고 경험 혁신을 통해 더욱 다채롭게 채워질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오늘 소개한 트렌드 키워드 외에, 2024년 디지털 광고 시장 전망이 궁금하시다면 보고서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보고서 내용 영상으로 빠르게 복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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