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 그 두 번째 이야기
NC다이노스 박중언 매니저의 이야기입니다.
이닝 중 이벤트의 꽃 키스타임의 의미
-
'어린이에게 꿈을, 젊은이에게 낭만을'이라는 캐치프라이즈를 내걸고 1982년 태동한 프로야구는 2018년 지금,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스포츠로 자리잡았습니다. 프로야구단은 '공공재'라고 표현이 있을 만큼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1982년 캐치프라이즈의 바람처럼 야구장은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풀고 특별한 경험을 얻어가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출처 : NC다이노스 페이스북
특별한 경험을 얻어가는 과정은 보통 전광판에 등장하는 이벤트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야구장에서 즐기는 이벤트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이닝 이벤트의 꽃'이라고 불리우고 있는 키스타임입니다. 이 키스타임은 보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경험을 준다는 의미가 있지만 마케터에게는 조금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 프로야구단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여럿 있는데요. 경기력 측면에서는 스피드업을 통한 경기 시간을 줄이는 것이 있고, 운영 측면에서는 프로야구단의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키스타임이 바로 프로야구단 자생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OOO와 함께하는 키스타임', 'OOO댄스타임' 처럼 팬들에게는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는 동시에 구단으로서는 자생을 위한 중요한 광고적 활동이며 인기리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프로야구단의 전통적인 수익활동을 간단히 정리 하면 티켓판매 / 광고 / F&B / 유니폼 및 상품 판매의 영역이 있습니다. 광고판매의 영역을 세분화 시키면 펜스광고 / 선수유니폼광고 / 전광판 광고 등이 있는데요. 최근 마케팅 활동들과 그를 뒷받침하는 기술력이 발전을 거듭 하면서 전광판을 통한 마케팅 활동, 그 중 키스타임은 많은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광고 영역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야구장을 찾는 많은 분들에게는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얻어가고 프로야구단 입장에서는 중요한 수입원이 되는 키스타임은 1982년 프로야구의 출범을 알리는 '어린이에게 꿈을, 젊은이에게 낭만을' 캐치프라이즈에 부합하며 야구단의 자생과 나아가 한국 프로야구를 더 큰 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키스타임 에피소드
키스타임을 진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에피소드가 생기곤 합니다. 그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례는 연인이나 가족이 아닌 관계, 애매모호한 관계의 사람을 카메라에 잡는 경우인데요. 이럴 때면 진행자가 '오늘부터 1일 어떤가요'라는 센스 넘치는 입담으로 상황을 모면하곤 합니다.
몇 해 전에는 이런 일도 있었습니다. 필자의 어머니가 남동생(필자에게는 삼촌)과 함께 야구장을 찾은 적이 있는데요. 공교롭게도 전광판 키스타임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사전에 저에게 아무 말을 하지 않고 방문한터라 당사자들도 깜짝 놀랐겠지만, 제가 더 놀라 눈을 씻고 또 씻고 이벤트를 지켜본 적이 있습니다. 어떻게 되었냐구요? 장내 아나운서의 입담에 넘어 가 동생과 50년 만에 볼에 뽀뽀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이 이야기는 저희 집안 가족 모임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창원 마산 야구장 이벤트 즐기기
보는 스포츠에서 하는 스포츠로 변화하고 있는 프로야구, 창원 마산 야구장은 키스타임, 댄스타임 외에도 그라운드에 직접 내려와 공을 던지며 자신의 스피드를 확인하는 스피드건 이벤트 등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은데요. 선수들이 플레이하는 그라운드에 내려와 보는 기분은 어떨까요? 그 분들만 알겠죠?! 여러분들이 그 주인공이 되어 평생 잊지 못할 또 하나의 특별한 경험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출처 : NC다이노스 페이스북
#들어보셨나요? '다이노스 코드'
NC 다이노스에는 특별한 '코드'가 있습니다. 바로 '다이노스 코드'인데요.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선수들의 자세'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국민의례 시 포지션별로 한곳에 모여 국민의례를 진행하는 것과 공수 고대 시 전력질주로 그라운드에 나가고 들어오는 모습들로 경기력을 높이고 팬들과 함께 한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야구장 이벤트는 팬들에게 재미와 더불어 특별한 경험을 준다는 의미로 그 역할을 하고 있지만 나아가서는 '다이노스 코드'의 정신과 결합하여 더 큰 가치, 자산을 만들어 나가게 될 것입니다.(기대해 주세요!)
출처 : NC다이노스 페이스북