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AI 활용백서!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3.08.25 11:35
  • 117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3

 

👉 D.TREND와 함께하세요! 👈

드림인사이트의 D.Trend를 구독하시고

매주 금요일,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디한 마케터가 되어보세요.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 D. review 보고 트잘알 되는 법!

 

 

😎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AI 활용백서!

- 생성 AI 서비스를 이용한 광고 영상, 이미지, 숏폼 제작

 

 

출처 : LG Uplus 유튜브 

 

“이 영상은 AI로 제작되었습니다.”

 

지난달 국내 통신사 LG유플러스가 유튜브 채널에 시선을 끄는 광고 하나를 올렸습니다. 이 광고는 회사의 마케팅 직원이 된 배우 주현영이 AI에 광고 제작을 맡기는 내용인데요, AI를 활용한다는 내용의 이 광고는 실제로 AI를 이용해 만들어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광고 시나리오를 짜는 덴 챗GPT가, 광고 속 주현영이 만들어내는 영상에는 이미지 생성 AI 스테이블디퓨전이, 목소리 생성에는 LG유플러스 자체 음성 AI 기술이 활용됐다고 알려졌으며, 이 영상은 공개 한 달 만에 1263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소위 ‘대박’이 났습니다!  

 

LG유플러스는 “보통 한 달 정도 걸리는 시나리오 제작 과정이 챗GPT를 활용해 단 사흘 만에 끝났고 전체 작업 기간도 3분의 1로 줄었다”며 “비용도 평균 광고 제작 비용의 4분의 1 수준에서 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요즘 많은 기업들이 너도나도 광고에 생성형 AI를 접목하는 건 무엇보다도 AI 활용 광고가 싸고 빠르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뚜렷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출처 : VCAT(브이캣) 실제 영상 만들기 캡쳐

 

"마케터를 위한 생성 AI 서비스 추천 드려요!"

 

다음 달 9월 8일에 저희 드림인사이트에서 주최하는 “2023 F&B 마케팅 컨퍼런스’에 대한 영상을 만들어봤는데요! 사진은 ‘브이캣’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상을 만드는 모습입니다. 신기하게도 순식간에 URL만으로 분석을 하고 뚝딱 영상을 만들어 냈습니다. 물론 무료 버전인터라 높은 수준을 기대할 수는 없었지만, 발전하는 AI 기술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생성 AI 기반 광고 마케팅 서비스 3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URL 주소만 입력하면 ‘뚝딱’ 브이캣(VCAT)

‘브이캣’은 마케팅 소재를 자동으로 제작해주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의 영상 생성 AI 서비스입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브이캣 사이트에서 ‘[생성 AI] URL로 영상 만들기’에 원하는 URL만 입력하면 영상 콘텐츠 생성이 진행됩니다. 

 

추천 템플릿 선택이 뜨면 여러 템플릿 중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고 스토리보드에서 디테일을 수정해주면 영상 생성 준비는 끝났습니다. ‘영상 만들기’ 버튼만 클릭하면 몇 십초 만에 10초짜리 숏폼 영상이 만들어집니다.

 

쇼핑몰 배너 이미지 자동 생성 ‘로보MD’

‘로보MD’는 AI 기반으로 광고 배너 제작부터 상품 추전 및 자동 진열까지 만들어주는 솔루션입니다. 사용 방법은 로보MD 사이트에서 배너를 생성하고, 진열을 설정해주면 사용자의 쇼핑몰에 적용시킵니다. 특히 ‘진열’ 서비스의 경우 쇼핑몰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자리에 진열되도록 운영되기 때문에 MD, 웹디자이너 등 이커머스몰 담당자의 반복성 업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기존 영상을 숏폼 영상으로 ‘아이코(AICO)’

‘아이코’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영상을 숏폼 형태로 변환해주는 AI 기반 숏폼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인 영상들은 가로 영상이기 때문에 세로형에 최적화 된 ‘숏폼’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한데, 아이코를 활용하면 짧은 시간에 숏폼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영상을 업로드 할 필요 없이 유튜브 링크만으로 이용 가능하며 챗GPT가 분석한 영상의 추천 구간을 쇼츠로 자동 생성하며, 숏폼으로 편집된 영상에 AI가 자막과 제목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광고 업계에서 AI를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일자리에 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광고 분야에서 AI 활용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흐름인 것은 분명해 보이는데요.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는 말처럼 AI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은 어떨지 여러분과 생각을 나누고 싶습니다. 😊

 

⭐ 주목 포인트

✅ LG Uplus에서 만든 AI 광고, 큰 인기와 더불어 비용절감에 시간단축까지

✅ 마케터들이 활용하면 좋을법한 생성 AI 서비스 3가지 추천

✅ AI는 일자리를 위협한다? 이제는 피할 수 없는 AI의 흐름은 어떤 영향을 끼칠지

  • #AI
  • #생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