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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트렌드 #검색
📣 네이버, 검색의 진화, ‘이미지 스마트블록’ 도입
네이버 검색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블록’을 텍스트 중심 문서에 적용한데 이어 ‘이미지 스마트블록’도 도입해 이용자가 더 직관적으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네이버에 따르면 검색에 텍스트 중심 문서를 활용해 제공하던 기존 스마트블록에 이미지를 통해 보다 빠르고 직관적으로 관련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는 ‘이미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이미지 스마트블록은 봄이면 자주 찾는 꽃놀이 명소, 여름에 많이 찾는 유명 해변, 가을 단풍이 매력적인 산, 겨울놀이를 즐길 수 있는 장소 등 국내 명소 관련 검색어에 주로 노출됩니다. 해당 검색어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결과 중하단에 여러장의 이미지로 구성된 스마트블록이 보여지는 형태인데요. 이미지 스마트블록은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대상 장소를 전체적으로 조망해볼 수 있도록 외관 및 내부 시설, 계절별 풍경, 시간대별 모습 등 장소 관련 다양한 이미지를 결과로 제공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다음
📣 카카오, 합병 9년만에 포털 다음과 헤어지나
카카오가 포털 다음'(Daum)을 사내독립기업(CIC)으로 운영한다고 발표하면서 사실상 분리 절차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분사 또는 매각을 염두에 둔 조치라는 해석인데요. 1995년 설립된 다음은 인터넷의 시작과 함께 한메일, 카페, 미디어다음, 검색 등 국내 인터넷 트렌드를 열었으나 네이버에 밀리면서 점점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분리 움직임 역시 포털 다음이 '위험 부담만 있고 사실상 별로 돈은 안 되는 사업'이라는 인식이 깔린 때문이라고 업계는 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탈퇴를 조심스럽게 검토 중인 데에서도 알 수 있듯, 포털은 정치적 논란과 언론과의 갈등 여지도 안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공식적으로 포털 다음과의 분리 관측과 전망을 부인했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구글
📣 구글, 검색엔진 손본다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세계 최대 검색엔진 사업자인 구글이 검색엔진을 대폭 손봐 새로운 AI 기반 검색 서비스를 도입할 전망입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현지시각) 구글이 전 세계의 젊은 층에 초점을 맞춰 검색엔진을 더욱 ‘시각적이고, 쉽게 소비할 수 있고, 개인적이고, 인간적인’ 것으로 만드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대화형 AI나 짧은 동영상, 소셜미디어(SNS) 게시물 등 젊은 사용자들에게 더 친숙한 요소들을 검색 결과에 포함시키는 방안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대화형 AI 기능을 탑재한 구글의 새 검색엔진 기능(프로젝트명 ‘마기’)은 오는 10일 예정된 연례 개발자 회의(I/O)에서 공개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검색 과정에서 구글의 AI 챗봇과 대화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해 검색어를 입력하면 구글 자체적으로 추가 질문을 제시하거나 검색어와 관련된 틱톡 동영상 등의 시각 자료를 띄우는 일이 지금보다 더 많아질 전망입니다. 지금도 구글 검색 결과에 포함되고 있는 온라인 포럼 게시글과 짧은 동영상들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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