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이슈

2023년 11월 인크로스 미디어 이슈 리포트

인크로스

2023.11.09 08:00
  • 81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미디어 이슈 리포트] 2023년 11월의 미디어 이슈 



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미디어 트렌드

🚀 스트림플레이션, 콘텐츠 파워에 요금 올리는 OTT사




 

2023년도 ‘마스크걸’, ‘무빙’ 등 다양한 파워 콘텐츠가 쏟아졌고 OTT사들의 월 순 이용자 수(MAU)도 덩달아 증가했는데요. 이에 따라 넷플릭스와 티빙이 관련 요금 정책을 변경했어요. 넷플릭스는 늘 간만 보던 계정 공유 정책을 이번에 변경했어요. 함께 거주하지 않는 계정에 대해서는 추가 5,000원을 지불해야해요. 티빙은 오는 12월 1일 구독료 인상을 예고했어요. 기존에 7,900원이었던 베이직 요금제는 인상 후 9,500원이 될 예정이에요. 더불어 내년 1분기에는 토종 OTT 중에서는 최초로 광고형 요금제를 출시할 예정이래요. 



💸 경기 불황엔 매출에 직결될 수 있는 솔루션이 최고! 검색과 커머스 플랫폼에 주목

   




경기 불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기업 마케팅도 매출과 직결될 수 있는 전략을 택하고 있어요. 바로 검색과 커머스 플랫폼인데요. 네이버 사업부문별 3분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부문이 각각 YoY 0.3%, 41.3% 증가했는데, 경기 불황에도 매출 증가를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마케팅이 매출로 직결될 수 있도록 검색과 커머스 서비스를 강화했기 때문으로 보여요. 일례로 최근 출시된 네이버의 AI 서비스 큐:는 검색과 쇼핑을 결합하여 구매를 돕는 서비스예요. 침체기가 계속될수록 브랜딩 마케팅보다는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검색과 커머스 마케팅에 주력할 것으로 보여요. 


 

| 주요 매체 소식

[ 네이버 ]

네이버, 2023년 3분기 매출액 2조 4,453억 원, 조정 EBITDA 5,506억 원, 영업이익 3,802억 원 기록

네이버페이, 아시아 10개 지역 유니온페이 가맹점서 현장결제 시 포인트 제공

네이버, 새로운 네이버앱에서 초개인화 콘텐츠 추천 강화


네이버 브랜드검색 소재 최적화 템플릿 업데이트

 



 

[ 카카오 ] 

카카오임팩트, 기후기술 및 인공지능 주제 ‘2023 클라이밋 테크 스타트업 서밋’ 개최

카카오, 티스토리에 창작자 후원 모델 도입

카카오, ‘2023 kakao business 베스트 어워즈’ 개최


카카오 카카오맵 비즈보드 지면 확장 안내

 





 | 이 달에 주목할 미디어

[ 왓챠 ]

 

 

-한줄 요약: 디스플레이형 광고 상품 단독 출시

-강점: 누적 다운로드 2,000만 이상, 13만여 편의 프리미엄 콘텐츠 보유. 2030 세대 유저 65% 보유, 1년 이상 장기 구독자 비율 높고 콘텐츠 마니아들이 찾는 사용자 충성도가 높은 매체

-어떤 상품?

스플래시, 보드 배너, 전면 팝업 배너 등 디스플레이형 광고 상품

유료로 콘텐츠를 구독, 구매하는 구매력 높은 유저 대상으로 광고 집행 가능


 

 [ ADBRO ]



 

-한줄 요약: 프리미엄 인-이미지 마케팅 플랫폼

-강점

: 시선이 많이 가는 기사 이미지 영역에 광고 게재가 가능하여, 국내 언론 기사 지면 내 독보적인 광고 주목도 제공하는 매체

-어떤 상품? 

리치 미디어 형태의 광고를 지원하여 유저가 플레이하고 싶은 소재 형태로 광고 노출

오라클의 컴퓨터 비전 AI 통해 유저가 보고 있는 기사 이미지를 타기팅하여 관심 유저에게 광고 노출 가능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3년 11월 미디어이슈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

[미디어 이슈 리포트] 2023년 11월의 미디어 이슈

  • #미디어 트렌드
  • #미디어 이슈
  • #넷플릭스
  • #커머스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