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소상공인에 QR 결제키트 무료로 제공
카카오페이가 소상공인들에게 QR결제 키트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카카오페이의 QR결제를 통해 결제 수수료에 대한 부담은 줄이고, 고객에게 계좌번호를 알려주거나, 잔돈을 거슬러 주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QR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소상공인은 카카오톡 내 ‘더보기’ > ‘카카오페이’ 메뉴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페이코, 간편결제 부정탐지에 ‘AI’ 접목 추진
페이코가 금융사기 거래 예방을 위해 페이코의 부정거래 탐지 시스템(FDS) 고도화를 추진합니다. NHN페이코는 에이아이스페라(AI Spera) AI 전문 스타트업에 20억원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페이코가 AI행위기반 이상징후 탐지를 FDS에 도입할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현재 페이코는 3중 FDS 기술을 도입해 높은 보안성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더 높은 신뢰성을 얻기 위한 협업을 할 예정입니다.
#올 여름 유통 트렌드: 콜드브루
여름철을 맞이해 커피전문점들이 다양한 콜드브루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몇 년째 여름철 마다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콜드브루를 다양화 시키기위한 커피전문점들의 노력이 보입니다. 예를들어, 스타벅스는 ‘콜드 폼 콜드 브루’를 출시해 3주만에 50만 잔을 판매하였으며, 이디야커피는 ‘니트로커피와 콜드브루’를 새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편의점에서도 병 음료 형태로 즐길 수 있는 콜드브루가 인기입니다.
#CDC, 최초 소비 데이터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으로 광고 시장 재구축
소비 데이터 블록체인 CDC (Commerce Data Connection)은 블록체인 기반의 최초 탈중앙화 글로벌 소비 데이터 공유 네트워크 플랫폼입니다. 앞으로 CDC를 통해 광고주는 사용자의 소비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키워드나 조건을 적용해 선별된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을 진행할 수 있게됩니다. 이 과정에서 광고주는 중간 단계의 과정을 줄여 광고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스마트 계약과 토큰을 통해 광고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의 수요, 지불, 수익이 공개적으로 추적 가능하게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동영상에 포함된 광고 소비자 권익 침해 논란
최근 유튜브 등 모바일 인터넷 동영상에 포함된 광고가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한다는 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인터넷 광고 영상의 데이터를 부담해야 된다는 점에 부당하다는 입장을 보입니다. 소비자들이 5초짜리 광고만 보아도 2-3 메가바이트(MB)의 데이터를 소비하게 되고, 15초 광고는 8MB를 소비합니다. 또한, 방송법 시행령상 방송광고는 광고와 프로그램 합산 길이의 18%를 초과할 수 없으나, 15초 이상의 광고들이 붙는 경우 이를 위반함으로 문제가 되고 있지만 지상파 방송에 적용된 법을 인터넷 동영상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