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MZ세대 지갑 연 의외의 물건 / 인스타그램, 숏폼 '릴스' 덕에 사용시간 늘어

오픈애즈

2023.05.01 06:00
  • 171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5/1


#미디어 트렌드 #유튜브

📣 유튜브 광고수익 3분기 연속 하락세


유튜브의 광고수익이 3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광고주 이탈을 막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고 합니다. 

26일(현지시각) 미국 IT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은 최근 유튜브의 2023년 1분기 광고 수익이 66억9000만 달러(약 8조9559억원)로, 전년 동기대비 2.6%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측은 광고수익 하락의 원인으로 광고주 이탈을 지목했습니다. 최근 엔데믹 시대 진입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광고주 이탈 역시 가속화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 가운데 구글은 유튜브에서 60초 내외 짧은 영상인 ‘쇼츠(Shorts)’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유튜브는 앞서 숏폼(짧은 형식의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을 견제하기 위해 해당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2022년 11월 스마트TV를 통해 처음 출시, 지난 2월 기준 쇼츠의 일일 조회수는 5000억 건을 달성했습니다. 

 

 

 

#광고시장 #네이버

📣 인스타그램, 숏폼 '릴스' 덕에 사용시간 늘어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추천 기능이 숏폼 동영상 릴스 출시 이후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이같은 추세가 수익성으로 연결되지는 않고 있어 메타가 새로운 대안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6일(현지시간)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자사 1분기 실적발표 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AI 기반 추천이 앱에서 보내는 시간을 24% 늘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잔 리 메타 최고재무책임자(CFO) 또한 "지금까지 릴스가 플랫폼에서 점진적인 참여 증가를 이끌어낸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용자들이 숏폼 영상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분명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그는 최근 몇 달 동안 인스타그램에서 릴스를 중심으로 더 많은 콘텐츠 공유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리 CFO는 "지난 6개월 동안 릴스 재공유가 두 배로 늘어났다"고 했습니다. 저커버그 CEO는 틱톡과 비슷한 형태로 제공중인 인스타그램의 릴스가 이러한 성과를 냈다고 봤습니다. 



#소비 트렌드 #MZ세대

📣 MZ세대 지갑 연 의외의 물건


여전히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어릴 적 감성과 분위기를 간직하고 싶어 하는 '키덜트족(kidult)'들이 '고전 문구'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전 문구'는 1990년~2000년대 초반 감성의 문구류로, 오래전 생산돼 지금은 생산되지 않거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문구를 뜻합니다. '뉴트로(new+레트로)' 열풍에 더해 최근엔 아날로그 감성을 그리워하는 MZ(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키덜트족이 성행한 지는 오래지만, 최근 들어 특히 어린 시절 감성이 그대로 담긴 문구를 사고파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며 "각종 문구·완구 업계에서 MZ세대가 경험한 시절의 감성을 반영한 문구를 선보이는 추세"라고 설명했습니다. MZ세대의 옛 추억을 자극한 소비를 이끈 키덜트 시장의 성장세는 수치로도 증명되었는데요.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키덜트 시장 규모는 2014년 5000억원 수준에서 지난해 1조 6000억원으로 3배 이상 급등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키덜트 시장이 향후 최대 11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여행 하면서 돈도 벌어요

📣 5월 광고시장 대기업 견인효과

📣 네이버, 신규 광고상품 '커뮤니케이션 애드' 출시

  • #오늘아침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숏폼
  • #키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