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편의점의 매거진

벌써 10년! 문화가 있는 날 몰아보기

문화편의점

2023.11.08 09:00
  • 37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이주의 기획 상품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

 

 

(출처=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문화가 있는 날'이 10주년을 맞이해 10월 한 달 <문화가 있는 날 10주년 페스타>를 개최합니다. 축제 기간에는 공연, 전시, 축제 등 300회 이상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는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문화가 있는 날, 집콘', '10주년 기획전시', '청춘마이크 페스티벌', '맨날 만날 문화마켓' 등 특별행사가 열렸습니다.

 

 

🧐그래서 '문화가 있는 날'이 뭔데?

 

 

(출처=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문화가 있는 날은 일상에서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과 그 주간에 다양한 문화혜택을 제공하는 날입니다. 『문화기본법』 제12조 2항에 근거하여 국민의 일상 속 문화향유권 확대를 통한 문화적 삶의 실현과 자유롭게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인 '문화권'을 보장하기 위해 지정되었습니다.

 

📚 문화기본법 제2조(기본이념)

이 법은 문화가 민주국가의 발전과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영역 중의 하나임을 인식하고, 문화의 가치가 교육, 환경, 인권, 복지, 정치, 경제, 여가 등 우리 사회 영역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그 역할을 다하며, 개인이 문화 표현과 활동에서 차별받지 아니하도록 하고, 문화의 다양성, 자율성과 창조성의 원리가 조화롭게 실현되도록 하는 것을 기본이념으로 한다.

📚 문화기본법 제12조(문화행사)

[...]국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별도로 문화가 있는 날을 지정ㆍ운영할 수 있다.(개정 2016. 5. 29.)[...]

매달 마지막 수요일과 그 주간에는 영화관,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문화재, 스포츠 시설 등 전국 2,000여 개 이상의 문화시설 할인 또는 무료관람, 야간개방 등의 다양한 문화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문화향유를 넘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여러 맞춤형 사업도 개발하여, 지역문화 다양성과 지속 가능한 문화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쏟아지는 문화 혜택... 놓치지 않을 거예요

아는 사람만 안다는 문화가 있는 날, 알더라도 대부분 '영화 할인 받는 날' 정도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문화가 있는 날은 '영화, 음악, 전시, 체험, 연극∙뮤지컬, 댄스∙무용, 전통예술, 도서∙문학, 스포츠∙레저, 가족∙아동, 축제, 서커스∙마술, 다원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영화관, 미술관, 공연장, 스포츠 경기장 등은 기본이고, 놀이공원, 템플스테이, 수목원, 리조트, 문화센터 등에서도 다양한 관람∙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국립현대미술관은 문화가 있는 날 무료관람은 물론이고, 21시까지 연장개방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미술을 향유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10년을 총망라! 이것이 대축제

문화가 있는 날은 국내 대표적인 문화사업으로 올해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약 3만 건의 기획 프로그램에 440만 명이 참여했다고 문화체육관광부는 밝혔습니다. 2014년부터 전국에 총 21만 건의 유관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집콘, 청춘마이크' 등 사업을 위해 직접 설계된 기획 프로그램은 2만9680건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