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이용 수수료 없이 상품 판매까지 가능한 유튜브 쇼핑 기능 이용법을 정리했어요
좋아하는 유튜버의 콘텐츠를 보다가 상품을 구매해 본 경험 있으신가요? 기존에는 영상을 시청하고 네이버에서 검색한 후, 스토어에 접속해 구매하는 방식이었어요. 하지만 올해 7월부터 유튜브에서 바로 상품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따로 광고비용이나 수수료 없이 유튜브를 매출 증대에 활용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인데요. 오늘은 커머스 기업부터 크리에이터까지 참고하기 좋은 유튜브 쇼핑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유튜브 쇼핑의 핵심 장점 3가지
1. 자사몰에서 판매가 가능하며 이용 수수료가 없어요
2. 콘텐츠를 통해 자연스러운 구매 전환이 가능해요
3. 유튜브 트래픽, 지면을 활용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1. 유튜브 쇼핑이란?
유튜브 쇼핑은 유튜브에서 바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예요. 라이브 스트림, 숏츠 등 다양한 영상에 상품이 붙어있는 것인데요.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쇼핑 채널을 개설한 국가는 한국이 처음이에요. 현재 배스킨 라빈스, 쿠첸, 삼성전자 등 다양한 브랜드가 유튜브 쇼핑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시계 방향으로 유튜브 쇼핑 메인, 유튜브 쇼핑을 활용한 롱폼/라이브 스트림/숏츠 콘텐츠 ⓒ유튜브
2. 유튜브 쇼핑의 장점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어요
유튜브 쇼핑을 활용하면 자사몰 상품을 유튜브의 다양한 지면(동영상, 숏츠, 라이브 스트림, 스토어 탭)에 노출시켜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어로 바로 이동이 가능해 매출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김메주와 고양이들의 경우, 유튜브 쇼핑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직후 1000만 원이 넘는 매출이 발생시켰다고 해요.
이탈 없이, 자연스럽게 구매 전환을 유도할 수 있어요
인스턴트펑크는 유튜브 쇼핑을 통해 기존 유튜브 구독자들을 실제 구매자로 전환시킬 수 있었어요. 영상 밑에 상품 사진, 이름, 가격이 함께 노출되기 때문에 주목도를 높이고 구매 과정에서의 이탈을 줄였습니다. 쇼핑 만족도와 고객 경험 또한 높아졌는데요. 이미 구독자나 팬층이 많은 브랜드라면, 구매 전환을 위해 유튜브 쇼핑을 고려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