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한정판 공간, 팝업스토어

2023.08.0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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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판'. 보기만 해도 막 달려가야만 할 것 같고🏃‍♀️, 빨리 검색해서 구매하든지 뭘 하든지 해야만 할 것 같고, 불안초조해지는 단어 아닌가요? 영어로 멋있게 표현하면 '리미티드 에디션' 이 되겠습니다. 물량 또는 시간을 제한을 두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을 제품을 빠르게, 꼭 구매를 해야만 할 것 같은 자극을 주는 마케팅이 '한정판 마케팅' 입니다. 

 

이 한정판 마케팅이 특정 공간에 적용되어 일정 기간 동안 그 공간에서만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제품, 굿즈 등을 제공하는 특별한 공간이 된다면, 바로 🔔팝업스토어 마케팅이 됩니다. 요즘은 팝업스토어 호황기라고 합니다.  특히! MZ세대의 놀이터라고 불릴만큼 젊은 세대들의 방문이 많다고 하죠. 

 

최근 퀴노아에서는 통통 튀는 아이디어를 가진 Z세대 회원들을 모아 'Gen Z 프렌즈'라는 커뮤니티를 런칭했습니다. 퀴노아의 여러가지 서베이에 참여해서 적극적으로 의견과 답변을 주고 있는데요. Gen Z 프렌즈들의 팝업스토어 방문 행태는 어땠는지 경험담은 어땠는지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GenZ들의 팝업스토어 방문 행태

 

 

 

✔ 최근 한달간 방문 빈도를 보면 1-3회 방문자가 62%나 됩니다! 2-3주에 한번씩은 방문하는 셈입니다. 가장 좋아하는 팝업스토어는 1위가 푸드, 디저트, 음료🍰🍭🧃 관련 팝업스토어입니다. 먹거리는 호불호나 개인 성향이 적은 편인 것 같아 모두가 좋아하는 인기 팝업스토어라는 생각이 듭니다. 2위는 패션, 악세서리👗💍, 3위는 뷰티, 향수💄💋 순으로 선호하고 있습니다.

 

 

✔ 절반에 가까운 비율로 미리 팝업스토어를 검색해서 방문하고 있습니다. 더이상 우연히 그 지역에 일이 있거나 약속이 있어서 갔다가 시간 때울 겸 팝업스토어에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방문하는 비율이 높아요. 사전예약을 하고 방문하기도 하고, 내 취향에 맞는 팝업스토어를 미리 검색해서 방문하기도 합니다. 

 

✔ 그럼 왜 팝업스토어에 방문하는지 그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1위는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는 점, 2위는 무료 굿즈, 선물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는 점, 3위는 사진찍기 좋은 예쁜 공간인 점과 브랜드나 제품을 재미있게 표현한 공간이라는 점이 4위로 언급되었습니다. 

 

✔ 어떤 팝업스토어를 방문했을 때 가장 만족하는 지도 물어보았어요. 무료 굿즈와 선물이 다양한 팝업스토어가 1위를 차지했고요, 내부 분위기가 독특하고 힙한 곳, 그 다음이 포토제닉하고 예쁜 공간으로 꼽혔습니다. 팝업스토어 전용의 굿즈와 선물 증정 이벤트가 성공적인 팝업스토어에 중요 요소인 것 같아요. 굿즈라는 건 기념품이고 어떤 팝업스토어였는지 기억에 오래 남길 수 있는 아이템으로써, 📍팝업스토어의 철학과 분위기가 잘 담긴 굿즈 제작이 핵심으로 보입니다.

 

✔ 결국 팝업스토어는 제품과 브랜드를 더 구매하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팝업스토어 방문 후에 해당 제품과 브랜드의 구매의향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질문해 보았습니다. 대다수가 방문 후 더 구매하고 싶어졌다는 답변이었어요. 심지어 전 제품 할인 이벤트로 팝업스토어에서 구매까지 하게 되었다는 답변도 있었습니다!

 

Gen Z 프렌즈의 팝업스토어 경험담도 질문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다양한 경험담을 남겨주셔서 모두 담고 싶었지만 눈물을 머금고😭 몇 개만 어렵게 추려 보았습니다.

 

 

 

✔팝업스토어 내 세부 공간이 명확하게 분리되었고, 동선을 해치지 않는 구성이 좋았다는 이야기도 있었고요. 층별로 테마가 명확하게 달랐던 디올 팝업스토어 방문기도 흥미롭네요. 판매 공간이 엄연히 있지만 구매를 강요하거나 부담을 주지 않고 친절하게 설명하는 직원도 기분좋은 방문 경험을 이끄는 요소가 되구요. 팝업스토어에서만 만날 수 있는 콜라보 제품이 다양한 점도 기억에 남는 팝업스토어의 특징이 되는 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종합해 보았을 때, 

 

팝업스토어가 흥할 수 있는 요소는, 💡공간을 채우고 있는 콘텐츠(체험, 이벤트, 굿즈 등) 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공간 자체의 매력도(사진찍기 좋은 공간, 재미있게 표현한 공간)로 파악됩니다. 따라서 

 

1. 🔎체험 액티비티를 재미있게 구성하되, 테마가 되는 제품과 브랜드와 연계된 이벤트로 기획할 필요가 있고 특히 굿즈의 중요성이 크기 때문에 귀엽고 예쁜 굿즈여야 할 뿐만 아니라, 방문 당시의 경험과 브랜드를 쉽게 연상시키고 오래 기억시킬 굿즈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2. 공간 자체의 구성도 중요해요. 📍힙하고 예쁜, 포토제닉한 디자인적 측면과 동선을 흐리지 않는 구조, 세부 체험 zone 별로 몰입할 수 있는 구조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방문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겠습니다.

 

3. 공간 외적인 요소도 물론 중요합니다. 🔔친절하고 설명을 잘 해주는 직원, 구매를 강요하지 않는 편안한 분위기와 위에 경험담에 담지는 못했지만 팝업스토어의 접근성도 만족스러운 방문 경험을 이끄는 점으로 언급이 되어서, 이런 공간 외의 부분도 세심하게 신경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퀴노아 Gen Z 프렌즈를 통해 Z 세대의 트렌드를 알고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퀴노아로 연락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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