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코퍼레이션의 매거진

디자인 트렌드 리서치를 잘 하는 방법은?

지아이코퍼레이션

2023.05.31 08:00
  • 245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2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디자인에 관한 정보를 들고 돌아왔습니다!😉🎨

 

디자인​에서 트렌드는 정말 중요한 문제인데요.

트렌드를 한 마디로 얘기하면 세상의 흐름​이고, 

 

트렌드 리서치란,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할 것이냐에 대해연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디자인 트렌드 리서치 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우선 ​트렌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종류는 크게 [FAD](패드), [TREND](트렌드)[MEGA TREND](메가 트렌드)로 나눌 수 있는데요.

(*카테고리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의 경우)

 

- FAD: 3~6개월 정도 잠깐 왔다 가는 것

- TREND: 2~3년 정도 지속되는 것

⭐- MEGA TREND: 10~30년 이상 가는 것⭐

 

이라고 정리할 수 있으며, 여기선 MEGA TREND(메가 트렌드)가 가장 중요하니 눈여겨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메가 트렌드키워드를 두 가지로 나눠 보자면, 65세 이상의 고령층👴밀레니얼 세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65세 이상의 고령층👴

‘장수’와 ‘독신 가정’ 등의 키워드는 패드와 트렌드를 넘어 지금 전 세계적으로 오래 지속되는 ‘메가 트렌드’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의 대상 그룹을 65세 이상의 고령층으로 잡고 그분들이 하는 여러 가지 라이프 스타일이 중요합니다.

 

 

→ 밀레니얼 세대👩

베이비 부머하고는 완전히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보이며, 현재 2, 30대이기에 앞으로 6, 70대까지 경제생활할 때까지의 행동들이 메가 트렌드가 될 요소가 많기에 이 그룹 또한 연구의 대상이 됩니다.

 

 

 

그럼 이제 디자인에서 하는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에서의  트렌드는 크게 보면 인간의 삶을 따라서 ‘의’, ‘식’, ‘주’, ‘행’ 더 나아서 ‘사’까지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衣)👔 : 사람들이 최근에 어떤 옷을 입기 시작하는지

- 식(食) 🥄: 사람들이 최근에 어떤 음식에 관심이 있고, 어떤 식당을 자주 가는지

- 주(住) 🏡: 사람들이 최근에 사는 집, 집 안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가구들은 무엇을 선정하는지

 

 

 

- 행(行) 🚶: 사람들이 최근에 취미생활로 어디를 주로 다니는지, 어떤 영화, 만화, 또는 웹툰 등을 보는지,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동의 흐름이 어디로 가는지(위치적으로는 홍대 앞, 가로수길, 경리단길 등)

 

- 사(思) 🧠: 사람들의 생각이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를 연구 

 

 

 

트렌드 리서치

= 모든 사람들의 움직임이 아닌 타깃층의 생각 방향이 중요

 

▼▼▼

 

여기서 이야기하고 있는 타깃층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에버렛 로저스의 Diffusion of Innovation 이론에 따르면 총 5가지의 사회 구성원으로 구분이 된다고 합니다. 🖐

 

- Innovator(혁신자)

- Early adopter(초기 수용층)

- Early majority(조기 다수 수용층)

- Late majority(후기 다수 수요층)

- Laggard(지각 수용층)

 

여기서 중요한 구성원은 Innovator(혁신자)과 Early adopter(초기 수용층)로써 디자인에서의 트렌드 타깃층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로 정리해 보자면, Innovator(혁신자)나 Early adopter(초기 수용층)의 의, 식, 주, 행, 사를 통해서 그 후분에 있는 Early majority(조기 다수 수용층), Late mafority(후기 다수 수용층)들이 그것을 보고 흉내 내고 어떤 이슈로 그 사람들이 좋아할 것이냐를 연구를 하고, 그 많은 앞단에 있는 사람들이 하는 의, 식, 주, 행, 사 중에서 어떠한 이슈들이 다음 단계에 있는 Majority 사람들로 넘어가는지 잘 보고 분석하고 그것을 골라내는 안목을 키우는 훈련을 한 마디로 트렌드 리서치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 #트렌드 리서치
  • #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