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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다크호스 COSRX, 상반기 1930억 매출 달성의 노하우 대공개

지퓨처스

2023.08.1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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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알엑스(COSRX), K 뷰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이름입니다. 사실 코스알엑스의 경우 국내보다도 해외에서 인지도가 더 높은 브랜드입니다. 

 

최근 코스알엑스에서 발표한 상반기 실적은 1930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8% 성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연간 총매출이었던 약 2000억 원에 육박하는 엄청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해외에서 성공한 K 뷰티 브랜드의 경우 종종 특정 국가에 집중된 경향이 있었지만 코스알엑스의 경우 APAC, 북미, 유럽에서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었으며 이외에도 중동, CIS, 남미, 아프리카까지 신시장 개척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APAC: 아시아 태평양에 속한 국가

*CIS: 1991년 소련 해체 이후 분리된 독립 국가들의 연합 기구  

 

 

출처: 코스알엑스 제공

 

 

이번 글에서는 코스알엑스의 성공을 이끈 4가지 주요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알엑스(COSRX) 1930억의 비밀

 

1.  틱톡을 활용한 트렌드 콘텐츠 제작

2. 아마존, 쇼피, Qoo10 등 B2C 마켓의 운영전략 

3. 글로벌 유통사 통한 오프라인 접점 확대 

4.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밀리언셀러 육성 

 

1. 틱톡을 활용한 트렌드 콘텐츠 제작

 

첫 번째 비밀

코스알엑스는 2022년 초부터 틱톡(TikTok)을 중심으로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하였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계기로 틱톡 내 #COSRX의 검색량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2022년 1월 틱톡 내 COSRX 누적 조회 수는 약 2억 수준이었으나, 2023년 6월 조회 수 21억을 돌파하며 약 7.5배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그중 가장 성공적인 틱톡 마케팅 캠페인으로 COSRX의 시그니처 제품인 'Snail 96 Essence'을 활용한 챌린지였습니다. 최근까지 3차례에 걸쳐 진행된 해당 제품 연관 챌린지는 미국의 인기 틱톡커 'Dr.Shah'를 포함한 다양한 인플루언서 및 일반인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러한 챌린지는 기존 스네일 라인 제품이 인기가 높았던 북미와 동남아 지역을 기반으로 폭발적인 매출로까지 이어졌으며 누적 조회 수 역시 21억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1800만 틱톡커 'Dr.Shah'의 #Slapsnail 챌린지 중

 

 

트렌드 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코스알엑스는 현재 틱톡 해시태그 누적 조회 수 2위에 랭크되며 '로레알'과 '글로시에' 등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출처: 코스알엑스 제공

 

 

 

2. 아마존, 쇼피, Qoo10 등 B2C 마켓의 운영전략

 

두 번째 비밀

코스알엑스는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집중 투자로 잠재 고객 대상의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확보된 트래픽은 코스알엑스에서 직접 운영하는 자사 B2C 채널, 특히 '아마존'과 '쇼피'를 통하여 성공적인 구매 전환까지 끌어올 수 있었습니다. 

 

코스알엑스는 시그니처 라인인 '스네일 라인'의 아마존 내 광고 전략을 재수립하여 매출 점유를 확보하였습니다. 특히 스네일 에센스와 크림은 각각 뷰티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여 매출 상승을 견인하였습니다. 아크네 핌플 마스터 패치도 코스알엑스 자사 아마존 매출 상위 품목 3위로 '아마존 탑 브랜드 셀러 어워드'에서 아마존 챔피언 셀러를 수상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좌)코스알엑스 스네일 라인 제품 (우)아크네 핌플 마스터 패치

 

또한 '쇼피' 플랫폼을 통하여서는 동남아 시장 내 코스알엑스의 영향력을 확대하였으며 동시에 쇼피의 또 다른 유통 채널 국가인 대만과 브라질도 운영하며 판로를 다양화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지 특화 채널 내 운영 전략은 쇼피 상반기 최대 프로모션 행사인 6.6 쇼피 필리핀, 싱가포르에서 1등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3. 글로벌 유통사 통한 오프라인 접점 확대

 

세 번째 비밀 

소셜미디어 및 이커머스 플랫폼 내에서의 성장 및 성공은 자연스럽게 국가별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관심을 받기에 충분하였습니다. 미국의 대표 뷰티 유통 업체인 'ULTA'의 전 매장을 비롯해 'Watson', '소시올라' 외 현지 H&B, 드럭스토어 등 곳곳에 진입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코스알엑스 오프라인 사진, 하단 사진은 미국 유통 채널 'ULTA' 내 입점 된 제품 사진

 

현재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주력 쇼핑 경로가 변경되고 있지만 현지 주력 채널 내 입점은 해당 브랜드의 입지와 잠재 고객과의 접점 포인트를 확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또한 단순 입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온라인 채널을 통한 지속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지 오프라인 채널과의 시너지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스알엑스는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146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빠르게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4.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밀리언셀러 육성


네 번째 비밀

뷰티 브랜드의 성공을 위해서는 한 개의 Winning Product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코스알엑스에서는 무려 이러한 Winning Product(밀리언셀러)가 상반기에만 5가지였습니다. 

 

아크네 핌플 마스터 패치

어드밴스드 스네일 96 뮤신 파워 에센스 

약산성 굿모닝 젤 클렌저 

어드밴스드 스네일 92 올인원 크림 

알로에 수딩 선크림

코스알엑스 측은 "올해 말 밀리언 셀러가 총 10개 품목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라며, "상반기 성과에 힘입어 2023년 연간 매출 목표를 4,000억 수준으로 상향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큰 성공에도 불구하고 코스알엑스는 새로운 라인 및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하반기 주요 세일즈 및 마케팅 계획에 따라 밀리언셀러 및 하프 밀리언 셀러를 추가 육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더 비타민 씨 23세럼'은 지난해 출시된 신제품으로 출시 10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60만 개를 달성하였습니다. 

 


 

오늘은 코스알엑스(COSRX)의 성공 비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코스알엑스의 성공이 하루아침에 일어난 결과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지 시장에 맞춘 고품질의 제품 개발은 물론 트렌드 채널을 통한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 및 마케팅 캠페인이 지속적으로 결합되어 만들어 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K 뷰티를 담당하는 마케팅 담당자님 혹은 대표님이 계시다면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한 단계씩 차분히 밟아 나갈 때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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